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문라이트(Moonlight) 설정 상세 설명 및 팁 정리


문라이트(Moonlight) 설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전 안내

사용 스마트폰 : 삼성 Fold4 (OS:안드로이드)
사용 PC : Windows 10/11, 리눅스(manjaro)

PC 버전과 안드로이드 폰 버전 모두 정리한 글입니다.


서론

역시 moonlight 프로그램이 오래되서 그런지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 번역이 잘 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 굳이 설명 글이 필요하까 싶었는데요.

잘 사용하지 않거나 그냥 그럴려니 하고 사용하는 옵션도 좀 있지 않을까 싶어, 모바일 버전은 물론 PC 버전까지 묶어서 최대한 유용한 부분만 정리해 글을 남겨봅니다.

기본적인 설정 부분은 이 글로 끝내고, 네트워크 & 사용 상황에 따라 설정 조절이 필요한  노하우에 가까운 팁 부분을 따로 작성해 올릴 예정입니다.

오래전부터 문라이트를 사용하셨다면 아시는 부분이 많으실꺼 같아 대충 보시고 넘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혹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관련글]


목차

  • [공통] 설정 진입 방법
  • [공통] 기본 설정
  • [공통] 고급 설정
  • [공통] 입력 설정 (+게임 패드 설정)
  • [공통] 호스트 설정
  • [공통] UI 설정
  • [모바일] 화면 상의 컨트롤 설정

설정 진입 방법

모바일 버전의 Moonlight의 경우 왼쪽 상단에 설정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PC 버전은 재미있게도 반대로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본 설정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큰 골자는 똑같은데요.
OS 차이로 인해 부가적인 기능은 조금 다르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공통] 해상도 설정 (Resolution)
전송 받을 Host (서버) 화면 영상 크기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해당 옵션 선택으로 Host PC의 해상도가 변경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순수하게 전송받는 영상의 해상도만 조절됩니다.
업스케일링 이런 특별한 기능은 없으니 Host PC의 해상도 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선택할 필요 없습니다. (화질 좋아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공통] 프레임 설정 (FPS)
전송 받을 Host (서버) 화면 영상 주사율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해당 프레임 선택으로 Host PC의 주사율이 변경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순수하게 전송받는 영상의 주사율만 조절됩니다.
Host PC의 주사율보다 더 높은 주사율을 선택하면 조금 더 프레임 반응성을 갖을 수 있어 FPS 옵션 잠금 해제 옵션(하단 고급 설정 내용 참고)을 이용해 높은 FPS 설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통] 비디오 비트레이트 (Video bitrate)
전송 받는 Host(서버)의 화면 화질(품질)을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보통 해상도와 FPS 설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비트레이트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30 FPS 60 FPS 90 FPS 120 FPS
360p 1.0 Mbps 2.0 Mbps 3.0 Mbps 4.0 Mbps
420p 1.5 Mbps 3.0 Mbps 4.5 Mbps 6.0 Mbps
720p 5.0 Mbps 10 Mbps 15 Mbps 20 Mbps
1080p 10 Mbps 20 Mbps 30 Mbp 40 Mbp
1440p 20 Mbps 40 Mbps 60 Mbps 80 Mbps
4K 40 Mbps 80 Mbps 120 Mbps 160 Mbps

※ 높을수록 화질이 좋지만 그만큼 네트워크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무조건 높게 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사용 환경에 맞추어 조절해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가이드 글을 남길 예정입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PC] 디스플레이 모드
전체 화면, 테두리 없는 창, 창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인데요.
멀 사용하든 성능 차이는 크지 않으며 사용자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 전체 화면을 이용하면 이론 상 인풋렉이 그나마 최소화 되어 좋아져야 하는데, 네트워크 딜레이 때문에 그런지 전체 화면이나 테두리 없는 창을 쓰나 별반 차이를 못 느끼겠더라고요.
 – 그리고 창 모드로 선택 시 선택한 해상도의 크기에 맞추어 창이 생성되는데, 마우스를 이용해 사용자 임의대로 창 크기는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화질은 그대로 창 크기에 맞추어 확대/축소만 되며,
   수동으로 변경한 창 모드 크기는 저장되지 않아 Host에 연결 할때마다  크기가 리셋됩니다. 

[PC] 수직동기화 (v-sync)
해당 옵션은 원격 제어를 위한 스트리밍 영상에 대한  수직 동기화만 제어하는 옵션으로 G-Sync나 FreeSync 기능이 동작 중이 아니라면 가급적 활성화하고 사용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프레임 조율 기능 때문에 꼭 활성화하고 쓰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수직 동기화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만 프레임 조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 생성과 모니터의 프레임 출력 타이밍을 맞추어 화면 찢어짐을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수직 동기화 상세 내용 링크 : LINK (새창)

[PC] 프레임 조율 (Frame pacing)
Moonlight의 중요한 기능으로 원격 제어 특성 상 온라인으로 정보를 송수신 받아 동작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품질에 따라 수신 받는 프레임이 들쑥날쑥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흔들림에 대해서 보정해주는 기능이 바로 이 프레임 조율 기능입니다.
 – 가급적 꼭 활성화해서 사용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수직 동기화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만 프레임 조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품질(인터넷 속도&핑)에 문제가 없다면, 수직 동기화나 프레임 조율 기능 활성화 여부에 상관 없이 아래처럼 Host의 프레임과  Moonlight 프레임 모두 안정적인데요.

