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D급 고인첸 무기의 가성비와 효율 분석


고인첸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대한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클래식 서버는 라이브 서버와 다르게 무기 인챈트 효율 개선과 축복받은 정령탄 패치로 인해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많은 변화가 생겨, 무기 선택에 매우 큰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무기 변경 이벤트가 있을때 원하시는 무기를 구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고인첸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대해서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기타]D급 고인첸 무기의 가성비와 효율 분석
작성일 : 2015.11.02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 입니다.
오늘은 고인첸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대한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클래식 서버는 라이브 서버와 다르게 무기 인챈트 효율 개선과 축복받은 정령탄 패치로 인해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많은 변화가 생겨, 무기 선택에 매우 큰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무기 변경 이벤트가 있을때 원하시는 무기를 구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고인첸 하급 무기와 상급 무기간에 가성비와 효율에 대해서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목차#
– 사전 정보 : 무기 인챈트와 정탄 효과
– 마법 무기 : D급 고인첸 무기와 상급 무기간 가성비와 효율 비교
– 격수 무기 : 축복받은 정령탄의 효과 분석
– 격수 무기 : D급 고인첸 무기와 상급 무기간 가성비와 효율 비교
– 끝으로


사전 정보 : 무기 인챈트와 정탄 효과
글을 시작하기 앞써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무기 인챈트(강화) 효과와 정탄 효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기 강화 시 효과 (D~A급)

인챈트(강화) 수치에 따른 정령탄, 마정탄 데미지 상승비

정탄 성능 – 파워북 발취 + 시험 결과

[2015.08.02 작성글] 오만의탑 1부) 인챈트 효율 변경 내용 정리 (부제:강화 무기 비교) [ 링크 ]
[2015.10.05 작성글] 축복받은 정령탄 분석 결과 [ 링크 ]
[2015.10.24 작성글] 12주년 기념 이벤트 한방 정리 [ 링크 ]


마법 무기 : D급 고인첸 무기와 상급 무기간 가성비와 효율 비교
사실 마법 무기는 무기 인첸트 효율 개선이나 축복받은 정령탄 패치로 인해 큰 변화가 생겼다고 볼 수 없습니다.

축복받은 정령탄은 물리 공격력에만 효과가 있다보니 마법무기와는 관계과 없고, 무기 인첸 효율 개선 패치는 적용되기 전/후가 똑같다 보니 추가 된거라고는 인챈트로 인해 증가되는 “정령탄/마정탄 대미지”만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법력 156±1을 갖은 D급 “+16 산양머리 지팡이”와 C급 “+7 악마의 지팡이”를 두고 비교해 보면 스텟으로 나오는 마법력은 비슷하더라도, 실제 마법 공격 시에는 D급 고인첸 무기가 C급 무기보다 인첸트 수치로 인해 증가하는 추가 데미지(2.7%)만큼 더 높은 데미지가 나오며

무기 그레이드(등급)에 따른 축마탄의 가격 역시 낮은 등급일수록 개당 가격이 싸기 때문에 공격력 측면이나 유지비 측면에서는 역시 동급 마법력이라면 하급 고인첸 무기가 상급 무기보다 효율이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마정탄/축마탄 최저가 – 말하는섬 서버 2015/11/01 기준

다만, 문제는 효율에서는 D급이 최상일지라도 가성비 측면까지 고려하면 D급 고인첸은 최선의 선택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마법 무기는 옜날부터 축마정탄과 마정탄이 존재해 왔지만 대부분 빠른 마속과 추가 효과(데미지/힐량) 때문에라도 마정탄보다는 축마정탄만을 선호해 사용되어 왔고, 축마정탄 효과는 모든 그레이드(등급)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점 때문에 비슷한 마법력을 갖은 D급 고인첸 무기와 C급 이상의 무기라면 실제 효과는 하급이 더 높게 나오겠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법 무기 집혼 옵션 “아큐멘(C급 이상은 12%, D급은 6%증가)”에서 큰 차이로 인해 D급 고인첸 마법무기는 상급에 비슷한 마법력 무기보다 추가 데미지를 얻는 대신 시전속도 6%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유지비로 레벨업을 위한 무기로는 D급 고인첸이 적합하질 몰라도 그외 목적으로는 조금 손색이 있다고 볼수 밖에 없다는 점과, ( 마속이 매우 빠른 편인 엘프 메이지 계열이라면 큰 상관이 없을 수도… )

무기의 가격 역시 비슷한 마법력이라면 하급 고인첸 무기보다는 상급 저인첸 무기가 조금 더 저렴하고 거래가 원활하며 빠른 마속으로 얻는 누적 데미지로 인해 마법 무기는 유지면에서는 D급 고인첸 무기가 좋겠지만, 여러가지 면(가성비,PvP,레이드 등)을 보면 여전히 C급 무기가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 예는 D급 C급만 비교했으나, 더 상위급으로 올려서 비교하더라도 하급 고인첸 무기가 좋은 추이는 비슷해서 추가 설명은 생략합니다.)

