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디센던트] 제이버 – 터릿 운영법


퍼스트 디센던트 게임에 캐릭터(계승자) 중 유틸형 딜러 제이버의 스킬 관련해 글을 남겨봅니다.


 

서론

제이버를 아직 해보기 전이라면 굳이 이런 터릿 운영에 대한 글이 따로 필요한가 생각할 수 있다 본다.
하지만 막상 제이버를 경험해보면 빈약한 스킬 설명, 이해되지 않는 버그, 불편한 스킬 동작 구조로 인해 사전에 정보가 없다면 터릿 운영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라 장담할 수 있다.

그리고 시행착오를 겪는 중 발생하는 문제는 모듈 빌드 세팅 못지 않게 터릿 운영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터릿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제이버는 ‘퓨어 힐러’인 유진보다 공격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런 터릿 운영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있는 정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작성하게 되었다.

물론 필자가 연구해서 만든 운영법이기 때문에 이것이 운영법이 정석도 정답도 아니다.
하지만 제로 베이스로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정보라 생각해 남기니 참고용으로 봐주면 좋겠다.

※ 제이버를 잘 모르는 유저 기준으로 작성했기에 기본적인 내용이 여러번 반복해 언급하고 있음을 사전에 알린다.



터릿 운영법 소개

해당 글에서 전하고자 하는 터릿 운영에 대한 기본 골자는

‘터릿 1개 설치 후 재가동(Z)’이라는 예열,
끊김 없는 터릿 범위 효과(이하 ‘강화’로 표현) 유지 이 2개에 대해서이며,

이것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터릿 예열’, ‘예열 유지’, ‘터릿 강화 유지’ 항목으로 나누어 내용을 정리했다.

※ 해당 운영법은 필자 모듈 빌드들 기반으로 작성 되었기에 꼭 모듈 빌드 글도 한번 보기 바란다.

 

[관련글]



사전 정보

Tip 1. 터릿 유지 시간 확인 방법
터릿의 강화 시간과 유지 시간은 터릿 네임플레이트 왼쪽에 위치한 아이콘의 색상의 상태로 알 수 있다.

 

Tip 2. 터릿에 강화(터릿 범위 효과)가 중요한 이유
단일 공격만 하는 ‘공격형 터릿’은 강화 시 범위 공격 능력이 생기고, 단일 공격도 범위 공격 능력 만큼 추가 된다.
( 단일 공격은 약 0.6초 간격, 범위 공격은 0.3초 간격이라 강화하면 단일 대상에 대해서는 대략 1초 당 1회 공격이 1초 당 4회 공격으로 바뀐다. )

‘치유형 터릿’은 강화 시 도발 능력이 추가되어 몬스터가 치유형 터릿을 공격하게 만들어주기에 생존력에 큰 도움이 된다.

 

Tip 3. 다용도총(V) 스킬 강제 종료?
다용도총(V) 스킬을 한번 누르면 스킬이 동작, 한번 더 누르면 스킬이 종료 되는데 이걸 강제 종료라고 표현했다.

 

Tip 4. 터릿 재설치?
터릿을 설치 이후 동일한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터릿이 철수 된다. 이후 다시 터릿을 설치하는 과정을 터릿 재설치라고 표현했다.



1. 터릿 예열

터릿 운영은 터릿 설치부터 중요하다.

물론 적절한 자리에 터릿 설치는 기본이고, 여기서 언급하는 설치는 터릿 강화에 대해서다.

현재 퍼디는 런앤건을 지향하는 게임이라 ‘공격형 터릿 설치 → 다목적총 → 터릿 강화’라는 느긋한 터릿 운영 시작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 파티 플레이 시 버니 같은 캐릭이라도 있다면 터릿 설치하고 다목적총을 꺼내는 중 몬스터가 다 사라져 있는 걸 볼 수 있다. )

 

그래서 설치 시 바로 강화된 ‘공격형 터릿’이 설치될 수 있게 터릿 운영의 시작을 ‘공격형 터릿(Q) → 다목적총(V)’가 아닌 ‘공격형 터릿(Q) → 재가동(Z)’이라는 예열 동작으로 시작해야 된다.

