Synolog Nas DSM 3.2 Beta – 달라진 점


올해 들어 Synology 사에 무슨 변화가 있는지, Nas의 OS인 DSM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구입할 당시에는 기본에 튼튼했었던 DSM 2.x 버전을 처음 접하면서도 사용하기 좋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올해 초 고급적이고 편한 UI 변화로 꽤 획기적였던 DSM 3.0 버전을 내놓지 두달체 되지 않아  VLC Player를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과 구글 문서 도구를 이용해 온라인 문서 편집등 획기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DSM 3.1 버전을 통해 NAS 계의 한 산맥다운 강력한 모습을 선보였는데… 최근엔 VPN(이건 그전부터 지원했지만), LDAP 등 다양한 패키지 기능과 기존에 있었던 Photo Station, Blog 등 DSM 3.1 에서 조금씩 모잘란 부분을 채우는 DSM 3.2 Beta를 공개했네요?

그래서 크게 변화한 부분이 어디 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모든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1. 로그인 화면
별로 달라보이는게 없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ID 저장 버튼이 생겼습니다.

좌측이 DSM 3.1, 우측이 DSM 3.2 beta

 

 2. 제어판 아이콘 추가 (LDAP 기능 추가)
LDAP 기능 추가로 인해 제어판에도 아이콘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 현재 저도 LDAP 가 먼지 몰라서 기능 설명은 패스… )


좌측이 DSM 3.1 우측이 DSM 3.2

 

3. 패키지 관리 인터페이스 변화 및 패키지 추가
이전(DSM 3.1)에는 설치된 패키지에 대해서만 리스트 형식으로 출력만 되고 Synology사 지원 공식 패키지도 공식 홈페이지에 다운로드 받아야만 설치 가능했었는데요. 이번(DSM 3.2 beta)부터는 설치된 패키지에 대해서 아이콘+설명 형식으로 출력되고, 공식 패키지 역시 설치 하기 편하게 별도의 탭을 지원을 해서 편리성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 그리고 기존에는 없었던 패키지도 추가 되었네요. )



위쪽 1장 DSM 3.1 / 아래쪽 2장 DSM 3.2 Beta

 

4. Photo Station 버전업
Photo Station 4 에서 5로 바뀜에 따른 가장 큰 변화는 Photo Station 사용자 계정이 이전에는 DSM 사용자 계정과 별도였는데요. 이번 부터는 Photo Station 의 사용자 계정이 DSM 사용자 계정과 연동하여 사용가능해 졌습니다.

그외 페이스북과 Photo Station 과 연동 기능 및 테마가 변경 가능해졌습니다.
( 5 버전에는 한가지 버그가 있네요. FTP로 동영상 파일을 올리면 Photo Station에서 재생이 안되네요. )


Photo Station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Photo Station 4 일반 설정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Photo Station 4 설정창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Photo Station 사용자 계정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5. Photo Station – Blog

Photo Station의 부속처럼 붙어있는 Blog 기능이다 보니 Photo Station와 동일하게 테마가 변경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Blog 테마 변경이 이전(DSM 3.1)보다는 좋아졌다지만 아직도 큰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사용자가 마음대로 기능을 추가할 수 없는 점 등 자유도에 대해서는 아직도 큰개선이 된 점이 없습니다.

그래도 Blog 디자인(테마)에 신경쓰지 않고 기능적인 면으로만 살펴보면 충분히 개인 블로그로 사용할수 있을만하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번 DSM 3.2 Beta 부터는 별도의 Blog Tool로 WordPress를 패키지로 지원하기 시작했고, Web Server 기능도 있다보니 별도의 Blog Tool을 설치할 수 있어 Synology NAS를 Blog용 Web Server로 사용하신다면 Photo Station – Blog 를 사용하시는것 보다는 다른 Blog Tool을 사용하여 Blog 를 구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현재 DSM 3.2 Beta 에서는 WordPress Blog Tool 이 제대로 설치가 안되고 있네요.
( 아무래도 제가 블로그를 사용하다 보니 Synology 사에서의 블로그 지원에 대해 많은 관심이 가다보니 이부분이 대해서 설명이 조금 길어지고 사견이 많이 들어갔네요. 이해부탁드립니다. )


Synology 자체 지원 Blog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Synology 자체 지원 Blog 설정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Synology 자체 지원 Blog 글작성시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Synology 자체 지원 Blog 글작성시 글작성시 설정 – 좌측 DSM 3.1 / 우측 DSM 3.2

위에서 조금씩 언급한 기능 이외에도 Mobile 버전 DSM Web Mode 추가,  DS-Audio(Mobile)에서도 인터넷 라디오 방송 청취 가능, 맥 OS X 라이온 & 타임머신 지원 등 많은 부분에 추가/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 아무래도 너무 내용이 길어져서 몇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

필자의 경우 이번 DSM 3.2 Beta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 패치였는데요.

언제쯤 정식 버전이 공개될지 모르겠지만 이번에도 버그 픽스 수준을 벗어나 꾸준한 신규 기능 추가와 최대한의 오래된 장비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Synology사에 대해 언제나 칭찬과 좋은 말을 할수 밖에 없는 좋은 패치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