네트워크 품질에 문제가 생기면 아래처럼 Host의 프레임은 안정적이나, Moonlight 프레임은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때 수직 동기화 기능과 프레임 조율 기능 모두 활성화 하면 아래처럼 Moonlight 프레임이 매우 안정적으로 변경됩니다.

그래서 무조건 두 기능은 모두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모바일] 비디오 프레임 처리 방식
안드로이드용 Moonlight의 기능 중 매우 중요한 옵션입니다.
( 제가 알기로는 안드로이드 어플에서만 존재하는 옵션으로 알고 있습니다. )
가급적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기본 옵션인 ‘균형’ 혹은 ‘FPS 제한과 균형’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 스마트폰에 따라 효과가 달라서 한번씩 바꿔보면서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항목 상세 내용
최저 지연 시간 선호 프레임(영상)을 디코딩하자 마자 렌더링 진행하여 디스플레이 재생 빈도를 높게 유지하여 지연 시간을 짧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균형 1개의 프레임을 버퍼링하여 Host와 어플 간 네트워크 지연(network jitter) 및 수직 동기화 드리프트를 완화한다고 합니다.
 – 그냥 PC 버전에서 프레임 조율 기능을 활성화 한 것과 유사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FPS 제한과 균형 설정된 프레임(FPS)에서 -1 프래임으로 동작하게 하여 균형 옵션과 유사하게 동작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장 부드러운 비디오 선호 프레임을 최대한 높게 유지해 부드러운 영상 처리효과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 영상에 모든 통신을 몰아주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화면을 늘려 전체화면으로 사용
아주 간단한 효과입니다.
PC의 화면의 비율에 상관 없이 스마트폰에 꽉 채워서 표시할지 말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비활성화 시 (PC 모니터 비율 16:9) 

활성화 시 (PC 모니터 비율 16:9)

 


오디오 설정

오디오 설정은 가급적 설정하지 않는 걸 추천드려봅니다.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 모바일 버전은 오디오 설정 중 하나가 호스트 설정에 있다.

 

[공통] 오디오 구성 (서라운드 사운드 설정)
스트레오(2채널), 5.1 서라운드 사운드, 7.1 서라운드 사운드
3가지 중 선택해서 오디오를 전달 받을 수 있는데요.

비디오 비트레이트랑 관계 없이 전송받는 오디오 설정으로 높은 채널수를 선택할수록 전송 받은 데이터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접속 환경에 맞추어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인터넷 속도가 낮은 & 품질이 나쁜 상황에서는 스트레오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

하기는 PC환경과 게임 장소 등을 동일한 상태에서 문라이트 사운드 설정만 스트레오랑 7.1 채널 변경 시 네트워크 차이량을 비교 시 사진입니다.

스트레오 시 네트워크 전송량 : 2,490 KBps 사용

7.1 서라운드 사운드 시 네트워크 전송량 : 2,762 KBps 사용

두 설정 간 큰 차이가 아니라고 보실 수 있지만 외부에서 LTE 등을 이용해서 사용 시에는 작은 수치도 소중해서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아 남겨봅니다.
(+ 소소하지만 정말 작은 양이지만 오디오 압축/해제도 리소스를 소모합니다. 채널 수가 높을 수록 역시 많이 쓰겠죠? )

 


고급 설정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공통] HDR 활성화 (시험용)
해당 기능은 Host의 모니터가 HDR을 지원했을때만 동작하는 기능입니다.
선택한다고 가상으로 HDR 잡아주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 제가 기억하기로는 Host 프로그램이 Sunshine일때만 동작하는 걸로 기억하는데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나네요.

 

[공통] 비디오 코덱 & HEVC 설정 변경
이름이 조금 다를 뿐 선택 시 결과물은 같습니다.

PC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설명
자동 자동 HOST 상태에 맞추어 자동 선택 실행
H.264 HEVC 사용하지 않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효율 압축률 영상 코덱
H.265 HEVC 선호 H.264 보다 더 고효율 압축률 영상 코덱
– 장점 : H.264보다 압축율이 높으므로 같은 용량이면 화질이 더 좋습니다.)
– 단점: H.264 보다 더 많은 리소스가 소모 됩니다.

※ 개인적으로는 H.264 사용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공통] 지원되지 않는 FPS 옵션 잠금 해제 & 모든 프레임 속도 잠금 해제
60 FPS 이상의 프레임을 선택 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PC의 경우 30 FPS 배율 및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까지 리미트를 풀어주고,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30 FPS 배율로만 해제됩니다.