[2015.10.30 작성글] 자투리팁 : 단검/활/마법 무기 강화 수치 비교 [ 링크 ]


격수 무기 : 축복받은 정령탄의 효과 분석
격수 무기에 대해 분석 전에 앞서 하급 인첸 무기에 축정탄을 사용하는 경우 증가하는 데미지가 어느정도의 상급 무기까지 커버 가능한지 알수가 없어 축정탄에 대해 먼저 분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 지인분들에게 장비를 빌려 시험하는 것이라 시험용 무기의 공격력을 맞추지 못했습니다.
  분석을 위해 장비를 대여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단검 강화시 증가 수치

동급 공격력을 갖은 무기라면 인챈트로 인해 증가되는 정령탄 대미지 효과만큼만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령탄을 이용한 시험은 생략하고 축정탄을 사용한 데미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분석 시험은 실제 축정탄을 통해 증가하는 데미지가 무기에 공격력에 비례해 30% 증가인지 아니면 실제 입히는 데미지에 30% 증가인지에 대해서 시험을 해보기 위해 +16 저주받은 메인거쉬의 공격력을 기준으로 +30% 공격력을 갖는 +14부터 +9 크리스탈 단검까지 여러개의 단검을 이용해 시험해 보았습니다.

D축정탄 데미지 시험 1차

※ 위의 데이터는 100회 평타 공격에 대한 평균 데미지 수치 입니다.

D축정탄 데미지 시험 2차

※ 위의 데이터는 100회 평타 공격에 대한 평균 데미지 수치 입니다.

D축정탄 데미지 시험 3차

※ 위의 데이터는 100회 평타 공격에 대한 평균 데미지 수치 입니다.

위에 시험을 통해 축정탄은 무기 공격력을 기준이 아닌 실제 대미지의 기준으로 30%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16저메에 정탄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비슷한 +7크단과 유사한 데미지를 발위하지만, 축정탄을 사용 시에는 +10크단과 비슷한 데미지를 낼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인첸 수치가 더 높아질수록 인첸에 따른 정탄 추가 데미지 상승 효과로 인해 상급 무기에 +3효과가 아니라 +4효과에 가까워지는 점입니다.)


격수 무기 : D급 고인첸 무기와 상급 무기간 가성비와 효율 비교
이제 축정탄에 대해서도 분석이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무기에 대해 분석해보면, 마법 무기와 다르게 격수 무기 쪽은 무기 인첸트 효율 개선이나 축복받은 정령탄 패치에 대해 전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라이브 서버때와는 전혀 다른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무기 인챈트 효율 개선은 전 그레이드(등급)의 1 인첸 당 공격력 증가 수치를 전부 동일하게 변경시켜 등급 별 무기 차이를 마법 무기처럼 변경해 버려, 격수 무기 역시 마법 무기와 동일하게 비슷한 공격력을 갖는 D/C/B급 무기가 있다면 있다면 실제 공격 시 인첸트가 높은 D급 고인첸 무기가 C급 혹은 B급보다는 더 높은 데미지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 위의 데이터는 100회 평타 공격에 대한 평균 데미지 수치 입니다.

덕분에 무기 그레이드(등급)가 낮을 수록 높은 탄 효율로 인해 동급 공격력의 무기라면 하급 고인첸 무기가 상급 저인첸 무기보다 더 좋을 수 밖에 없게 되었는데요.

정령탄/축정탄 최저가 – 말하는섬 서버 2015/11/01 기준

다만, 특이한 점은 마법 무기와 다르게 격수 무기는 효율면은 물론 가성비 측면에서도 D급 고인첸 무기가 좋은 선택이라는 점입니다.

