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도 좋은 뮤직 디바이스!?


현재 몇칠전 구입한 westone 4 이어폰을 쭉 갤럭시s에 물려서 음악을 듣고 있는 중인데요.

어제 오래간만에 만난 지인 분과 이야기 중 이번에 새로 산 이어폰에 대해 살짝 대화를 주고 받다 그분께서 대화가 끝날 때 쯤 “좋은 이어폰 쓰는데 핸드폰 말고 좋은 mp3 플레이어 써야 더 좋은거 아닌가?” 하고 넌지시 의문을 표하셨었는데 그땐 갤럭시s가 mp3p로도 괜찬은 성능을 갖고 있다는 글을 본 기억도 있고 그리 나쁘다는 생각이 들어본 적이 없어 이걸로도 충분하다고 지나갔었는데, 나중에 좀 시간이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정말로 리시버(이어폰)에 비해 디바이스(mp3p)가 조금 부실한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그래도 그전까지는 좋다라는 글을 본 기억도 있고 실제로 듣기에도나쁘다는 생각이 안들어 그냥 사용했었는데 괜시리 이런 의문이 들고나니 새로 mp3p도 사야되는거 아닌가? 하고 고민하다 무작정 mp3p를 구입하기로 마음 먹기보다는 갤럭시s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는 확실히 알고 결정하자라는 생각이 들어 검색을 시작해보았습니다.
( 사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럼 이전까지 나는 좋지 못한 음질의 노래를 출력받아 쭉 음악을 들어왔는데 지금까지 알아채지 못했다는것도 믿고 싶지 않아서라는… )

그 결과 얻은 정보는?

갤럭시s를 mp3 플레이어 대신 사용해도 좋다!” 입니다.

참… 검색해보고 느끼는거지만 갤럭시s가 나온지 1년이 넘어가고 실제 사용도 6개월이 넘어가는데 단순히 짧은 글로만 음질이 좋다고 보다가 이제서야 이렇게 자세하게 검색해본다는게 많이 이상한 기분이 들게 하더군요.

어쨌든… 좀 이야기가 셀 뻔 했는데 다시 주제로 돌아와 갤럭시s의 성능이 좋다라는 것에 대한 뒷받침 자료를 살펴보자면 주로 RMAA (RightMark Audio Analyz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측정 결과를 갖고 이야기를 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Frequency response(주파수 응답) 부분 결과를 갖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미리 설명드리자면 해당 결과는 대부분 그래프로 보여주는데, 해당 그래프는 음악을 듣는 분들이 흔히 말하는 저~고음 출력 부분의 성능(응답 특성)을 그래프로 보여주고는 것으로 통상 어떤 음장이나 EQ를 적용하지 않은 normal 조건에서는 모든 부분이 0 dB에 가까울수록 그리고 상하 기복이 없이 직선에 가까울수록 좋은 결과입니다.

이는 0 dB 에 가깝게 나올수록 원본 소스(소리)를 변질 없이 그대로 변화 없이 출력 해준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며 주로 FLAT 하다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는데, 꼭 FLAT 한게 좋은건 아닙니다만 통상적으로 FLAT 할수록 좋다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가지 더 적어보자면 mp3p 제조 회사의 성향에 따라 특정 부분이 0 dB 보다 더 올라가거나 내려온 경우가 있습니다.(특히 소니의 경우 저음 부분이 조금 올라간 mp3p가 많다고 하네요)이런 경우 0에 가깝기보다는 상하 기복이 없이 이쁘게 그래프가 잘 그려져 있는지를 갖고 결과를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갤럭시S, XPERIA X10, Desire의 결과를 보자면…


gsmarena 싸이트의 galaxy S Review 중 RMAA 그래프 결과 (
http://bit.ly/ngUvFo )

XPERIA X10, Desire보다는 많은 부분이 0에 가까운 흰색 그래프의 갤럭시s가 매우 좋은 성능을 갖고 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추가 비교 대상으로 매우 좋은 평을 받는 iPhone 4와 iPad rmaa 그래프를 봐도…


gsmarena 싸이트의 iphone 4 Review 중 RMAA 그래프 결과 ( http://bit.ly/qDlRom )

역시 갤럭시s와 비슷한 그래프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갤럭시s의 성능이 좋은게 맞다라는걸 결과를 도출 할수 있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mp3p 와 비교해도 그닥 부족함이 없네요.

Goldenears의 코원 (COWON) iAUDIO 9, DAP 리뷰 – 음질편 결과 ( http://bit.ly/npDOyp )

그리고 참고적인 사항으로 검색하다 찾은 결과물중 하나 인데 당시 나왔던 스마트폰 중에서도 아이폰을 제외하고는 갤럭시s만큼 좋은 그래프를 보여주는 제품이 몇개 없었던듯 하네요.

 익뮤, 아이폰3GS, 노키아 X6, 옴니아2, HD2 RMAA 결과 링크 – http://bit.ly/rtYgku

어쨌든 글이 좀 길어졌다만 결과적으로 갤럭시s 사용자라면 별도의 mp3p가 필요치 않다라는 결과는 알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추신 > 다음엔 갤럭시s 음질에 대해 검색하다 본 ‘voodoo sound’ 패치라는 것에 대해 알아봐야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