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수호 팔라딘 : 수호 장점과 단점?


안녕하세요. 로키섭에서 활동하는 수호 팔라딘 유저 루멘리시오입니다.

저도 그리 잘한다고 할 수 없지만 그 동안 수호 팔라딘을 플레이 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해당 글은 에오스 인벤에 썻던 글을 그대로 갖고 온 글입니다.
몇개 안되는 관리자 인증글이네요. : D


제목 : 루멘의 탱썰-수호 장점과 단점?
원본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eos/4898/481


안녕하세요. 로키섭에서 활동하는 수호 팔라딘 유저 루멘리시오입니다.

저도 그리 잘한다고 할 수 없지만 그 동안 수호 팔라딘을 플레이 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목차>


시작하기 앞서 알리는 글

제가 전해 드리는 정보는 PvE 중심적으로 정리했으며, ‘최고의 딜을 목표로 하는 방법’이 아니라 파티 시너지 효과와 비교적 안정적으로 높은 딜을 넣는 방법에 대한 정보 공유 글이며,

에오스 초보자/초심자를 대상으로 작성한 글이라 일반적으로 다들 아시는 내용에 대해서도 나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글은 개인적으로 진행한 연구/실험 내용과 사견을 담아 작성한 글인 만큼 다른 분들과 상반되거나 조금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참고 자료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추신1) 성격 급하신 분은 목차를 확인해 ‘추천 스킬 트리’와 ‘추천 딜싸이클’ 글만 보셔도 됩니다.
추신2) 모바일 유저도 고려해 모든 스킬은 따로 캡쳐해 올립니다. (정말 이게 힘들었음!)
추신3) 컨 실력이 좋지 않아 연구/실험으로 부족한 부분을 매꾸는 유저라 컨을 태클 거시면 드릴 말이 없습니다.


수호 팔라딘의 장점과 단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한다’는 말처럼 초심자라면 수호에 대해 장단점을 먼저 알고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해 수호 팔라딘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수호의 장점

  1. 돌진기가 2개!!  

  1. 방패 막기 스킬을 이용해 10초 마다 다양한 버프와 파티 시너지 제공!

  1. 수호만의 특별한 파티 생존기!

  1. 방어력 24% 하락이라는 강력한 디버프!

여기까지만 보면 다재다능한 매유 유능한 탱커로 보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좋을 수만 없겠죠. 이제 수호의 단점을 볼까요?


수호의 단점

1.방패 막기 스킬 제약
툴팁을 자세히 보면 수호의 핵심 스킬 중 하나인 ‘방패 막기’는 즉시 시전 스킬이 아니라 일반 스킬입니다.
( 방패 막기 하나에 연동되는 스킬이 꽤 많아 핵심 스킬… )

그러다 보니 그냥 스탠딩 상태 혹은 평타(맹위의 일격) 때만 방패 막기가 바로 동작하지, 스킬 사용 중에는 눌러도 현재 동작 중인 스킬이 끝난 후 방패 막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심지어 방패 막기 선모션이 제대로 끝나 캐스팅 시전바가 떠야 방패 막기가 정상 동작합니다.)

이게 무엇이 문제냐 하면 스킬 게이지가 보이는 패턴/스킬 사용 시 상태에서는 타이밍을 쉽게 맞출 수 있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냥 평타를 막아 방패 막기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공격 중 방패 막기를 시전하는 경우 한발 늦은 방패 막기로 인해 피격 당한 후 방패 막기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는 겁니다.

이런 경우 대략적이긴 하지만 몹의 평타 간격은 2.5~3초 가량이기 때문에 2초 유지인 방패 막기로 몹이 다시 때려 줄때까지 2초 내내 기다려서 맞거나, 2초가 넘어서도 맞지 않아 아깝게 스킬 쿨은 물론 대기 했던 2초를 날려 먹는 경우가 자주 발생 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딜 로스 = 어글 감소라는 상황을 만든다는 겁니다.
( 그래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방패 막기를 실패하면 바로 취소해 딜하는게 좋을때가 많습니다.)