격수 무기에서는 마법 무기와 다르게 집혼 옵션이 등급이 낮을수록 수치가 높아, 예로 포커스 옵션을 보면 크리티컬 확율 증가 수치가 D급은 73인데, C급은 66, B급은 61로 등급이 오를수록 점점 줄어들며 D급이 제일 효과가 좋다보니 인첸트로 증가하는 추가 데미지와 더불어 생각해보면 D급 고인첸 무기의 효율이 마법 무기에 비해 뚜렷하게 높은 편입니다.

거기에 가성비 역시 축정탄을 사용한다면 D급 고인첸 무기가 좋다는 것입니다.

물론 D정령탄만을 사용한 걸 기준으로 무기 구매 가격만 보면 D급 고인첸 무기가 동급 공격력의 C급보다는 조금 비싸게 거래되기 때문에 유지비(효율)은 좋을지 모르지만 가성비 또한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만, D축정탄을 사용하게 되면 상황이 바뀌어 매우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예로 정령탄을 사용하는 경우 +16저메는 +7크단정도의 위력이 나오는데요.

실제 거래되는 가격을 생각해 보면 D급의 +16저메가 +7크단보다 2~3천 정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는 탄값이 으로 인해 생기는 유지비라는 장점이 거래 시 높은 가격으로 잉해 유지비라는 장점이 없어져 가성비가 나쁘다 볼 수 있습니다.

유지비 절약 효과 발생 탄수 = 무기 가격 차이 가격 / (상급 정령탄 가격 – 하급 정령탄 가격)

2,500,000발 = 20,000,000아덴 / (C급 정령탄 19아덴 – D급 정령탄 11아덴)

이는 하루에 4시간 사냥한다고 과정하고, 1초에 정탄을 한발씩 쓴다고 하면 하루 14,400발((4시간 * 60분 * 60초) * 초당 정탄 소모 갯수 1)을 사용하는데 유지비 절약 효과 발생 탄수가 2,500,000발이라면 173일 이상 써야 초기에 생기는 무기 구매 비용에 차액을 매꿔 제대로 된 유지비 절약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급 정령탄이 아닌 D급 축정탄을 사용하게 되면 상황이 많이 바뀌게 됩니다.

위에 시험을 보면 +16저메에 축정탄을 사용 시 대략 +10크단정도의 위력이 나오는데, 두 무기에 실제 거래되는 가격을 보면 +16저메가 +10크단보다 7~8천 정도 저렴하게 거래가 되고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16저메로 10크단 효과를 위해 D급 축정탄 사용하게 되면, 탄값이 C급 정령탄보다 높아 유지비라는 장점이 조금 무색해지지만 거래시 큰가격 차이로 인해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만한 장점이 생깁니다.

유지비 절약 효과 발생 탄수 = 무기 가격 차이 가격 / (하급 축정탄 가격 – 상급 정령탄 가격)

4,666,666발 = 70,000,000아덴 / (D급 축정탄 34아덴 – C급 정령탄 19아덴)

이번 역시 확인해보기 위해 정령탄 처럼 계산해보면 유지비 절약 효과 발생 탄수 4,666,666발 이상의 축정탄을 쓸때까지는(위에 정령탄과 같이 하루4시간 사용 계산시 324일 사용) +10크단으로 사냥하는 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동일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충분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생각함니다.

그래서 격수 무기는 동급 데미지를 낼 수 있는 하급 고인첸 무기와 상급 무기 중 선택이 필요하다면, 여러 방면에서 장점이 많은 하급 고인첸 무기가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PvP를 고려한 무기 선택이라면 하급 고인첸 무기에 축정탄을 사용하여 높은 편에 속하는 상급 인첸 무기(정령탄 사용 시) 효과를 누리는 것보다는 가성비를 무시하시고 더 높은 딜을 낼 수 있는 상급 무기 사용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사실 여기까지 분석한 내용들은 개발진에게 온 메일(유브 갓 메일)을 통해 공개된 내용 중 “무기 아이템의 가성비 변화”에 대해 분석 중 나온 자료를 기반으로 만든 기사로써 개인적인 의견과 판단이 너무 많이 가미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틀린 부분이 없지 않아 있을꺼라 생각하며, 수정이 필요한 부분 혹은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며 비난, 비방에 가까운 의견은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하급무기에 대해서는 가격면 경쟁력 부여에 성공한듯…

[2015.10.21 공지] 12주년 기념 개발팀에서 온 편지(유브 갓 메일) [ 링크 ]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이력
 – 2015/11/02 : 내용 복구


무기 인첸 관련글

자투리팁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