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헤7에 피나클 사용 중 무작위 PC 종료 증상 임시 해결 방법


크헤7과 피나클 2700x 조합의 오버클럭을 끝맞치고 실사용 중 갑작스레 PC가 종료가 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오버클럭 실패 증상으로 보기에는 너무 이상한 증상으로 인해 메인보드 고장을 의심했으나 혹시나 해서 찾아본 해외 포럼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견함을 찾고 임시 해결안을 찾아 공유해 봅니다.


머릿말

미리 밝혀두자면 본 포스트는 피나클릿지크헤7 조합에서 갑작스레 PC가 종료되는 증상에 대해 임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나오는 유틸을 설치/사용하지 않으셨음에도 이와 같은 에러가 발생시에는 해당 해결 방법은 적용 불가능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

CPU나 GPU의 부하 상황에 관계 없이 랜덤하게 전원선을 뽑은 것처럼 PC가 종료 발생
 → 해당 증상 발생 시 전원 버튼을 눌러도 PC가 부팅되지 않음
 → 무조건 AC Power를 완전히 차단하고 다시 넣어줘야만 부팅이 가능

※ 바이오스 클리어 버튼을 눌러도, 전원 버튼을 오래 눌러도 리셋 스위치(메인보드에 Reset부 쇼트)를 시켜도 반응이 없습니다.


임시 해결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Asus AI-Suite, Corsiar Link, Nzxt CAM, HWInfo와 같은 모니터링/제어 전용 유틸리티를 중첩해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시험한 유틸리티는  총 4가지로 
– Asus Ai-Suite
– Corsair LINK4
– NZXT CAM
– HWInfo

이 중 하나만 동작 시킬때는 괜찮으나 2개 이상 같이 동작 시키는 경우 무작위 종료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18/05/31 부로 완벽하게 해결됬습니다.
HWInfo를 5.85-3455v 이상 버전을 사용하면  모니터링/제어 전용 유틸리티를 중첩해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 단 : 0601 Bios에서만 해결

2018/06/23 부 배포된 0702 Bios 사용 시 HWinfo를 5.85-3465v (beta) 이상 버전을 사용 시 문제가 해결됩니다.

현재 시험한 유틸리티는 총 4가지로
 – Asus AI Suite
 – Corsair LINK4
 – NZXT CAM
 – HWinfo

4개 유틸리티를 전부 다 최근 버전으로 업데이트 이후 4개 전부다 동시에 틀어놓고 사용 중인데 PC를 3일 연속 틀어도 전혀 문제가 없네요. 완벽하게 해결되었다고 봐도 될꺼 같습니다.

※ 해당 문제는 피나클릿지에서 HWinfo와 CPU-Z(각 유틸의 DLL 라이버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포함) 간 센서 값 호출 중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였답니다.  (0601 BIOS 기준)

※ 0702  Bios는 센서 통신 프로토콜 호환성 개선으로 인해 HWinfo 충돌…


사견

처음에는 램 클럭을 올릴수록 빈번하게 발생해서 오버클럭 실패 증상으로 생각했었는데요.

해당 증상으로 인해 무작위로 컴퓨터가 종료하게 되면 PC에 모든 LED가 OFF되어 꼭 Power On 버튼을 누르기 전과 같은 상태가 되고 전원 버튼이 먹통이 된다는 점 그리고 부하(LOAD)에 상관 없이 발생한다는 점(온도가 낮아도 발생한다는 의미) 때문에 오버클럭 실패 증상으로는 보이지 않아 소프트웨어적인 충돌이라 생각해 포멧(OS 재설치)을 진행했었습니다.

다행히 포멧 이후부터는 특별한 증상이 나오지 않아 오버클럭을 쭉 진행했었구요. (중간에 비교 글도 올렸었죠.)

 

그리고 어느정도 적당히 오버클럭을 끝 맞추고 실사용을 위해 유틸리티들을 하나둘 설치하다 보니 다시 똑같이 해당 증상이 나오기 시작하더랍니다. 심지어 오버클럭을 풀어 순정 상태에서도요. 