 
그래야 이후부터는 ‘재정비’ 버프 효과로 인해 강화(터릿 영역 효과)된 터릿이 설치되기 때문에 예열 이후부터는 준수한 몹 처리 능력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예열 동작은 ‘다목적총(V)’ 사용하는 강화 방식으로 인한 딜 로스 최소화 이점도 있지만,
필요한 두번째 이유는 ‘버그’로 인해 현재 공격 터릿이든 힐 터릿이든 전투 시 처음 설치되는 터릿은 높은 확률로 실제 세팅된 범위보다 작게 동작한다는 점의 영향이 가장 크다.

 

실제 필드에서 공격 터릿 설치 → 치유 터릿 설치 → 다목적총(V) 스킬 → 공격 터릿 강화 → 치유 터릿 강화를 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서로 같아야 할 터릿의 범위가 서로 다르게 동작하는 모습을 매우 높은 확률로 볼 수 있다.

그래서 맵이 바뀌거나 임무 시작 전 처음에는 무조건 ‘공격형 터릿(Q) → 재가동(Z)’을 수행해 터릿 범위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드는 게 좋다.

 

특히 침투전이나 요격전과 같은 대기실이 있는 컨텐츠에서는 입장과 동시에 ‘공격형 터릿(Q) → 재가동(Z)’ 수행 하면 좋은게 대기실은 전투 중이 아니기에 대기실에 갖혀 있는 동안 빠른 정신력 회복으로 회복된 정신력 상태에 터릿 범위 버그 회피는 물론 재가동(Z) 스킬 사용으로 인해 ‘재정비’ 버프를 덤으로 얻은 상태로 시작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예열을 위해 처음 설치할 터릿이 ‘공격형 터릿(Q)’이냐 ‘치유형 터릿(C)’이냐는 현재 세팅에 따라 바뀐다.

‘공격 강제화’ 초월 모듈을 사용 중이라면 공격형 터릿으로 바뀐 ‘공격 강제화(C)’가 기존 ‘공격형 터릿(Q)’보다 정신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무조건 ‘공격형 터릿(Q) → 재가동(Z)’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반대로 ‘치유 강제화’ 초월 모듈을 사용 중이라면 치유형 터릿으로 바뀐 ‘치유 강제화(Q)’가 기존 ‘치유형 터릿(C)’보다 정신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무조건 ‘치유형 터릿(C) → 재가동(Z)’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다만 ‘힐’을 주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강화 효과 중요도가 떨어지기에 예열 없이 운영해도 된다.

그 외 세팅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높게 챙겨 ‘공격형 터릿’의 재사용 시간이 짧다면(약 6초 미만) 정신력 소모가 그나마 작은 ‘공격형 터릿(Q) → 재가동(Z)’로 오프닝 운영이 좋고, 그러지 못하다면 ‘치유형 터릿(C) → 재가동(Z)’로 오프닝을 시작하는 게 좋다.



2. 예열 효과 ‘재정비’ 유지

예열된 상태인 ‘재정비’ 버프 효과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해당 효과 유지를 위해서는 단순한 스킬 운영만으로는 안되고 계승자 모듈의 도움이 필요하다.

즉, 최소한의 스펙 세팅이 필요하다는 소리다. 끊김 없는 예열 유지를 위해서는 정보 화면(인벤토리 탭에서 W 버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스펙 이상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스펙이 되면 아래와 같이 ‘재가동(Z)’ 재사용 대기시간과 ‘재정비’ 효과 지속 시간이 비슷하게 된다.

참고로 해당 스펙은 계승자 모듈 2개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달린 보라색 반응로만으로 손쉽게 세팅이 가능한 영역이다.
최소한 이정도 스펙은 되어야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니 꼭 최소한 모듈 빌드는 맞추고 플레이를 추천한다.

 

이제 다 알겠지만 ‘재정비’ 효과 유지를 위해서는
해당 효과가 없어지면 ‘재가동(Z)’ 스킬을 눌러 다시 재정비 효과를 얻는 아주 단순한 운영이 가능해진다.

