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오만의탑 1부) 인챈트 효율 변경 내용 정리 (부제:강화 무기 비교)


오만의 탑 업데이트 중 변화된 인챈트(강화)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업데이트]오만의탑 1부) 인챈트 효율 변경 내용 정리 (부제:강화 무기 비교)
작성일 : 2015.08.02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며칠 전 진행된 오만의 탑 업데이트 중 변화된 인챈트(강화)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 본 글은 업데이트 내용을 알아보기 좋게 정리하면서, 개인 의견을 반영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인챈트 효율 개선?
풍요의 시대 : 오만의 탑이라는 제목으로 2015년 7월 29일 진행된 업데이트 중 기존까지 유지되어 오던 장비 그레이드 패널티 삭제에 따른 대책으로, 레벨에 상관없이 장비 착용이 가능해지면서 떨어지는 하위 그레이드 장비의 가치를 유지시키기 위해 인챈트(이하 강화)시 증가되는 수치를 상승시킨 내용을 말합니다.

아이템 관련 패치 내용

 


인터페이스 변경 내용

패치 내용에는 없지만 이제는 장비를 강화 시 표기되는 정보가 변경 되었습니다.

– 무기 : 강화된 수치 별도 표기 및 강화 수치에 따라 증가하는 정령탄/마정탄 대미지 표기
– 방어구 : 강화된 수치 별도 표기
– 액세서리 : 강화된 수치 별도 표기

 


무기 인챈트 변경 내용

B급을 제외한 D,C급 무기 강화 주문서를 통해 강화되는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수치를 살펴보면…

D급 무기 강화 시 효과

C급 무기 강화 시 효과

B급 무기 강화 시 효과

위에 테이블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까지 구분되어 있던 등급별 강화 효과가 이제는 B급과 동일하게 통일(변경)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D,C급 무기라도 B급과 같은 상승폭을 갖기 때문에 이제는 ‘업데이트 내용 중 아이템-7번’ 항목에 적혀있던 내용 ‘그레이드는 장비의 착용조건이 아닌, 장비의 등급을 구분하는 기준’처럼 무기의 시작 수치만 다를뿐 다 같아진 것입니다.

그리고 강화 상승폭만으로는 D,C급 무기를 고강화(고인첸)하더라도 B급 무기보다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 해당 내용을 살펴보면 강화 수치에 따라 정령탄, 마정탄(이하 정탄)의 대미지가 증가하게 변경한다는 내용입니다.

변경 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챈트(강화) 수치에 따른 정령탄, 마정탄 효과 상승비

( 추가 수치를 별도로 표기할 필요 없지만… 그냥 기록해 봤습니다 ㅋㅋㅋㅋ )
 
 
파워북을 통해 공개된 정령탄/마정탄(이하 정탄) 효과를 생각하면, 아마 최종 대미지에 + %가 아니라 정탄의 성능에 +3%가 되어 증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 10강 크단 → 정령탄 사용 시 103% 물리 대미지 추가

파워북에 기재되어 있는 정탄의 성능

이 부분은 나중에 분석 후 다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어구, 액세서리 인챈트 변경 내용

방어구 강화 주문서로 강화 가능한 방어구와 액세서리는 이전부터 등급에 상관없이 인챈트(강화) 수치가 동일했기 때문인지 D급, C급의 6셋 효과 수치만 증가되었을 뿐 별다른 변경 내용이 없습니다.

( 변경 내용이 적어 금방 정리 끝! 추후 6셋 장비 지원 받으면… 그때 다시 정리해 기재할 예정입니다. )


기타 : D/C/B급 무기 인챈트 수치 정리

각 등급별 무기 인챈시 하위/상위급 비교를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각 무기 공격력/마법력 비교 시 ±1 정도는 오차로 무시해 처리했습니다. (즉 ±1 오차는 같다로 표기함)

※ 강화 수치 항목에 그림을 클릭시 확대 됩니다.

각 무기별 강화시 수치 비교 테이블

이전에는 이 곳에 각 아이템별 강화 수치가 나와 있었으나, 해당 내용은 추후 진행 된 ‘자투리팁’으로 대처합니다.

(정말 만드는데 시간 오래 걸렸습니다. 추천이라도 좀 눌려주세요~ㅎㅎ)


기타 : 무기 인챈트 시 임펙트

무기별 강화 수치를 정리해 올리는 김에 임팩트도 올려봅니다.
( 파워북 내용 참조 )

파워북에 기재되어 있는 인챈트별 임펙트 변화

이번 인챈트에 대해서 내용을 끝마치기 전에 도움을 주신 스칼이님, 폐월초선이님, 응디시티님, 자멸님, 보스의손자님, 설원위에한남자, 킬러본능님, 비풍초팔삼님, 북진님, 벨로체님, 지애님, 색소님에게 감사 인사를 올리며 끝마쳐 봅니다.


사실 저는 소환사라… 강화 무기에 관심이 적은건 함정….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만의 탑 업데이트 관련 글
 – 오만의 탑 예고) 오만의 탑 업데이트 예고 내용과 우려의 목소리를 정리 해보았습니다.
 – 오만의 탑 1부) 인챈트 효율 변경 내용 정리 (부제:강화 무기 비교)
 – 오만의 탑 2부) 바이움/오만의 탈리스만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오만의 탑 3부) 오만의 탈리스만VI 사용자 인터뷰 & 추가 정보
– 오만의 탑 4부) 바이움의 반지 업그레이드 방법과 효과
오만의 탑 5부) 사이하의 은총 효과와 충전/소모 조건 정리
오만의 탑 6부) 패치 후 유저들의 반응과 후기 (부제:빨간등 켜진 B정탄)


※ 기재 되었으면 하는 소재나 사연이 있으신 분은 게임 상 우편 혹은 이메일(syanoe@naver.com)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귓말은 낚시 틀고 저녁 늦게만 겜하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힘내라고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천 버튼은 PC버전에서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