물론 애초에 플레이를 방패막기를 중심으로 하면 상황은 다르겠지만,

현 에오스 시스템이 최상의 어글 유지 방법은 ‘딜을 열심히 할 것’인 상태이고 플레이 스타일을 ‘방패 막기’에 맞추어 사용하기에는 애매한 경우가 많고 번거롭기 때문에 대부분 유저가 방패막기는 그냥 보스 패턴에만 맞추어 쓰고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방패 막기를 통한 버프/파티 시너지는 생각보다 좋지 못하다 볼 수 있어 충분한 단점을 볼 수 있어 적어봤습니다.
( 사실 방어 워리어 보다는 좋겠지만, 대지 가디언 보다는 나쁜 딱 중간 위치라고 볼 수 있겠죠. )

Tip1. 즉시 스킬? 일반 스킬?

에오스에는 공격 종류는 일반 공격(평타), 일반 스킬(스킬), 즉시 스킬로 총 3가지로 구분됩니다.

해당 종류는 평타 < 일반 스킬 < 즉시 스킬 순으로 우선 순위를 갖으며,

평타 중 일반 스킬을 누르면 평타 행동을 멈추고 스킬을 쓰게 되고, 평타 중이거나 일반 스킬 중 즉시 스킬을 누르면 모든 행동을 멈추고 즉시 스킬을 동작하게 된다는 의미지요.

참고로 일반 스킬끼리는 우선 순위가 같기 때문에 일반 스킬 동작 중 일반 스킬을 눌러도 현재 스킬 동작이 끝난 이후 눌렀던 스킬이 동작하는데, 즉시 스킬은 눌렀던 즉시 스킬이 동작 중 다시 즉시 스킬을 누른 경우 동작하던 스킬을 멈추고 눌렀던 스킬을 동작합니다. ( 즉시 스킬끼리는 우선 순위가 없고 마지막 명령이 최우선이라는 의미 )

그렇다면 일반 스킬과 즉시 스킬은 어떻게 구분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스킬 설명 끝에 ‘사용 시 현재 행동을 중단하고 즉시 실행합니다.’라고 적혀 있다면 그건 즉시 스킬입니다. (반대로 없다면 일반 스킬이겠죠?)

단, 소울 스킬과 소울 스킬과 같이 버프 계통 혹은 생존기와 같은 특정 몇개 스킬은 동작 중인 행동/스킬과 관계 없이 즉시 동작합니다.

그리고 번외로 일정 확률/특정 조건 만족 시 발동하는 스킬들은 에오스에서는 ‘트리거’ 스킬이라 분류하며,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E/R키를 통해 동작시키는 스킬들을 의미합니다.

2.생존력 (탱킹 스킬) 부족

수호는 탱커임에도 타 탱커 직군보다 생존에 관련된 스킬이 적은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방어 워리어의 최후의 외침, 대지 가디언에 대지의 구원과 같은 낮은 HP에서 자동으로 발동하는 패시브형의 최종 생존 스킬이 없기 때문에

궁극기라 불리우는 70렙 스킬을 유일한 생존기라 생각하고 사용해도 무방한 상태입니다.
( 타 탱커도 궁극기 3개 중 하나는 생존기로 쓸 수 있는 스킬이라는건 안비밀… )

하지만 궁극기를 생존기로 쓰게 되면 약간의 사소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진 궁극기 스킬 중 하나인 ‘천상의 계시’를 선택/사용하면 파티원 힐 개념에 스킬이다보니 ‘탱커’ 자신을 위해 쓸때보다는 ‘파티원’을 위해 쓸때가 많아 정작 자신이 위급할때 사용을 못하는 곤란할때가 간혹 발생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또 다른 생존기(궁극기)인 ‘수호천사’를 자신만을 위한 생존기로 선택/사용하면 이번엔 왠지 자신의 손으로 좋은 파티 시너지를 포기하는 것 같은 찝찝함과 동시에 가끔씩 파티 사냥 시 수호인데 파티 힐(천상의 계시)이 없다고 눈치 주는 파티원을 만나는 경우도 있어

