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오만의 탑 6부) 패치 후 유저 반응과 후기 (부제:빨간등 켜진 B정탄)


풍요의 시대 : 오만의 탑 업데이트 후 유저분들의 반응과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오만의 탑 패치로 인해 문제가 되고 있는 B급 정령탄/마정탄에 대해서도 의견을 남겨보았습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기타]오만의 탑 6부) 패치 후 유저 반응과 후기 (부제:빨간등 켜진 B정탄)
작성일 : 2015.08.28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오만의 탑 패치 관련 기사 마지막 장으로 ‘패치 후 유저 반응과 후기’라는 내용으로 기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사실 2주 전에 올라갔어야 되는 기사인데 최근 서버지기 활동에 대해 조금 회의감이 느껴져 활동을 좀 소홀히 하다 다시 글을 작성하는거라 조금 뒤늦은 기사에 대해서는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도 조금 잃어 버린듯!? )

 


오만의 탑 패치

다양하지 못했던 사냥터와 풀리지 않던 B그레이드 장비에 대한 목 마름을 조금이 나마 풀어줄 수 있었던 오만의 탑 사냥터 패치는 많은 유저분들에게 기대를 불러일으켰지만, 오만의 탑 사냥터 패치와 같이 진행되는 패치 내용들은 기대 만큼이나 우려를 불러 일으키는 큰 패치였었습니다.

2015년 07월 29일(수) 업데이트 내용

특히 라이브 서버에서도 진행되지 않은 장비 패널티 (엑스퍼티즈 스킬) 삭제 & 무기 인챈트 수치 개선 패치 내용들은 클래식 서버가 단순히 리니지2의 과거를 따라가는 라이브 서버의 회귀 버전이 아닌 독립적인 제2의 리니지2로써 나아가겠다는 ncsoft사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ncsoft에서 별다른 언급 없이 갑자기 진행된 해당 패치 내용들은 “추억”이라는 키워드로 복귀한 유저분들에게는 그다지 달갑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리니지2 클래식 서버로 인해 리니지2를 새로 시작하는 유저분들에게는 좋은 패치 일수도 내용들이지요.

그래서 이번 오만의 탑 패치는 다른 패치 때와는 다르게 패치 이후 유저분들에 반응과 후기를 기사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패치 후 유저분들이 반응

1.패치 전 우려했던 부분에 대한 실제 체감 후기

[글루디오]엘프가죽을쓴오크님 의견
– 장비 패널티가 없어진건 리니지2의 고유 시스템중 하나가 없어진게 조금 아쉽운점 인듯합니다.

  디급 씨급 비급 랩업하면 입을수있는 장비이기에 장비착용 1업전에는 무리해서라도 랩업을 하곤했지만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어져서 뭔가 랩업을 그렇게 무리해서 까지 할 필요가 없어진점  그리고 패치전 예상은 본섭에서도 있는 정탄 대미지가 생기겠지 생각했지만 대미지폭이 이렇게  올라갈줄은 꿈에도 생각 하지 못했던점 씨급과 디급 인첸대미지는 생각외였습니다.

– 패치전에 파라묵은 고인첸 디급이 아까울 정도였습니다.
  무기뿐만아니라 방어구도 많이 올라간듯합니다 그러나 비급무기가 너무나 혜택이없는점 그리고 급이 올라갈수록 집혼의능력치가 저조한점 이해를 못하는부분입니다

– 저급 고인첸 무기와 비급 방어구가 현시점 답인듯합니다. 정탄도 무개만 틀릴뿐 밀리무기는 1발의 정탄사용이라 더더욱 그런것같습니다

[아덴]실버블리즈님 의견
– 디급부터 비급까지 레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바꿔가며 순환이 되야하는데  디급은 고인챈무기를 제외하면 아에 의미없는 템들이 되어버렸고, 상대적으로 시급 이상 템 수요가 늘어서 구하기가 더더욱 힘들고 비싸졌음.

[말하는섬]블루얌님 의견
– 장점!! 돈만 있으면 사냥이 쉬워지니 좋다!!
– 단점!! 예상대로 디급은 쓰레기 엘븐셋.멘티셋을 뽀각하는 시점.

[기란]미츠님 의견
– B급 이하 하위 그레이드 아이템의 가격 폭락이 예상 됐지만 오히려 인챈 무기들은 가격이  대폭 상승했다는점.
  그 외 저인챈 무기들의 가격도 의외로 변동폭이 거의 없다는 점을 들수가 있겠네요.

