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CPU/RAM/그래픽카드 사양 확인 방법


윈도우에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PC 사양 확인 방법을 남겨봅니다.


서론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 내 기능만으로 Windows 버전, CPU, RAM, VGA(그래픽카드)를 확인 가능한 방법을 남겨봅니다.

사실 윈도우10 RS2 이후부터는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도 대부분 확인이 가능한데, 윈도우7 이전이나 윈도우10 초기 버전 등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법 중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는 이게 가장 쉬워서 남겨봅니다.

제어판이나 장치관리자 등 윈도우 기능들이 막혀있는 PC방에서도 확인 가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ㅋㅋ


기본 사양 확인 방법

실행 도구를 실행합니다.
 – 방법1 : Windows + R 키 입력
 – 방법2 : 시작 메뉴에서 실행 입력 후 실행

실행 도구에 ‘dxdiag’을 입력 후 엔터 혹은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팝업 알림이 뜨는데 그냥 ‘예’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DirectX 진단 도구가 나옵니다.

여기에 내용을 확인해보면요.

사용 중인 ① 윈도우 버전 정보, ② CPU (프로세서), ③ RAM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구요.
 – 덤으로 사용 중인 Mainboard(메인보드)의 BIOS 버전도 나옵니다.
    메인보드 정보가 조금 더 자세히 나왔으면 딱인데 아쉽게도 제조사만 나옵니다.

그리고 위에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면 ④ 그래픽카드의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CPU 내장 그래픽카드가 있는 제품을 사용 중이거나, 추가로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셨다면 ‘디스플레이’ 탭이 2개 이상 있으니 모두 클릭해서 확인하면 자신의 PC사양 확인에 도움이 됩니다.

-끝-


마무리

사실 CPU-Z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 시키는게 가장 정확하긴 합니다만 한번 보려고 다운받고 하긴 귀찮으니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을 남겨봅니다.
 – 메인보드 정보가 상세하게 필요하면 그땐 CPU-Z 설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