잡몹이 계속 나오는 필드 임무, 침투와 같은 컨텐츠에서는 끊김 없이 재정비 효과를 유지하며 터릿 재설치를 반복해 터릿을 일종의 장판 스킬처럼 운영하면 된다.

 

중요한건 ‘재정비(Z)’ 효과는 터릿이 1개라도 설치되어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재정비’ 효과가 끝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리필이 필요할때 쯤 ‘재정비(Z)’ 스킬을 사용해
‘터릿 설치’ → ‘재정비(Z)’ 를 다시 해야 되는 상황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다.
( 시간 낭비도 심하고 정신력 소모도 문제다. )

 

특히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이나 스킬 지속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한 상태라면 굳이 ‘재정비’ 효과가 끝날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강화 효과가 끝나면 바로 ‘재가동(Z)’를 사용해 ‘재정비’ 효과 리필하는 센스를 갖으면 좋다.



3. 터릿 강화 상태 유지

‘재정비’ 효과로 터릿이 강화된 상태로 설치가 가능해졌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강화 터릿을 지속 유지해야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강화 효과 유지를 위해 사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다목적총(V)’ 스킬을 사용하는 것인데 막상 해당 스킬을 운영해보면 생각만큼 심플하지 못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는 ‘다목적총(V)’은 터릿 강화와 터릿 유지 시간 연장을 동시에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조금 보고 이야기 하자.

  1. 해당 스킬은 ‘터릿 강화 부여 → 터릿 유지 시간 연장’ 순으로 터릿에 효과를 부여한다.
    터릿 HP는 강화 상태에 상관 없이 맞추면 회복된다.

  2. 터릿이 강화 상태 시 ‘강화 시간’은 연장되지 않고 ‘유지 시간’만 연장된다.

위와 같은 메카니즘으로 인해 터릿이 강화 상태라면 ‘다목적총(V)’을 사용해도 강화 상태의 유지 시간은 늘어나지 않고 터릿의 유지 시간만 늘어나고, 강화 상태가 아니면 ‘다목적총(V)’을 사용 시 강화 효과만 부여하고 터릿의 유지 시간이 늘어나지 않는 아주 짜증나는 동작 방식으로 인해 아무때나 ‘다목적총(V)’을 꺼내 터릿을 강화하면 안되고 터릿의 상태를 확인해가면서 사용해야 된다.

그래서 위에 내용을 참고해 터릿 강화 유지를 운영해보면 1개의 터릿만 운영하면 조금 불편하지만 그럭저럭 운영할만 한데 2개의 터릿을 동시 유지해야 되는 경우 매우 큰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다목적총(V)’의 기본 제공 탄약이 3발이라는 점에서 오는 매우 큰 불편함으로

2개의 터릿을 강화 및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터릿 강화가 끝난 상태가 되는 걸 확인 후 ‘다목적총(V)’을 사용 시 첫발은 1번 터릿 강화, 두번째는 2번 터릿 강화, 세번째는 1번 혹은 2번 터릿 유지로 사용하면 나머지 한개의 터릿의 유지 시간은 연장 시키지 못한 상태로 ‘다목적총(V)’의 3발이 끝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연장 못한 터릿 하나는 유지 시간 문제로 없어져 다시 터릿부터 설치해야 되거나, ‘다목적총(V)’ 쿨이 돌아오는 대로 빨리 터릿에 사용해 유지 시간을 연장 시켜야 되는 불편함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터릿 2개를 동시 운영 시 오는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아래 기입한 4가지 방법을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면 된다.

