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헤7 와이파이 속도 체크 – ASUS CROSSHAIR VII HERO (WI-FI)


크헤7 와이파이(ASUS CROSSHAIR VII HERO WI-FI) 모델의 무선 인터넷 성능을 확인한 김에 공유해 봅니다.


최근 여러가지 사정(애기에게 밀려서…)으로 인해 거실에 있던 PC를 작은방으로 이동하게 되었는데요.

작은방에는 유선 랜 포트가 없는 관계로 인터넷 환경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바꾸게 되었는데,

별뜻 없이 구매했던 와이파이 버전의 크헤7 덕분에 무선 인터넷 환경 구축에 선택권이 많아지면서 여러가지 종류별로 속도를 체크해 공유해봅니다.


실험 내용

인터넷 속도 확인은 공유기를 무선WAN, 리피터(무선 HUB) 모드로 사용했을때 속도와 크헤7에 내장된 무선랜카드를 이용해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을때 속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측정 사이트 : SpeedTest.net, Seoul Ookia 서버 사용

측정은 3회 반복 중 가장 높은 수치만 표기했습니다.


인터넷 환경

인터넷 : SK브로드밴드 100Mbps (비대칭)
메인 공유기 : EFM ipTime A8004NS-M (제품 소개 링크)
공유기와 거리 : 약 11m 정도로 벽2개 사이에 두고 있습니다.

수신 장비
1.EPM ipTime A3004NS (제품 소개 링크)
 – 사용 칩셋 : 브로드컴 BCM47081
 – 지원 : 802.11 a/b/g/n/ac 듀얼밴드
 – 최대 속도 : 5G 1300Mbps, 2.4G 300Mbps

2. Asus Crosshair 7 Hero Wi-Fi (제품 소개 링크)
 – 사용 칩셋 (무선) : Realtek RTL8822BE
 – 지원 : 802.11 a/b/g/n/ac 듀얼밴드 MU-MiMO
 – 최대 속도 : 867Mbps??? (제원 미공개)


실험 결과


IPTIME A3004NS – 무선 WAN 모드 시

5Ghz

2.4Ghz

 


IPTIME A3004NS – 리피터 (무선 허브) 모드 시

5Ghz

2.4Ghz

 


Asus Crosshair 7 Hero Wi-Fi 사용 시

5Ghz

2.4Ghz

 


개인 의견

집이 오래된 아파트라 100Mbps의 비대칭 인터넷 밖에 안들어 오기 때문에 Upload 속도와 Download 속도에 비해 낮게 나오긴 하는데요.

중요한건 무선 공유기인 A3004는 표기 제원처럼 2.4G, 5G 성능이 100Mbps 초과하기 때문인지(제원:2.4G는 최대 300Mbps, 5G는 최대 1300Mbps) 외부 통신일때는 둘의 속도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내부 네트워크 통신인 파일 서버와 파일 이동 시에는 아무래도 5G가 더 빠른 모습을 보였는데요. 전송 속도를 캡쳐한다는게 제대로 안해놔서 그냥 생략함.ㅋㅋ )

그런데 크헤7은 무선 인터넷 속도가 5G와 2.4G 성능이 아주 차이가 심하다는 겁니다. ( 그래서 그런지 제원 역시 5G와 2.4G에 대해 최대 속도가 얼마인지 밝히지 않네요. )

어쨌든 다행히 5G 무선 인터넷을 주축으로 쓰다보니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2.4G 환경에 쓰려고 했다면 낭패가 아닐수 없습니다.

특히나 크헤7은 라이젠용 AM4 소켓 메인보드 중에서 고급보드로 평가 받고 가격 역시 타사보다 매우 높음에도, 이런 자잘한 부분에서 타사 동급 등급의 메인보드보다 못한 모습을  보이는게 많이 아쉽네요.
( 특히나 같은 등급의 기가사의 게이밍7 무선 모델은 출시 가격도 낮은데 무선랜 칩셋도 인텔 개량품이라 더더욱 아쉬움을 불러오는거 같습니다. )

어쨌든 크헤7 와이파이 모델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신다면 조금 주의하실 필요가 있는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Asus사에서 제공하는 GameFirst IV라는 이름의 네트워크 최적화 및 가속화(사실 라우터) 기능의 유틸리티를 소개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