[말하는섬]목군님 의견
– 장비패널티 삭제로 인한 후유증 또는 문제점은 그다지 크다고 보이진 않습니다.  어느정도 만족들 하시는것 같아 보이고 단점이라면 없앨수 있는 방법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현질이겠죠 현질이라 하여 고액의 현질이 아닌 소액의 현질로도 충분히 즐길수 있겠지만  조금 현질유도에만 생각이 집중되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 현재 옛 향수 생각에 시작 하신분들이 더러 많다고 보는 입장인데 (저역시 그렇고요)  장비 패널티 삭제 패치를 하셨다면 그에 상응한 대처 방법이 만들어 졌다면 더 좋았을것 같습니다

 쉽게 생각하여 상급 장비 드랍율을 조금이라도 상승해 주신다거나 재료나 아님 바운티 스포율 상승 시켜서 제작이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해주신다거나…

2.패치 후 느껴지는 변화

[말하는섬]무겐파워님 의견

– 장비 그레이드 패치는 분명 장점이 더 많은 패치라 환영합니다.

  다만 하위 그레이드에 대한 더 보상적인 측면이 필요 하지 않나 싶구요.

– 사실 그레이드 패치보다 사이하에 은총이 더 와 닿네요.

– 사실 그레이드 패치 부분에 목적이 더 쉽고 빠른 육성을 지원하는 부분이 많다고 보여지는데

  그런부분에서 지금보다 결험치나 보상부분이 더 많아져야 된다고 봅니다

– 대부분에 유저들이 각성까지 경험한 사람들이 대부분일 텐데 이러한 상황에서 추후에

  업데이트에 대한 대치가 많다고 봅니다

– 즉 결과를 이미 알고 있는데 스토리가 너무 지루하게 늘어지면 질리게 될 뿐이죠

  어느 정도 레벨까지 지금보다 빨리 육성하는 시스템이 중요 하구요

  3차에서 린2만에 색깔을 확실히 찾아서 진행 됐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상위 아이템의 경우 저레벨이 얻기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체감은 어려울 것 같아요. ^^

  향후 기본병기 등등이 지원된다면 도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하는섬]미스티조아님 의견

– 처음 생각보단 혼란이 적은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좋은 패치였다~ 라고 말하기도 애매함

– 좋은점은 2차전직까지 키우기 위해 저렙무기를 사고 팔던 수고를 없앴다는 점과

  저렙존에 레이드시 (특히 다른서버) 인원부족시 화력부족으로 취소되는 걸

  어느정도 방지한 측면인거 같고요.

– 나쁜점은 초보존에서부터 빈부격차를 느껴야 한다는 점과 일부 방어구나 무기가 효율이

  떨어져서 사장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디급 방어구중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쓸모없어지게 된점과 디급 무기중

  위자드계열 무기가 인첸도 힘들 뿐더러 6%의 아큐옵때문에 너무 효율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

[기란]토끼부인님 의견

– 장점 : 사이아의 은총이 생기고 조금은 직장 생활하는사람들한테 반가운 소식이다.

– 단점 : 비급 입고 에이급 입고 싶어서… 아님 나름 레벨업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이 좋아서

         없는 시간 쪼개서 열심히 레벨업 한게 무의미해졌다.

3.하위 그레이드 장비 가치

[말하는섬]법사아리님 의견

– 여러 캐릭 키운다고 D급템을 사서 껴놓고 있었는데요.

  방어구는 다 뽀개야될정도로 매매가 이뤄지지 않고요.

  무기는 전부 4강이라 금액적으로 손해봤어요

  C급템은 저인챈 무기는 조금 손해봤지만 찾는 사람들이 엄청 많고요.

  방어구는 올려놓기만 해도 귓이 잘와요.

  장점은 저레벨 캐릭키울때 짱 좋다는거에요

  8월1일 시작한 유저로써,, 무 현금만있다면야 그레이드 패널티가 삭제되어 좋은장비를

  사서 금방키울수있으니 좋기도하고요, 단점으로는 상위템가격이 너무 비싸진감이있네요.

[말하는섬]목군님 의견

– 장점으로 저렙 장비 구입 매입에 의한 시간절약 일수 있고 1렙부터 상급 장비 착용으로

  인한 렙업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 일것이고

– 단점 이라면 저렙 장비의 불 필요성으로 인하여 무급 디급 장비들이 뽀개기용이나

  창고 신세가 된점, 무급 디급 장비가 필요없어 짐으로 상급 장비들의 가격이 급상승 하였다점

4.레이드 혼란

[기란]미츠님 의견

– 30대 레이드를 한번 갔었는데 확실히 공략 시간이 많이 단축 됐어요.

