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 – 공격 속성 전환(Convert)과 획득(Gain)의 차이와 세팅 시 주의점


POE 한글 버전 이용 중 이거랑 이게 무슨 차이지 싶은 부분이 은근히 존재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작성하고 검토 대기 중으로 방치한  글이 있길래 마무리 지어서 올려봅니다.

2019년부터 방치해 놨네요. ㅋㅋ

엤날에 작성해둔 글인 만큼 지금은 쓸모 없는 글일 수 있습니다. ㅎㅎ


POE 게임 아이템이나 패시브, 잼 설명 등을 보면

‘물리 피해의 20%를 카오스 피해로 전환 합니다.’나

‘물리 피해의 20%를 카오스 피해로 획득 합니다.’라는 문구들이 보입니다.

그냥 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조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환(Convert)은 단어 의미 그대로 어떤 것을 이걸로 바꾼다는 뜻 그대로 물리 피해를 기록된 수치만큼 떼어 내서 다른 속성으로 바꾼다는 의미이고

획득(Gain)은 물리 피해 수치에는 어떠한 수치 변화 없이 다른 속성을 얻는 다는 의미거든요.

즉 ‘물리 피해의 20%를 카오스 피해로 전환합니다’와 같은 옵션은 물리 피해가 100이라면 물리 피해는 80, 카오스 20을 갖게 되어 최종적인 총 피해량은 100인 결과를 유발하고

‘물리 피해의 20%를 카오스 피해로 획득합니다’는 물리 피해 100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카오스 피해를 20 얻어 총 피해량은 120이 되는 결과를 얻습니다.

다만 몹마다 저항력과 방어력이라는게 있다 보니 어떤 속성으로 변경해도 체감 피해가 크게 늘어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