  1. 다목적총(V) 장탄수 증가 시키기
    ‘장탄 확장’ 모듈을 장착한 총기를 소지 후 ‘다목적총(V)’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

    별다른 스펙 없이 손 쉽게 가능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 글을 참고 바란다.
    [링크 : 제이버 – 다목적총(V) 스킬 장탄수 늘리는 방법]

    위 링크 내용과 같이 세팅을 통해 ‘다목적총(V)’이 4발 이상이 된 경우 2개의 터릿 운영 해보면 ‘다목적총(V)’ 스킬 한번 만으로 터릿 2개를 매우 편하게 연장 운영할 수 있다.
    ( 미스 나는 상황을 고려해 가급적 5발로 세팅을 추천하는 바다. )

  2. 터릿 재설치
    ‘재정비’ 버프 효과가 유지되어 있는 상태에서, 터릿 강화가 끝날때쯤 터릿을 제거 후 다시 설치(이하 재설치)를 통해 강화된 터릿 사용 유지 방법

    항목 제목만 봐도 벌써 알겠지만 터릿을 절적한 시기에 재설치 하는 방법으로,

    해당 운영법은 ‘재정비’ 효과를 끊김 없이 유지하는 것이기에 해당 방법 역시 문제 없이 운영 가능한 간단한 당연한 방법인데 굳이 작성해둔 이유는 스펙에 따라서는 모든 터릿을 재설치만으로 강화 상태를 지속 유지가 안되기에 이런 경우에 대해 이야기 하기 위해서다.
     

    ‘재정비’ 유지가 가능한 최소 스펙 ‘재사용 대기시간이 -0.43x (정보화면 기준) 이상, 스킬 지속 시간 0.4x (정보화면 기준)’으로는 터릿 재설치 반복 시 ‘공격형 터릿’은 반복 설치가 가능하지만 ‘치유형 터릿’은 불가능하기에 ‘다목적총(V)’을 사용해 강화+연장 사용을 유지하면 좋다.

    이는 ‘재정비’ 유지가 가능한 최소 스펙 기준으로 ‘공격형 터릿’은 강화 유지 시간은 물론 터릿 유지 시간이 터릿 재사용 시간보다 길지만

    ‘치유형 터릿’은 강화 유지 시간은 물론 터릿 유지 시간이 터릿 재사용 시간보다 짧기 때문이다.

    ※ 공격 강제화 초월 모듈을 사용 중 마음대로 하면 되는데 하나만 재설치 반복하려면 Q버튼의 터릿만 재설치 반복하는 걸 추천한다.
    공격 강제화(C) 터릿은 정신력 40 소모, 공격형 터릿(Q)는 정신력 30소모, 다목적총(V)는 정신력 30 소모라서 그렇다.
     

    만약 더 세팅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0.69x (정보화면 기준) 이상, 스킬 지속 시간 0.4x (정보화면 기준) 이상이 되면 ‘치유형 터릿’ 역시 강화 유지 시간은 물론 터릿 유지 시간이 터릿 재사용 시간보다 길어지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마음대로 재설치해도 상관 없다.


  3. ‘다목적총(V)’ 끊어 쓰기
    ‘다목적총(V)’의 사용 탄환수가 적을 수록 재사용 대기시간이 빨라지는 것을 활용한 방법으로 2발 쓰고 종료를 통해 유지하는 방법
    (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종료는 3발을 다 사용하면 사라지는 자동 종료가 아닌, 탄을 다 쓰기 전 다시 한번 ‘다목적총(V)’ 스킬을 눌러 ‘다목적총(V)’ 스킬 강제 종료를 뜻 한다. )

    이 방법 역시 최소 일정 이상 스펙이 되어야 운영이 가능하다.
    (최소 계승자 모듈 3개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달린 보라색 반응로만으로 세팅이 가능한 영역이다.)

    정보 화면(인벤토리 탭에서 W 버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수치는 되어야 해당 방법은 굴러간다.

    중요한 점은 설치된 터릿 2개에 하나당 1발씩만 맞추어 2발만 사용하고 종료하는 방식으로 로테이션을 계속해 반복한다는 점이다.
    즉 터릿 하나에 2발씩 쏘는게 아니라 처음 설치한 터릿에 한발, 두번째 설치한 터릿에 한발만 쏘고 ‘다목적총(V)’를 종료 시키는 것이다.
     

