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Portable 파일 기준으로 SunShine(선샤인) 설치 방법


Moonlight의 새로운 Host 프로그램 Sunshine(선샤인) 설치 방법을 남겨봅니다.
( 해당 페이지는 Windows용 Portable 파일을 이용해 설치 시 참고용 글입니다. )

서론

처음에는 간단하게 설치 글 하나 적으려고 했던게, 사설이 붙고 작성도 초보자를 기준으로 설치 과정을 하나하나 캡쳐해서 내용을 남기고 보니까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가독성이 저세상 바닥 수준이 되어 설치 부분을 다 분리해 올려봅니다.

어쨌든 모든 과정은 PC를 잘 모르는 초보자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보다 캡쳐 화면이 많은 점 참고 바랍니다.

혹시 필요한 내용만 보고 싶으신분은 하기 관련글에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참, 포터블 버전은 재부팅 때마다 션샤인을 다시 실행시켜야 되고, 션샤인 실행 시 도스 화면도 끄면 안되기 때문에 조금 사소한 불편이 있습니다.

그래서 포터블 버전은 가급적 테스트나 임시로 잠깐 사용할 환경에서만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Sunshine 파일 구하기

Moonlight 공식 홈페이지(https://moonlight-stream.org)를 통해 들어가 받으셔도 되고, Git Releases 페이지(https://github.com/LizardByte/Sunshine/releases)에서 직접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윈도우용 파일을 받는 방법을 남겨봅니다.

1)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Hos Download를 선택합니다.

2) Git Releases 페이지에서 Show All 을 누릅니다.

3) 중간쯤에서 위치한 ‘sunshine-windows-portable.zip’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받습니다.
중요한 점은 Portable 버전을 받는 것입니다.
(왜냐면 현재 페이지는 Portable 버전 설치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서요.ㅋ _ㅋ )

※ Windows용 파일이 2가지인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Installer : 항상 PC가 켜지면 Sunshine이 동작하는 환경 구축을 원하는 경우
  – Portable : 원할때만 Sunshine을 동작시키는 환경 구축을 원하는 경우

 

 


Sunshine 설치하기

사실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은 Portable 즉 설치 없이 사용하는 버전용 파일이기 때문에 설치라는 과정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파일만으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게임 패드 쪽이…. )

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다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해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싶어 따로 페이지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1) 적당한 위치에 Zip 파일을 이동 시킨 이후 압축 해제 시킵니다. 
 – 저는 다운로드 폴더에 받아서 진행합니다.

2) 정상적으로 3개의 폴더와 2개의 파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Sunshine.exe 파일을 실행하기 전 가상 게임 패드 유틸 ‘ViGEmBus’를 설치 합니다.
 – 설치 방법은 아래 내려가면 나옵니다. 하기 내용을 확인해 설치해주세요.

4) ViGEmBus 설치가 끝났다면, Sunshine.exe을 실행 시켜 주세요.
4-1) 추가 정보를 클릭 해주셔야

4-2) 실행 버튼이 나옵니다.

4-3) 정상적으로 실행 시 Sunshine 화면 확인
※ 해당 캡쳐 내용은 신경쓰지 마세요.
그냥 이렇게 검정 화면에 흰글씨가 뜨는구나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 Install 버전 설치 후 Portable 버전을 실행 시켰더니 오류가 좀 같이 캡쳐되었네요^^;;;  )

 

5) 이제 해당 링크(SunShine 초기 설정 및 Moonlight 페어링 방법)로 이동해 사용 방법을 확인 바랍니다.


ViGEmBus 설치 파일 구하기

해당 프로그램은 원격 제어 시 PC에 가상 게임 패드를 생성해 원활한 게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에 SunShine 사용 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는다면 Moonlight로 접속 시 Game Pad가 정상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꼭 설치가 필요합니다.

※ 잡설 : 해당 페이지에 기제한 ViGEmbus 다운로드용 링크는 2023년 2월 기준 최신이기 때문에 현재는 문제가 없으나, 차차차후에 먼 미래에는 Sunshine 요구 버전이랑 언매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Game Pad 관련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Sunshine Install 버전을 이용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꺼라 예상합니다.

설치 파일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 해당 링크(23년 2월 기준 최신 ViGEmBus :https://github.com/ViGEm/ViGEmBus/releases/tag/v1.21.442.0)에 접속합니다.

2) 해당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Assets란에서 ‘ViGEmBus_1.21.442_x64_x86_arm64.exe’를 적당한 위치에 다운로드 시킵니다.

3) ViGEmBus를 설치합시다.
사실 특별한거 없이 Next 버튼 퍼레이드 인데 혹시나 하고 아래에 설치 방법 남깁니다.


ViGEmBus 설치하기

해당 프로그램은 원격 제어 시 PC에 가상 게임 패드를 생성해 원활한 게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에 SunShine 설치 시 꼭 설치가 필요합니다.

1)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킵니다.

2) Next 버튼 클릭

 

3)  동의 버튼을 눌러주고 Next버튼 클릭!

 

4)  Install 버튼 클릭

 

5) 다 설치 될때까지 대기

 

6) 설치 완료!!!

 

 


Sunshine 동작 확인 및 설정 방법

ViGEmBus 설치도 끝났고, Portable 폴더에 있는 Sunshine.exe를 실행하셨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꺼지기 전까지는 이제 계속해 Sunshine이 동작 중입니다.

Sunshine 관련된 설정이나 동작을 확인하려면 웹페이지를 통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셔야 됩니다.
( Sunshine이 일종의 스트리밍 서버 개념으로 잡혀서 그런지 웹페이지를 이용하더라구요. )

이 부분 역시 작성해 놓고 보니 생각보다 페이지가 길어져서 별도 포스트에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링크(SunShine 초기 설정 및 Moonlight 페어링 방법)로 이동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수정 이력
– 20230222: Sunshine 확인/사용 방법 별도 페이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