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룬 문자에 종류


룬 문자는 futhark(푸싸크)라는 룬의 배열에서 초기의 몇 글자들로부터 기인하며, 라틴 알파벳에 순서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

-목차-
– 룬문자 포스트들에 대해…
– 룬(Rune)이란?
– 룬의 역사는…
– 룬 문자에 종류
– 룬 문자가 파급된 순서(?)
– 영거푸사르크식 룬문자들…?
– Elder futhark(엘더 푸사크)식 룬 문자


룬 문자에 종류.

룬 문자는 futhark(푸싸크)라는 룬의 배열에서 초기의 몇 글자들로부터 기인하며, 라틴 알파벳에 순서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

1. Elder(엘더) 또는 게르만 룬
푸싸크는 24글자로 구성되며, F에서 시작하여 o로 끝난다. 그것은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북부 독일 등의 북게르만 종족에 의해서 사용되었으며, 룬의 형태는 Eld 또는 게르만 푸싸크로 알려져 있다.

2) 앵글로 – 색슨의 룬
4세기 부근에 퍼리시아(북 네덜란드와 북서독일의 주변 지역)로 알려진 지역에서 변화된 룬으로 그전의 형태중에서 몇 가지를 변화 시키었는데, A/O C/K H, J, S 그리고 Ng이다. 또한 언어에서의 변화가 5~9개의 룬으로 이어졌는데, 여분의 발음들을 보충하기 위한 알파벳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여러개의 룬들에게 그에 상응하는 별개의 문자들이 주어졌다. 이러한 알파벳은 앵글로-색슨의 푸사르크라고 한다.

3) Younger Futhark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엘더 푸사크가 8세기까지(edda의 시기)여전히 사용되었다. 이때 노르웨이의 언어에서의 급격한 변화가 생겨 새로운 발음을 조정하기 위한 룬의 알파벳들에서의 상응하는 변화들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앵글로-색슨의 푸사르크와는 달리 영거푸사르크(현재 불리우는 명칭)는 24~16으로 룬의 숫자를 감소시켰다. 그리고 여러개의 룬들이 복수의 발음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룬의 모습도 또한 단순하게 변화되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