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Installer 파일 기준으로 SunShine(선샤인) 설치 방법


Moonlight의 새로운 Host 프로그램 Sunshine(선샤인) 설치 방법을 남겨봅니다.
( 해당 페이지는 Windows용 Installer 파일을 이용해 설치 시 참고용 글입니다. )

서론

처음에는 간단하게 설치 글 하나 적으려고 했던게, 사설이 붙고 작성도 초보자를 기준으로 설치 과정을 하나하나 캡쳐해서 내용을 남기고 보니까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가독성이 저세상 바닥 수준이 되어 설치 부분을 다 분리해 올려봅니다.

어쨌든 모든 과정은 PC를 잘 모르는 초보자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보다 캡쳐 화면이 많은 점 참고 바랍니다.

혹시 필요한 내용만 보고 싶으신분은 하기 관련글에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Sunshine 파일 구하기

Moonlight 공식 홈페이지(https://moonlight-stream.org)를 통해 들어가 받으셔도 되고, Git Releases 페이지(https://github.com/LizardByte/Sunshine/releases)에서 직접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윈도우용 파일을 받는 방법을 남겨봅니다.

1)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Hos Download를 선택합니다.

2) Git Releases 페이지에서 Show All 을 누릅니다.

3) 중간쯤에서 위치한 ‘sunshine-windows-installer.exe’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받습니다.
중요한 점은 Installer 버전을 받는 것입니다.
(왜냐면 현재 페이지는 Installer 버전 설치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서요.ㅋ _ㅋ )

※ Windows용 파일이 2가지인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Installer : 항상 PC가 켜지면 Sunshine이 동작하는 환경 구축을 원하는 경우
  – Portable : 원할때만 Sunshine을 동작시키는 환경 구축을 원하는 경우

 

 


Sunshine 설치하기

1번 부터 8번까지는 쭉 그대로 다음 버튼의 퍼레이드입니다.
9번 부터는 꼭 제대로 보시고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킵니다. (설마 실행도 못시킬 정도는 아닐…)

2) 설치 파일 실행 시 경고 화면은 ‘추가 정보’라는 글을 눌러 넘어갑니다.

 

3) 실행 버튼 클릭!
※ 참고로 이게 바이러스가 있어서 뜨는 문구가 아니라 설치 파일 배포 시 유료 인증서 발급 서 받아 적용해야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뜨지 않는데요.
저희가 사용하려는 SunShine & Moonlight는 비영리 목적으로 개발되어 돈을 받지 않고 운용되는 프로그램이라 설치 파일을 위해 유료 인증서를 구입/유지 운용하기 어려워 미인증 상태라 그런거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4) 다음

 

5) 다음

 

6) 다음! 
 – 경로  변경 필요하신 분만 변경(찾아보기 버튼 클릭)하시면 됩니다.

 

7)  다음

 

8) 설치 버튼 클릭

 

9) 대기! 하셔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알람이 뜰꺼에요!

 

10) Sunshine을 설치하다보면 아래와 같이 알람 창이 발생합니다.
이때 ‘아니오’ 버튼에 기본 위치해 있는데 꼭 ‘예’를 눌러주세요!!!

해당 문구는 Game Stream을 진행 시 사용되는 가상 Game Pad ViGEmBus라는 유틸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 문구 입니다.
해당 유틸이 없으면 Moonlight로 접속 시 Game Pad가 정상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꼭 설치가 필요합니다.

 

11) ‘예’를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만약 혹시나 ‘아니오’를 누르셔서 해당 페이지 접속하지 못하셨다면, 링크(23년 2월 기준 최신 ViGEmBus 버전:https://github.com/ViGEm/ViGEmBus/releases/tag/v1.21.442.0)를 클릭 시 동일 페이지를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 해당 링크는 2023년 2월 기준 최신이기 때문에 차차차후에 먼 미래에 위에 과정을 미스하신 경우 해당 페이지에 걸어둔 링크를 사용하시는 경우 Sunshine 요구 버전이랑 언매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설치 파일 중 나오는 알람으로 해당 페이지 접속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12) 해당 페이지 하단에 Assets에서 ‘ViGEmBus_1.21.442_x64_x86_arm64.exe’를 적당한 위치에 다운로드 시킵니다.

 

13) 그리고 Sunshine 설치 파일로 다시 돌아와 ‘마침’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 짓습니다.

이후 ViGEmBus를 설치합시다. 그러면 Sunshine 설치가 완료됩니다.

※ 사실 특별한거 없이 Next 버튼 퍼레이드 인데 혹시나 하고 남깁니다.

 


ViGEmBus 설치하기

해당 프로그램은 원격 제어 시 PC에 가상 게임 패드를 생성해 원활한 게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에 SunShine 설치 시 꼭 설치가 필요합니다.

1)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킵니다.

2) Next 버튼 클릭

 

3)  동의 버튼을 눌러주고 Next버튼 클릭!

 

4)  Install 버튼 클릭

 

5) 다 설치 될때까지 대기

 

6) 설치 완료!!!

 

 


Sunshine 동작 확인 및 설정 방법

Sunshine은 별도 프로그램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갑니다.
그래서 관련된 설정이나 동작을 확인하려면 웹페이지를 통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셔야 됩니다.

이 부분 역시 작성해 놓고 보니 생각보다 페이지가 길어져서 별도 포스트에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링크(SunShine 초기 설정 및 Moonlight 페어링 방법)로 이동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수정 이력
– 20230222: Sunshine 확인/사용 방법 별도 페이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