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mm 12T 쿨러! APACHI SCYTHE KAZE JYUNI Slim 2000 사용기 & 평가 Post


음~ 120mm 쿨러인데도 불구하고 12T라는 얇은 두께 때문에 구입해본 ‘APACHI SCYTHE KAZE JYUNI Slim 2000’
( 사실 시스템-PC-에 하단 흡입구에 여유공간이 적은 편이라 보통 25T 쿨러를 장착이 불가능해 대체용으로 구입한거라는~ )
보통 120mm 쿨러가 25T짜리라는걸 생각하면 정말 얇은 쿨러다.

하지만 얇은 두께 만큼 팬의 면적에 불리함이 많아 지기에 25T에 비하면 풍량은 떨어지는 편이라 그런지 팬컨 없이 구동시켜보니 생각보다 빠른 RPM인 1900~2100 RPM에 속도가 나왔다.
( 보통 25T에도 이정도 속도가 나오는 쿨러가 많은 편이긴 하다만 이 쿨러에 모터쪽도 25T에 비하면 작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우 빠른 속도라 볼수 밖에 없다. )

소음은 생각보다 꽤 큰편으로… 잘만 ZM-F3를 팬컨 없이 동작시켰을때와 비슷했으나 특이한 점이…
눕혀 구동시킬보다는 가로로 세웠을때 소음이 더 크다는 점과 팬컨 장착시 1200RPM 미만 구동이 안되는 때가 많다는 점이였다.

그리고 소음에 반해 풍량 역시 기대 이하였다.

특별한 장비가 없는 일반 유저라 손량계(?)라는 아주 원시적인 방법을 통해 비교한 바로는 Max RPM으로 동작시켜도 1000RPM 안팍으로 동작하는 Enermax사의 Marathon UC-12EB(마라톤) 과 유사하거나 조금 좋은 수준-____-?

보통 시중 판매 가격이 평균 1만 8천원 선에 쿨러라는 점을 생각하면 가격대 성능비는 엉망이며…
소음이 생각보다 큰 편이라 저소음을 PC를 지향하시는 분에게는 비추천 제품이다.
( 장점은 얇다 하나뿐이라는… )


정면에서 보면은 보통 25T 짜리 120mm 쿨러와 비슷해 보이지만…


세워 놓고 보면 뒤에 얼핏 보이는 녹투아 s12 쿨러와 대충 비교해보아도… 정말 얇다는걸 느끼게 된다.

 

– 평가 결과 –
 장점 : 얇아서 공간 활용에 좋다.
 단점 : 가격대비 성능이 좋지 않으며 풍량대비 소음 역시 심하다. 
         눕히지 않고 옆으로 새워 장착하면 소음이 더 증가한다.
 결론 : 얇은거 빼면 최악의 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