    운영 시나리오
    터릿 2개 설치 이후 터릿 강화 종료 확인
    ‘다목적총(V)’ 시작 → 1번 터릿 강화 → 2번 터릿 강화 → ‘다목적총(V)’ 강제 종료
    ‘다목적총(V)’ 재사용 시간 대기 이후
    ‘다목적총(V)’ 시작→ 1번 터릿 유지 연장 → 2번 터릿 유지 연장 → ‘다목적총(V)’ 강제 종료
    ‘다목적총(V)’ 재사용 시간 대기 이후
    ~~반복~~
     

    해당 방법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최소 -0.67x (정보화면 기준) 되면 돌아가는 가지만, 시간 여유 없이 로테이션을 돌려야 되기 때문에 더 세팅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0.73x (정보화면 기준) 이상이 되면 그때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0.79x 정도 되니 매우 여유롭게 운영 가능했다. )

  4. 터릿 텀 두고 설치하기
    터릿을 하나 설치 후 텀을 두고 두번째 터릿을 설치하는 방법

    사실 ‘다목적총(V)’ 끊어 쓰기 방법의 응용 방법에 가깝다.
    그래서 요구 스펙도 동일하다.

    다만 다른점은 처음 설치한 터릿에 ‘다목적총(V)’ 2발 쏘고 강제 해제 후 ‘다목적총(V)’의 쿨이 돌아오면 두번째 터릿을 설치 후 또 ‘다목적총(V)’ 2개 쏘고 강제 해제 후 ‘다목적총(V)’ 쿨이 오는대로 2발씩 로테이션을 계속해 반복한다는 점이다.

    운영 시나리오
    1번 터릿 설치 → 약 5초 대기 후 → 2번 터릿 설치
    1번 터릿 강화 종료 확인
    ‘다목적총(V)’ 스킬 시작 → 1번 터릿 2발 쏘고 → ‘다목적총(V)’ 스킬 강제 종료
    ‘다목적총(V)’ 재사용 시간 대기 이후 2번 터릿 강화 종료 확인
    ‘다목적총(V)’ 스킬 시작 → 2번 터릿 2발 쏘고 → ‘다목적총(V)’ 스킬 강제 종료
    ‘다목적총(V)’ 재사용 시간 대기 이후 1번 터릿 강화 종료 확인
    ~~반복~~

    굳이 3번 ‘다목적총(V)’ 끊어 쓰기 방법이 있는데 이 운영 방법이 필요하냐면 터릿 간 서로 간격이 먼 경우 ‘다목적총(V)’을 맞추는데 시간이 너무 텀이 생겨 3번 ‘다목적총(V)’ 끊어 쓰기 방법은 운영이 어렵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해당 방법으로 운영하면 매우 편하다.

 

 

필자는 가급적 1번 혹은 2번 방법만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대충 읽어 봐도 알겠지만 1번 ‘다목적총(V) 장탄수 증가 시키기’ 방법만 사용하면 3번, 4번은 전혀 필요 없다.
그리고 반대로 말하면 ‘다목적총(V) 장탄수 증가 시키기’를 안하면 3번, 4번으로 해결해야 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메인총은 조련사, 위대한 유산과 같이 탄수를 늘리는 무기를 추천한다. 특히 위대한 유산과 노란색 반응로와 조합이 좋다.)

 

참고로 ‘다목적총(V)’ 스킬 장탄수를 늘려서 터릿 운영 방법은 오버스펙으로 널널한 필드 사냥터, 보이드전에서는 유용하게 쓰이나

정신 없이 움직여야 되고 여유 없는 침투전, 특수 작전 등에서는 ‘재정비’ 효과를 유지해 터릿 재설치 방법이 더 유용하게 쓰이며,

요격전과 같은 임기응변이 많이 필요한 곳에서는 상황에 맞추어 재정비+터릿 재설치나 ‘다목적총(V)’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 보스가 터릿에게 어그로 잡혀 있는데 터릿 강화 끝났다면 재설치한다고 터릿 해제하면 난감!!!! )



끝으로

이것으로 내가 파악한 제이버 터릿 운영법에 대해서는 다 작성한 거 같다.
여러가지 유형으로 제이버 터릿을 운영해봤지만 해당 방법이 가장 무난한 베이직한 운영법이지 않은가 싶다.

앞으로도 제이버를 운영하다 추가가 필요하면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제이버를 제대로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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