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을 목적으로 올리는 동영상형 광고가 있는걸 아시나요?


가끔씩 혹은 종종 올라오는 유머 혹은 조금 자극적인 주제의 동영상이 종종 올라오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그런대 이런 동영상 중 몇개는 게시자 자신의 수익을 목적으로한 광고임을 아시나요?

가끔씩 자신이 다니는 커뮤니티 싸이트를 이동하다 보면 ‘jjanglive’라는 문구가 적힌 동영상 플레이어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런대 이런 ‘jjanglive’라는 문구가 들어간 동영상들은 다 광고랍니다. 단순히 동영상을 재생하는건데 왜 광고냐구요?

그건 해당 동영상을 올리므로써 동영상이 많이 재생/노출될수록 동영상을 기제한 사람에게 광고비가 배분되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제목이 자극적으로 올려 게시물을 보게 유도하거나, 엤날에 유행했던 동영상을 다시 기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제목만 그럴싸하고 내용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일단 한번 실행해보셨던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재생시 초기에 광고 화면이 무조건 나오고 원하는 영상이 나오기에 ‘광고’라고 느껴지기 보다는 그냥 ‘동영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 보통적인 광고글만을 올리면 홍보방식은 ‘차단’, ‘스펨’처리되는 지금과 같은 시대를 겨냥한 새로운 방식의 수익 광고 방식임. )

 

하지만 보통적으로 사용하는 ‘판도라’, ‘네이버’, ‘다음’, ‘아프리카’, ‘유투브’ 역시 광고가 나오지만 처음부터 광고로 시작되지 않으며, 동영상 게시자에게는 아무런 수익이 배분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돈’을 목적으로 동영상을 올리는 경우가 드물게 됩니다만…. ( 동영상 내용이 수익에 관여되는 판매업시에는 많을 수도 있습니다. )

‘jjanglive’와 같은 게시자에게 수익을 주는 CPM 타입의 애드워드 형식의 동영상 경우에는 ‘노출 시킬수록’ 수익이 늘어나기에 무분별한 도배를 자행할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회 노출당 수익이 늘어나는 CPM 방식을 선호하기에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어 광고가 노출되고 있음)

다만 보이는 방식/내용이 동영상이기에 조금 다르게 체감이 될뿐이지…
기존의 글/사진으로 작성된 홍보는 특정한 싸이트 혹은 제품 홍보를 함으로써 갯수에 따른 수익이 생기기에 똑같은 내용에 광고를 지속적으로 게시하는것처럼 이건 그냥 광고 내용에 상관없이 동영상(플레이어)만 ‘노출’만 되면 수익이 생기기에 내용에 상관없이 게시만 계속적으로 하면 되는 것이기에 단순한 동영상이 아닌 광고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적으로 jjanglive를 이용하시는 분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다만 적당한 수준에 아직 못보신 분들을 위한 혹은 자신만의 컨텐츠로 작성된 동영상을 배포하는건 보는사람과 기제하는 사람 둘다 좋은 방향으로 서로간 윈윈할 수 있지만 무조건 적인 낚시성 혹은 도배성의 게시는 이전 텍스트/사진 형식의 광고와 다를바가 없다는 말을 하고 싶어 이렇게 조금 적어봅니다.

 

jjanglive 수익 관련 설명 페이지 : http://www.jjanglive.com/jsp/main/mainmenu/ad_guide_01.jsp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