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중갑(D/C/B) +6강화 시 세트 효과


중갑 세트를 6 이상 강화시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효과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해당 자료는 2015년 09월 21일 기준으로 나중에 패치되서 효과가 다 바뀌었습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업데이트]중갑(D/C/B) +6강화 시 세트 효과
작성일 : 2015.09.21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중갑 세트를 6 이상 강화시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효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도 중갑 세트 효과에 대해서 분석했었는데요.

그때는 MP 회복 보너스 수치만 분석을 했었고, 오만의 탑 패치로 인해 세트 효과가 변경 되어 재확인 겸 추가 기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2015년 07월 29일 오만의 탑 패치 내용


중갑 방어구 기본 세트 효과

분석 전에 세트 효과가 있는 중갑 중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브리건디(D급), 풀 플레이트(C급,이하 풀플), 둠 플레이트(B급, 이하 둠 중갑), 푸른 늑대(B급, 이하 푸늑) 중갑 세트 효과를 먼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후부터는 아쉽게도 준비된 6셋 중갑이 브리건디, 풀플, 둠플 6셋이라 푸른 늑대 중갑을 제외하고 3종으로만 6셋 효과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중갑 방어구 인챈트 시 물리 방어력 증가 효과

중갑은 인챈 시 기본 인챈 효과로 증가하는 방어력외에도 +6 이상 인챈트시 적용되는 중갑 세트 효과 “물리 방어력”가 부여됩니다. 그래서 실제 6셋 방어구를 착용시 방어력은 이론과 다르게 +@가 붙게 되는데요.

인챈트 효과 – 물리 방어력

※ 세트 효과로 인한 추가 방어력 효과를 제외 계산한 수치 입니다.

게임상으로는 공개되지 않은 방어력 계산식으로 인해 세트효과가 실제로 얼마가 붙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렙1짜리 캐릭터로 얼마만큼의 방어력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6셋 방어구 착용 시 – 실제 물리 방어력 (렙1짜리 휴먼 파이터 기준)

그리고 증가되는 방어구 수치를 알기 위해 헬멧을 빼고 다시 장착 시 빠지는 방어력을 확인하여 세트 효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본 인챈트 효과 – 물리 방어력

※ 게임상 방어력 계산식을 알아낼 수 없어 간이적으로 확인해 기록한 것이라 실질적으로는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추가 팁 – 풀 플레이트와 둠 플레이트 비교

중갑 유저라면 한번쯤은 고민 해볼만한 C급 명품 방어구인 6666 풀 플레이트셋과 B급 방어구 4333둠 플레이트 장비 간 효과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덤으로 다른 인챈트도 비교…^^;;)

※ 4333 HP 증가 효과는 조사 되는 대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갑 방어구 인챈트 시 HP증가 효과

방어구를 +4 이상 인챈시부터는 중갑 세트 효과와 관계 없이 HP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각 등급마다 증가되는 HP가 달라져 준비된 6강 방어구에 대해서만 HP증가를 기록해 보았습니다.

인챈트 효과 – HP

※ 둠 플레이트 중갑의 경우 CON+3 증가로 인해 렙&종족에 따라 증가하는 수치가 달라 “@”로 표현 했습니다.
※ 자료 조사에 도움주신 밤선비님, 분노의직화오븐님, 홍운검님 감사합니다.


추가 팁 – 방패 인챈시 효과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방패에도 +4 이상 인챈트 시 부가 효과로 1인챈트당 방어력 1과 HP가 증가합니다.

방패 인챈트 효과

 


중갑 방어구 인챈트 시 MP 회복력 보너스 효과

중갑 +6 이상 인챈트시 부여되는 “MP 회복력 보너스” 중갑 세트 효과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분석용 동영상

분석한 평균 마니 회복치

이전 분석시에는 MP 보너스 효과가 D급 브리건디가 C급 풀 플레이트보다 낮은 효과였는데 이번에는 보너스 방어력 효과처럼 낮은 등급의 방어구가 높은 등급보다 효과가 좋을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중갑 방어구 +6 인챈트 시 효과 총 결과

※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6 중갑셋에 대한 효과 분석은 끝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된 방어구가 +6 뿐이라 조금은 아쉬운이 남네요.

둠 플레이트 중갑 툴팁 에러는 빨리 해결되기를~^^;;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엠피 회복 관련 글


수정 이력
– 2015/09/22 : 팁 “풀 플레이트와 둠 플레이트 비교”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