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logy Nas 기본 제공 Blog Tool WordPress를 설치해보자! – 시작 : 소개편


Synology Nas 기본 제공 Blog Tool WordPress를 설치해보자!
* 시작 : 소개편 – http://syanoe.com/?p=1438
* 설치 : 패키지편 – http://syanoe.com/?p=1575
* 설치 : 인스톨편 – http://syanoe.com/?p=1591


※ 모든 사진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7월달에 DSM 3.2 Beta를 공개하면서 공식 패키지 중에 WordPress Blog Tool가 추가되었는데요.  Beta 버전 공개시에는 설치해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는데, 이번달 DSM 3.2 정식 버전부터는 제대로 동작하네요.

그래서 처음엔 재미삼아 설치해보고 조금 만져보니 이전에 Web Server에 설치해서 쓰고 있는 WordPress 보다 몇가지 편한점이 있어서 갈아타게 되었는데요.

갈아타면서 느낀점과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적어보았습니다.
덤으로 설치 방법도 적었습니다. 다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일단 설치기에 앞서 기존의 wordpress와 다른점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ynology사 제공 패키지를 이용해 WordPress를 설치해서 살펴보면 WordPress.org 에서 공식 제공하는 WordPress와 다른점은 기본 설치&적용 되어있는 플러그인(Plug-in) 목록이 다릅니다.

WordPress.org 에서 기본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목록중 비활성화(회색글씨)되어있는 2개의 플러그인만 제공하는데요.

Synology사 패키지 wordpress는 활성화(굵은 진한 글씨)되어 있는 밑에 3가지가 플러그인 ‘Insert From PhotoStation’, ‘Language Selector’, ‘Move Site Files’을 추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 3가지 플러그인을 자세히 보면 제작자&배포자란에 Synology Inc. 란 글자를 통해  볼 수 있어 혹시나 wordpress 플러그인 검색을 해봤는데 역시나 검색은 안되네요.  )

조금 자세히 적어보면…

 

1. Language Selector Plug-in
역시 세계를 상대로하는 NAS 회사라 그런지 사용자 국적을 위한 다양한 언어 지원은 기본이라 생각하나 봅니다. DSM에 이어 wordpress에서도 해당 플러그인을 통해 DSM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언어 종류와 동일하게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한가지 사담을 적자면 앞으로도 많이 설치/경험해봐야겠지만 필자가 그동안 설치해본 플러그인 중에서 언어 플러그인 경우 대부분 블로그에 내용 번역을 도와주는 플러그인은 봤었지만 블로그 tool 자체를 한글화 해주는 경우는 처음인듯합니다. 제가 경험해보고 사용한 한글 wordpress 블로그 tool은 플러그인이 아닌 한글화 적용 배포하는 것만 경험해 보았거든요. )


wordpress에서 제공하는 Language Selector 플러그인 언어 종류


DSM에서 제공하는 언어 종류

 

2. Insert From PhotoStation Plug-in
필자는 Photo Station을 공개 상태로 사용하지 않아 아쉽다만 wordpress에서도 Photo Station – Blog(자체 blog)에서 글 작성시 처럼 Photo Station 에 사진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오른쪽이 해당 플러그인 설치시, 왼쪽은 미설치시


오른쪽은 Photo Station에 공개된 앨범이 있을때, 왼쪽은 공개된 앨범이 없을때

 

3. Move Site Files Plug-in
wordpress URL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으로 해당 플러그인은 ‘설정 – 일반 – 사이트 주소(URL)’에 변경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오른쪽이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입니다.

◀ 추가 설명

Synology 패키지를 이용해 wordpress를 설치하면 ‘web/wordpress’ 폴더에 설치되는데요.

이는 ‘syanoe.com’이라는 도메인을 예로 들면 ‘syanoe.com/wordpress’라 입력해야 접속가능한 블로그를 ‘syanoe.com’으로 바꾸어 접속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사실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활성화되면 바뀌는 부분은 그렇게 눈에 보이지 않고, 적용하는 부분이 기존의 tool과 동일해서 필요가 있는지 못느낄수도 있는데요.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활성화 안되어 있으면 ‘사이트 주소(URL)’에 변경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더라도 블로그 DB 상으로는 URL이 변경되더라도 실제 서버에는 제대로 변경되지 않아 변경한 주소로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활성화 되어 있으면 DB는 물론 서버에도 제대로 변경이 이루어져 변경한 주소로 제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말 재주가 부족해서 그림도 추가해봅니다.

 

 

이외에도 조금 사소하지만 플러그인 설치 혹은 업데이트시 FTP 접속 계정을 물어보는게 없습니다.

wordpress.org의 wordpress에서 플러그인 설치or업그레이드시 나오는 문구
Synology 패키지 wordpress 는 해당 화면이 안나와서 생략~

이걸로 synology사에서 패키지로 제공하는 wordpress 와 wordpress.org의 기본 wordpress 와의 차이점 정리가 끝났습니다. ( 설치시 다른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

어떻게 보면 별로 다를게 없는데도 기존의 wordpress를 접고 새로 설치한 wordpress로 갈아탔는데요. 사실 갈아탄 가장 큰 이유가 기존의 wordpress에 플러그인을 이것저것 실험을 많이 했더니 DB 정리가 필요해서였다는 후문이…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