궁극기 스킬 선택에 대해 선택 장애를 불러 일으키기 하나 최종 생존기 부재 문제는 궁극기를 통해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생존기 선택 문제는 다중 특성으로 해결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타 탱커 직군에 비해 탱킹 관련 스킬이 적은 부분은 해결되지 않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아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Tip2. 탱커 별 탱킹 관련 스킬 비교표 (궁극기 제외)

위에 있는 단점1 내용을 다 보셨고, 위 표의 내용을 보셨다면 제가 말하는 탱킹 관련 스킬 부족이 어떤 의미인지 대충 감이 잡으셨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보니 탱킹 스킬의 부족함을 최대한 있는 스킬을 잘 활용해 탱킹 능력을 올려야 되는데, 갖고 있는 스킬도 약간씩의 제약으로 인해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타 탱커에 비해 탱킹 능력 부족을 채우기 어려워 탱커 직군 중 가장 물렁한 탱이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부분에 있어 좋을수 없다고 현재 생존력/탱킹 문제는 어떻게 보면 2분 쿨이지만 한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생존기(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받는 패널티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야기 하려는 것은 위급 상황으로 인해 생존기 (궁극기)를 사용하면 쿨타임 2분 동안은 물약+치유 주문서에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는 탱이라는 걸 아시라는 겁니다.

특히 이 부분은 피해를 많이 입히는 몹을 상대해야 되는 경우 타 탱커에 비해 큰 시련을 겪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고, 타 탱보다 아이템을 생존력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쉽사리 넘어갈 부분은 아니라 생각해 단점으로 기록한 만큼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추신 ) 정말 튼튼한 탱을 원하시거나 빵빵한 시너지를 원하시면 다른 탱을 선택하는게 더 좋은 선택이겠죠.

 

3.트리거 스킬 의존도가 높음

수호 팔라딘은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공용 스킬(단죄,신성 강타,빛의 일격, 평타/맹위의 일격)을 이용해 기본 딜을 하고,

‘방패 막기’ 스킬과 딜/디버프 기능이 있는 ‘트리거’ 스킬을 활용하는 컨셉의 탱커라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확률로 발동하는 트리거 스킬로 인해 언제나 같은 패턴으로 공격이 안되고,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맞추어야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반복 숙련도 중요하지만 빠른 판단력이 더  중요하다 보는데요.

머 이건 타 직군에도 동일하게 해당하는 클래스가 있어서 단점이라 보기 애매하지만, 수호의 트리거 스킬 대부분이 즉시 스킬류다 보니 성격이 급하거나 막 딜 스킬 누르고 보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을 이야기 드리고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왜냐면 즉시 스킬을 막 누르다보면 이전 스킬을 제대로 동작(모션→타격) 후 지금 스킬이 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동작 중이던 스킬이 모션만 들어가고 딜(타격)이 안들어간 채로  누른 스킬만 동작하는 ‘캔슬~’ 상태가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트리거’ 스킬에 중요한 디버프가 붙는 경우가 많다 보니 자연스레 ‘트리거’ 스킬의 의존도가 높은 수호 팔라딘으로써는 이런 딜 로스 상황이 자주 나올수록 좋지 못하기 때문에 언급은 하고 가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단점 정리를 끝내 보겠습니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장점’만을 보고 직업을 선택 하는 것보다는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제대로 알고 그래도 마음에 드는 직업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유저다 보니 장점보다는 단점을 조금 상세히 적어봤습니다.

그래서 단점이 길고 자세히 나온 만큼 수호 팔라딘이 나쁘다라고 생각 하시는 유저가 좀 늘어날꺼 같은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만큼 수호 팔라딘이 타 탱커 직군보다 우수한 딜 능력(어글 능력)과 좋은 디버프 스킬로 인해 받는 패널티가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가볍게 봐주시고 다른 탱커와는 조금 다른 수호만의 색다른 매력에 빠지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첫글 인데 생각보다 많이 길어졌네요.
이만 끝마쳐 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