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스텟과 디버프/메즈에 관계


자투리 팁으로 스텟(status)에 따른 디버프/메즈에 대해서 준비했는데요.

라이브 서버와는 조금 다른 클래식 서버에 스텟 효과로 인해 문신 시 한번쯤은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기타]자투리팁 : 스텟과 디버프/메즈에 관계
작성일 : 2015.10.02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자투리 팁으로 스텟(status)에 따른 디버프/메즈에 대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번 팁은 아무래도 라이브 서버와는 조금 다른 클래식 서버에 스텟 효과로 인해 문신 시 한번쯤은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 준비하게 되었는데, 사실 조금만 게임에 관심이 있으시면 알수도 있는 부분이라 많은 도움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래서 자투리팁~ 이랍니다.ㅎㅎ)


알려진 스텟의 효과

일단 스텟에 따른 디버프/메즈에 영향을 알아보기 전 파워북 혹은 인게임 캐릭터 정보를 이용하면 알 수 있는 기본적인 스텟의 효과를 먼저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DEX 문신 시 이속에 영향에 대해 알리고 싶어 넣은 부분입니다.
라이브 서버를 즐기시다 클래식 서버로 넘어오신 분들 중 아직 DEX를 올리면 이속이 증가하는 걸로 오해하시는 분이 종종 계셔서요.^^;;

※ 클래식 서버는 DEX 수치 변경 시 이속 증가 혹은 감소 효과는 없습니다.


메즈와 디버프?

게임을 하다보면 많이 들어보셨을만한 단어들인데요.
가끔식 잘 모르시는 분이 계셔서 리니지2에 맞추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디버프 (debuff)
– 캐릭터에 능력에 약영향을 주는 효과를 즉 버프에 반대말로 ‘공격력, 공격속도, 마법력’ 등과 같은  전투수치가 저하되는 효과들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주로 헥스(방어력 저하), 슬로우(이속 저하)와 같은 스킬을 칭합니다.

메즈 (Mesmerization)
– 디버프의 효과 중 일시적으로 전투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효과를 의미하는 단어로 리니지2에서는  메즈는 육체계와 정신계로 나눠집니다.
– 육체계 메즈 : CON에 영향을 받는 메즈로 스턴과 같은 메즈를 의미합니다.
– 정신계 메즈 : MEN에 영향을 받는 메즈로 마비, 수면과 같은 메즈를 의미합니다.

 


스텟과 메즈와 디버프 관계?

메즈와 디버프에 대해서 알았으니 이번에는 리니지2에 존재하는 다양한 메즈와 디버프 스킬이 어떤 스텟에 영향을 받아 적용되는지 알아봅시다. (저항 관련)

※ 본 자료는 GM로제링님의 도움을 통해 확인 작성한 내용입니다.

혹 틀린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땅한 메즈기도, 디버프도 없는 소환사는 우울…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