 

[모바일] 스트리밍 중 성능 정보 표시
좌측 상단에 정보 표기 기능입니다.

※ PC 버전의 경우에는 Ctrl+Alt+Shift+S 단축키를 통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사율 감소 허용
배터리 절약을 위해 화면 주사율을 낮추는 기능인데, 주사율이 낮아지는 만큼 영상 지연 시간도 증가해서 좋지 못합니다.
그냥 수동으로 프레임 조절을 해서 효과 얻는거랑 차이가 없는거 같아 굳이 사용해야 & 필요한 옵션인가 모르겠습니다.

 

[모바일] 스트리밍 후 지연시간 정보 표시
Host랑 연결을 끊을 때 평균적인 네트워크 지연율을 보여줍니다.

 

[모바일] 경고 메세지 끄기
네트워크 품질 상태가 좋지 않을때 우측 상단에 발생하는 알람을 끄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왜 있는가 싶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 PC 버전은 UI 설정에 ‘연결 품질 경고 표시’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입력 설정 (+게임 패드 설정)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공통][PC] 게임 대신 원격 데스크톱에 맞게 마우스 최적화 & [모바일] 원격 데스크톱 마우스 모드
윈도우OS에 맞추어 마우스 포인트가 조절되게 감도를 맞추는 옵션입니다.
해당 옵션으로 맞추면 문라이트로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 등의 ‘원격 데스크톱’으로써 마우스 감도가 매우 좋아지나, 해당 옵션을 둔 상태로를 FPS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고속 감도로 설정되어 마우스 조작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거의 활용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통] [PC] ‘Start’ 버튼을 누르는 동안 게임패드로 마우스 제어를 활성화 & [모바일] 게임 패드를 마우스처럼 사용하기
게임 패드의 START 버튼을 3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게임 패드를 마우스처럼 조작 할 수 있습니다.

PC 버전에서는 마우스 모드 일 시 아래와 같이 쭉 표기 되는데

모바일은 잠깐 알람 뜨고 말아서 좀 아쉽더라구요.

※ 스마트폰의 가상 게임 패드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마우스 동작 X360 계열 패드 기준
이동 L 혹은 R 아날로그 스틱
왼쪽 클릭 A키
가운데 클릭 X키
오른쪽 클릭 B키

 

[PC] 시스템 키보드 단축키 캡쳐
윈도우 키, Alt + Tab 등의 기본적인 윈도우 단축키 & 시스템키가 어떤 디스플레이 모드에서만 동작하게 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취향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모드 단축키 캡쳐 전체화면에서 단축키 캡쳐 항상
전체 화면 O O
테두리 없는 전체창 O O
X O

[모바일] 터치 스크린을 트랙 패드로 사용하기
스마트폰의 터치 스크린을 노트북의 트랙 패드처럼 동작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활성화 유지하는게 좋은데요.
해제 시에는 스마트폰 조작 하듯이 풀 터치 스크린 동작으로 마우스 동작을 대처해 줍니다.
– 가상 게임 패드랑 사용 시 매우 유용한 옵션입니다.
– 가끔 물리 게임 패드를 장착 후 게임 시 터치 조작이 조금 더 나은 게임을 하는 경우 해제해도 괜찮습니다.

 


호스트 설정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공통] [모바일]게임 설정 최적화 & [PC] 게임 설정을 스트리밍을 위해 최적화
Host에 설치된 게임 옵션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활성화 할 것인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 GeForce Experience의 게임 옵션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 Host 프로그램이 Sunshine인 경우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려봅니다.

 


[공통] UI 설정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PC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안드로이드 버전 문라이트 설정 화면

[PC] 연결 품질 경고 표시
네트워크 품질 상태가 좋지 않을때 우측 상단에 발생하는 알람을 끄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왜 있는가 싶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 모바일 버전은 고급 설정에 ‘경고 메시지 끄기’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모바일] 화면 상의 컨트롤 설정

설명 외 옵션 부분은 특별히 건들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거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이 잘 번역되어 있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화면 위에 컨트롤러 표시
스마트폰 스크린에 가상 게임 패드를 표시할 것인지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옵션에 상관 없이 Host에 접속 이후에서도 On/Off 기능이 있으면 참 좋았을 텐데 꼭 여기서만 가상 게임 패드를 On/Off 가능합니다.

※ 가상 게임 패드는 Host에 접속 이후 좌측 상단의 톱니 바퀴 모양의 버튼을 이용해 위치와 크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눌렀을때는 위치를 수정할 수 있고 (빨간색)

두번째 눌렀을때는 크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

한번 더 누르면 크기/위치 수정이 종료 됩니다.

 


[관련글]


마무리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한글 번역이 잘 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서 굳이  하는 뻔한 글이 되지 않게 최대한 심도 있게 최대한 유용한 내용으로 신경써서 작성해 보았는데요.

문라이트를 조금 사용해보셨던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