그래서 메인보드나 CPU가 고장 인가 싶어 혹시나 업체로 AS 발송 전 어느게 문제인가 알아보고자 크헤 해외 포럼에 들어가보았더니 비슷한 내용이 있더군요.

크헤 해외 포럼 참고글1 : C7H Auto shutdown
크헤 해외 포럼 참고글2 : Crosshair VII and Ryzen 2700x – Random shutdown’s, anyone else?

그래서 해당 내용대로 5일에 걸쳐 하나하나 확인해 보니 모니터링 & 팬 제어 프로그램들을 종료 시키니 증상이 해결되는걸 확인하고 블로그에 글을 남겨봅니다. 

※  필자의 경우 Asus 메인보드의 Fan과 LED를 제어하기 위해 Asus사에서 제공하는 AI-Suite, Aura 유틸리티은 물론 개별적으로 장착한 일체형 수냉쿨러(AIO)/RGB Fan/LED 바등을 제어하기 위해 Corsair사의 Corsair Link 4(커세어 링크), Nzxt사의 CAM 외에도 HWInfo와 같이 다양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다보니 더 빈번했던거 같습니다.

어쨌든 다음 바이오스가 나와야 해결될꺼 같은 문제라 당분간은 불편한 생활을 지속해야 될꺼 같습니다.


첨언 (2018/05/07)

크헤 포럼 외에도 다른 메인보드 회사 포럼 그리고 오버클럭킹넷에도 비슷한 내용으로 쓰레드가 있는것도 확인 했습니다.
현재 크헤7외에도 타이치, 크헤6에서도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또 어떤분은 괜찮다는 분도 있구요.

왠지 모르게 보드에 문제가 아니라 피나클릿지 대응 버전의 아게사 문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더 파고 들기 어렵네요.ㅠ


첨언2 (2018/05/29)

크헤 포럼을 보니 CPU-Z와 HWInfo를 동시에 실행시 서로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가닥이 나왔네요.

특히나 많은 온도 모니터링 유틸들이 CPU-Z의 DLL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CPU-Z를 틀지 않았어도 HWInfo와 같이 실행되면 이런 증상이 발생하기에 보드에 관계 없이 문제가 나왔구요.

이 부분은 벌써 HWInfo 개발자가 CPU-Z 개발자와 연락을 통해 개선을 시도 중이라고 합니다.


첨언3 (2018/05/31)

해당 문제를 회피 기술이 적용된 HWInfo 베타 버전이 새로 나왔네요.
현재 저도 해당 베타버전을 설치해 다시 갑작스런 종료 증상이 나오는지 확인 중입니다.

개선 버전1 : 5.85-3454v (http://www.hwinfo.com/beta/hwi64_585_3454.zip)
개선 버전2 : 5.85-3455v (https://www.fosshub.com/HWiNFO.html/hwi_585_3455.zip)


첨언4 (2018/06/06)

벌써 HWInfo 5.85-3455v 베타 버전을 약 6일간 사용했는데요.
다양한 모니터링 유틸리티를 틀어놓고도 렌더링을 하던, 게임을 하던 인코딩을 하던 전혀 재현되지 않네요.

완벽하게 해결되었다고 봐도 될꺼 같습니다.


첨언5 (2018/06/23)

크헤7 신규 바이오스 0702 설치 이후 다시 갑작스런 재부팅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머가 문제인지 이전 조치했던 내용이 제대로 먹히지도 않는거 같네요.

다시 5월초 상태로 됬네요. 모니터링 유틸리티를 여러개 틀어놓으면 다시 무작위 종료가 발생 중입니다.


첨언6 (2018/06/27)

크헤7 신규 바이오스 0702 설치 이후 다시 갑작스런 재부팅 현상이 HWinfo 5.85-3465 Beta 설치 시 다시 해결됩니다.

https://www.fosshub.com/HWiNFO.html/hwi_585_3465.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