  그 외 개미레이드나 코르펜 같은 경우는 제가 느끼기엔 체감상 상승된 느낌은 없었습니다.

[기란]거봐님 의견

– 레이드는 어차피 페널티후 비급 고인첸아니면 혼자서 무리다. 그러므로 큰 차이가 없는거 같다.

[말하는섬]목군님 의견

– 장점 : 레이드시 급 화력 상승으로 인한 진행시간이 단축 되었다는점

         (현저히 피부로 와닿지는 않지만요 ..)

– 단점 : 레이드 역시 고강 상급장비 위주로 파티 순위가 정해진다는점

※ 기사 스크롤 압박을 피하기 위해 혹은 강한 발언으로 인해 남겨주셨던 의견은 조금 수정해 올리는 점 많은 이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위에 내용에는 나오지 못했지만 후기를 남겨주셨던 분들을 포함해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매우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었는데요.
전체적으로 오만의 탑 패치는 좋지는 않았으나, 나쁘지도 않는 그냥 소소한 대규모 패치였을 뿐이였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전보다는 더 낮은 레벨부터 장비에 투자를 유도하는 내용은 조금 게임이 나쁜 방향으로 돌아선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실제 제가 느끼기에도 오만의 탑 패치는 생각보다 큰 후유증을 주지않는 괜찮은 패치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오던 B급 정탄에 대해서는 한발짝 더 큰 문제로 다가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빨간등 켜진 B급 정탄

이번 패치로 C/D급 무기의 인첸트 효율(공격력)이 올라가게 되면서 자연스레 B급 무기에 메리트(merit)가 떨어지고, 사냥터로 확장으로 인해 B급 무기에 공급이 원활해지게 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B급 정령탄/마정탄(이하 정탄) 수급과 가격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령탄/마정탄 가격 (말하는 섬 서버 기준)

이는 기존에 D/C급 무기에 정탄의 소모 갯수가 모든 무기들이 1회에 1발만 소모하게 변경되는 패치가 있었으나 레시피에 대해서는 수정이 없었기 때문에 1회에 2~3개를 소모하는 기준으로 계속 생산되는 D/C급 정탄은 공급에 문제가 없는데 반해,

2015년 02월 11일 패치 내용

B급 정탄은 기존 라이브 서버와 동일하게 1회 1개 소모를 기준으로 제작을 하는데, 장비 레벨 제한 해제로 인한 B급 아이템의 수요가 늘어나 쪼개지는 B결은 줄어든 것에 비해 오만의 탈리스만 제작 재료로 B결을 요구하고 패치로 인해 B결의 공급과 수요가 알맞지 않아 지속적으로 B정탄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 어쩔때는 파는 사람이 없어 월챗을 이용하시는 분도 보이더군요. )

정령탄 생산

그래서 B급 무기를 사용 유저는 사냥을 할수록 본전치기 혹은 손해에 가까운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보면 자연스레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일수도지만 지금 피해 받는 유저들의 입장과 앞으로 A급에서의 문제를 생각해서라도 B급 정탄 레시피 종류를 늘리는 등에 개선 조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만의 탑 사냥터는 참 좋은듯!?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만의 탑 업데이트 관련 글
 – 오만의 탑 예고) 오만의 탑 업데이트 예고 내용과 우려의 목소리를 정리 해보았습니다.
 – 오만의 탑 1부) 인챈트 효율 변경 내용 정리 (부제:강화 무기 비교)
 – 오만의 탑 2부) 바이움/오만의 탈리스만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오만의 탑 3부) 오만의 탈리스만VI 사용자 인터뷰 & 추가 정보
– 오만의 탑 4부) 바이움의 반지 업그레이드 방법과 효과
오만의 탑 5부) 사이하의 은총 효과와 충전/소모 조건 정리
오만의 탑 6부) 패치 후 유저들의 반응과 후기 (부제:빨간등 켜진 B정탄)


※ 기재 되었으면 하는 소재나 사연이 있으신 분은 게임 상 우편 혹은 이메일(syanoe@naver.com)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귓말은 낚시 틀고 저녁 늦게만 겜하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힘내라고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천 버튼은 PC버전에서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