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alizer APO 프로그램 마이크 증폭 안되는 문제 해결 방법


Equalizer APO 프로그램에서 마이크 소리를 키우기 위해 Logitech G533 헤드셋 마이크를 Capture devies로 선택했는데 전혀 동작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해결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해당 방법은 Equalizer APO 프로그램 Configurator에서 마이크를 선택 했으나 반응이 없는 경우에 대해서만 해결 가능한 방법입니다.
( 또한 G533 뿐만 아니라 다른 마이크에서도 효과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서론

2017년도에 구매한 로지텍 G533 무선 헤드셋을 지금까지 사용 중에 있는데요.

이게 듣는건 문제가 없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드는 배터리 연속 동작 시간마냥 마이크도 소리가 년도가 지날수록 점점 작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G533 마이크 소리가 원래 작기도 했지만… )

3년 전부터는 마이크 증폭 프로그램이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마이크 소리가 작아져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마이크 소리를 증폭 시켜 왔는데요.

2년 전부터는 Equalizer AP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마이크 소리 증폭과 노이즈 필터링해 사용 중에 있는데 잊을만 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혹은 다른 사운드 관련 프로그램 때문에 증폭이 풀려 할때마다 해결 방법이 기억나지 않아 머였더라 하고 인터넷을 찾고 다니게 되어 해결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 거의 7개월 만에 맞이하니까 진짜 어떻게 해결했는지 하나도 기억 안나더라구요. ㅋㅋ )

증상

Equalizer APO를 통해 마이크를 증폭 시켰으나 전혀 증폭되지 않는 상황

 

해결 방법 A

 – 마이크가 제거되었다가 다시 설치되는 경우 혹은 처음 설정할때부터 안되는 경우 잘 먹히는 방법 입니다.

1. 시작 버튼 – Equalizer APO 1.2 – Configurator를 실행 시킵니다.

 ※ 혹은 Configuartion Editor를 실행 시킨 이후 처음 뜨는 팝업을 Yes를 누르시면 됩니다.

2. Configurator 하단에 위치한 체크박스 Troubleshooting options을 눌러줍니다.
 – 증폭 시킬 마이크를 먼저 누르고 눌러야 됩니다!!!
 

3. Install 종류를 SFX/MFX로 변경합니다.
 

4. OK 버튼을 누르고 재부팅 합니다.

5. 해결 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해결 방법 B

 – 잘 동작하다가 한번씩 안될때 해볼만한 방법 입니다.

1. 시작 버튼 – Equalizer APO 1.2 – Configurator Editor를 실행 시킵니다.

2. Reset All global preferences를 찾아 눌러줍니다.

3. Restart 알람이 뜨면 yes를 눌러줍니다.

4. Editer가 재실행된 이후 오른쪽 상단에 Device가 자신이 원하는 Device가 맞는지 확인 후

5. 해결 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 혹 안되면 Reset All file-specific preferenes도 한번 해보시는게…ㅎㅎ


다른 방법을 찾으면 계속 기록할 예정입니다.

History
 – 20220404 : 첫 작성
 – 20220405 : 내용 추가
 – 20230331 : 제목 및 내용 추가 (G533외에도 효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