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드라이브] 0.N드라이브 탐색기(NDrive Explorer)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클로즈 베타 테스터에 당첨된것도 있고…

개인 웹하드를 이전부터 ‘타인과 자료 공유’ 목적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자료 공간’으로 사용해왔던지라…

이번 서비스가 너무 유용하고 마음에 들어 다른사람에게도 N드라이브 서비스를 추천하기 위해서 이런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족한점 많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셨으면합니다.^^;;

 

– 목차 –

0. NDrive Explorer란?

1. NDrive Explorer 설치/삭제

2. NDrive Explorer 살펴보기

3. NDrive Explorer 파해쳐보기

4. NDrive Explorer 응용하기

 

——————————————————————————————————————–

 

NDrive Explorer란 무엇일까?

NDirve Explorer(N드라이브 탐색기)를 알아보기 전에 앞서 우선 N드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몇주전 네이버에서 NDiver(N드라이브)라는 개인 웹 저장소 즉 개인 웹하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 물론 베타 버전이다. )

※ 필자의 귀차니즘으로 인해 NDiver = N드라이브, NDiver Explorer = N탐색기로 부르도록 하겠다.

 

개인 웹하드…

보통 유저들이 생각하는 웹하드라고 함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의 주위에 지인들에게 ‘웹하드하면 머가 떠올라?’하고 물어보면 대부분 ‘공유싸이트’라고 답변해주었다.

이글을 읽는 유저 역시 같은 생각을 할지 모르겠다.

 

사실 초기 웹하드에 개념은 USB 메모리 디스크나 이동식 하드디스크와 같이 자신에 작업 환경이 아닌 곳에서도 빠르게 자료를

이동시켜서 작업 환경을 구축해 일을 하거나, 그나마 중요도가 떨어지는 자료들을 따로 보관하기 위한 인터넷을 이용한

이동식 하드와 같은 개념이였다.

 

이 얼마나 좋은 개념인가? 하지만 모든지 양지가 있으면 음지도 있는법…

초기에는 순수한 개인 웹하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이 몇몇 군대 있었으나, 그당시 가정집에서도 빠른 인터넷 시대가 오픈되고

컴퓨터 게임이라는 문화 때문에 복제/불법 싸이트가 유행했고 그땐 웹 계정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던 때라…

유저들 간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 틈새를 이용해서 유저들간 파일 공유가 가능한 무늬만 개인 웹하드가 등장했다.

 

그리고 유저와 와레즈 싸이트 그리고 웹하드 회사간에 서로간에 이해와 협력에 관계(?)에 따라 무늬만 개인 웹하드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게 되고 그형태가 결국 지금까지 이어오게 된것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대부분에 유저라면 ‘개인 웹하드 = 공유용 웹하드’로 통하는 시점에 네이버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오픈한게

바로 무료 제공, 블로그&카페&썸내일 지원 개인 웹하드 ‘N드라이브’ 서비스라는 것이다.

( 그리고 덤으로 N드라이브 탐색기도 같이 붙어온다.-0-;; )

 

네이버 N드라이브 웹 모드

 

 

자… 그럼 다른 웹 하드와 무엇이 다른지 가장 큰 부분을 보도록 하자.

 

1. 공유???

그림만 보아도 알겠지만…. N드라이브는 User1이 올린 자료는 오직 User1만이 사용가능한 순수한 개인 웹하드다.

( 일반적인 웹하드처럼 공유버튼이라는거 자체가 아예 없다. -___-;; )

        

       일반 적인 웹하드                                                      네이버 제공N드라이버

 

 

2. 네이버 지원 서비스

사진만 봐도 알겠지만… 파일을 저장해두고 열어 보는 거 이외에도 네이버 메일/블로그/카페 글쓰기로 보내는 기능도 있다.

( 솔직히 당연한 기능이지 않을까한다. 네이버 N드라이브가 단순히 자료 보관용이면… 활용도가 무지 떨어지니 말이다. )

N드라이브 기능

 

3. 썸네일

웹모드라고… 미리보기가 없다고 생각 하면 안된다.-ㅂ-;;

( 그리고 기존에 블로그에 연계되어 동작하던 포토앨범은 어느새 N드라이브와도 연동이 된다. )

그림파일 미리 보기 기능 ( 일명 썸네일 기능 )

 

N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을 전문적으로 썸네일 지원해주는 포토앨범

 

4. 추가 기능.

‘NDrive Explorer(N드라이브 탐색기)’

( 첫 구절 부터 지금까지 N드라이브에 대해서 설명해왔는데… 이제서야 N탐색기에 대해서 언급이 나왔다. )

 

 

ㅈㅏ… 드디어 ‘N탐색기’에 대해서 말할 차례가 온거 같다.

요즘 인터넷을 해본 사람이라면 웹하드는 한번쯤을 사용해보거나 보왔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부분 웹하드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별도의 탐색 프로그램을 쓴다.

하지만…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는 특이하게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 해둔 상태와 똑같이 동작을 한다.

즉 쉽게 설명하면 PC에 느린속도에 구형 외장하드 디스크를 연결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 참고로 N탐색기에 N드라이브 아이콘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아이콘이 아니라 일반 하드 디스크 아이콘으로 뜬다.-____-;;; )

 

한때 유명했던 N디스크 (N드라이브와 비슷한 느낌을 주지 않는가??)

 

N드라이브 탐색기 로긴 상태.

N드라이브 탐색기로 자료를 올리나 N드라이브 웹모드로 자료를 올리나… 똑같이 공유된다.

 

 한마디로 N탐색기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만드는 것이다.

  ( 그외적인건 잡다한것이고… )

 

이정도 설명하면 NDriver Explorer(N드라이브 탐색기)가 무엇인지 다들 감을 잡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활용도와 N탐색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까 했지만… 페이지 압박과 필자의 집중력 게이지 바닥으로 다음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그럼 이것으로 N드라이브 탐색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다.

 

———————————————————————————————————————-

 

작성한 문서가 필자의 지식의 부족으로 설명이나 글 연결이 조금 어설픈 곳이 있고, 귀차니즘과 편의성 때문에 문서를 반말로

작성한 점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고 다음 작성할 문서도 시간나실때 한번 들려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글 읽어주어 감사합니다.(__)

 

그럼 이만… 다들 좋은 하루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