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마나 리커버리 효과와 마나 리제네레이션 MP 회복 보너스 20% 효과 확인


클래식 서버에 MP(마나) 회복 능력을 올려주는 매직 리제네레이션과 해적 열매에 MP회복 20%에 대해서 재검증 결과와 마법사 계열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패시브 ‘마나 리커버리 효과’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내용 분석하는데 동영상을 천천히 돌려보면서 엠회복을 분석하는 노가다 작업이라 지루해 죽었던걸로 기억합니다.ㅋㅋ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기타]마나 리커버리 효과와 MP 회복 보너스 20% 효과를 확인해 봅시다.
작성일 : 2015.05.30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이전에 클래식 서버만에 엠 회복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전 기사에 이은 연장 시험과 새로운 시험 결과를 들고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2. 연장 시험 – MP 회복 보너스 20% 효과 확인

2015년 05월 15일 작성한 ‘매직 리제네레이션’과 ‘해적단의 특별한 열매’의 엠 회복 증가 효과에 대한 내용을 보면, 실제 증가하는 MP 회복력이 14% 정도 효과를 보인다고 정리를 했었는데요.

이전에 작성한 마나 회복치 자료 (심플버전)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1

이 부분에 대해 ‘마나 리커버리’ 효과와 ‘패스트 마나 리커버리’의 영향으로 인해 계산 시 20% 효과가 14% 로 나온다는 ‘천천희’님의 댓글 제보를 받았었습니다.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2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매직 리제네레이션의 효과는 기본 MP 회복치에 대해서 영향 받을 뿐 보너스 회복량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이론을 기준으로 ‘매직 리제네레에션’에 대해 다시 시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메이지 계열이라면 배우는 엠회복 관련 패시브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3 

다만 메이지 계열이면 처음부터 배워지는 ‘마나 리커버리’ 스킬을 배우지 않기 위해 파이터 계열 클래스로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 매직 리제네레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벨 20까지 키워야 되서, 새로 캐릭을 키워야되나 하고 있을 때 이번 시험에 흔쾌히 참여해주신 혈원 복순심 형님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4
마나 리커버리 스킬을 배우지 않는 파이터 캐릭터!!!
( 복수심 캐릭은 복순심님 부캐릭입니다. )

 

분석을 위해 촬영한 비교 동영상 

분석한 평균 마나 회복치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5

시험 결과
아머 마스터리 효과로 인해 10%의 마나 회복 보너스가 있음에도 마나 회복 버프가 있을 경우 20% 만큼 마나 회복이 증가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시험 덕분에 ‘아머 마스터리’, ‘D급 매직 리제네레이션’, ‘해적단의 특별한 열매’와 같은 MP 회복 관련 스킬/버프는 기본 MP 회복치를 기준으로 증가 효과를 갖으며, 두 개의 버프를 동시 적용 시 이전 시험 결과와 비슷하게 약 3~4%의 효과를 더 얻을 수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6

 


 3. 추가 시험 – 마나 리커버리 효과

위 시험 결과를 통해 MP 회복 관련 버프는 기본 MP 회복치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시험을 위해 MP 회복 관련 패시스 스킬을 살펴보다보니 ‘마나 리커버리’ 스킬 설명에는 회복 보너스 수치가 표기 되지 않는 점을 발견해 ‘마나 리커버리’의 MP 회복 보너스에 대해서도 추가 시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MP 회복 관련 패시브 스킬들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7
유일하게 마나 리커버리만 회복 수치가 표기가 안되어 있음!!!

 

이번 역시 쉬운 분석(?)을 위해 패시브 스킬을 배우지 않는 낮은 레벨의 클래스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분석을 위해 촬영한 비교 동영상

 분석한 평균 마나 회복치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8

 

시험 결과
힐러, 소환사, 버퍼 클래스처럼 메이지 계열이지만 경갑 마스터리를 배우는 경우 경갑과 로브의 엠 회복 속도는 동일하다고 알려진 것처럼 로브를 착용 시 동작하는 ‘마나 리커버리’ 역시 경갑 마스터리처럼 20%의 MP 회복 보너스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20150525_lineage2_servernow_img09

 

오늘 기사는 저번에 시험한 엠회복 관련 버프에 연장선에 가까운 기사라 새로운 내용보다는 그 전에 시험한 시험을 다시한거에 가까워서 그런지 먼가 개운하지 않은 기사였네요.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 기재 되었으면 하는 소재나 사연이 있으신 분은 게임 상 우편 혹은 이메일(syanoe@naver.com)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귓말은 낚시 틀고 저녁 늦게만 겜하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