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피나클릿지 부스트 기능 설명 (Precision Boost2/PB2, XFR2, Precision Boost Overdrive/PBO)


최근 출시된 피나클릿지에 부스트 기능이 서밋릿지와 다르게 3종류나 되다보니 많은 분들이 용어가 생소하고 햇갈려 하시는거 같아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단 피나클릿지서밋릿지와 다르게 부스트(Boost) 관련 용어가 3종이나 됩니다.

1.Precision Boost 2 (약어:PB2)
2.eXtended Frequency Range 2 (약어:XFR2)
3.Precision Boost Overdrive 혹은 Override (약어:PBO)

이 중 3번 ‘Precision Boost Overdrive(PBO)’ 기능은 피나클릿지 출시 공식 발표 전 유출된 자료에는 언급되었으나 실제 피나클릿지 공개 발표 시에는 해당 기능에 대해 소개나 언급이 없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는 ‘Precision Boost Overdrive(과잉 구동)’ 혹은 ‘Precision Boost Override(무효화/치환)’라는 이름으로 유출 자료 그대로 부스트 기능을 만들어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AMD사에서는 라이젠 CPU나 X470 칩셋 어느곳에도 PBO에 대해서는 소구점으로 홍보하지 물론이고, 언급 조차 없이 넘어갔다는 겁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들도 해당 기능은 넣었지만 적극 홍보도 설명도 안하고…)

그래서 기능은 있는데 정확한 기능 설명 글이 없다보니 일반 사용자에게 더욱 혼란을 주는 요소가 되어버린거 같아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각 기능별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1.Precision Boost 2 (PB2)

작업 상황에 따라 최대 동작 클럭을 자동으로 올려주는 기능으로 최대 클럭으로 동작하는 핵심 코어 외에도 다른 코어도 최대한 높은 클럭으로 동작시키킬 수 있게 서밋릿지의 PB에 개선된 알고리즘이 적용된 기능입니다.

XFR2와 연동되어 동작하며  ‘온도, 전력, 클럭’ 3가지 인자를 모니터링해 최대 클럭을 결정합니다.

>> PB2 상세 내용 보기 (링크) <<


2.eXtended Frequency Range 2 (XFR2)

XFR2는 부스트 기능이 아니라 이름 그대로 주파수 확장 범위를 설정해주는 기능으로 PB2와 한 세트인 기능으로써 PB2가 부스트를 수행한다면 XFR2는 최대 클럭 확장 여부를 결정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PB2가 CPU에 전혀 문제 없을 범위에서 클럭을 부스트하고 남는 영역, 즉 잠재 범위는 XFR2의 응답에 따라 제조사가 정한 한계점까지 PB2가 클럭을 조금 더 부스트한다는 의미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PB2와 연동하여  ‘온도, 전력, 클럭’ 3가지 인자를 모니터링해 최대 클럭을 결정합니다.

>> XFR2 상세 내용 보기 (링크) <<


3.Precision Boost Overdrive/Override (PBO)

유저가 굳이 힘들게 오버클럭을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부스트 기능보다 한 단계 높은 잠재 성능을 뽑아 최대한 클럭을 올려주겠다는 기능으로, XFR2 제한치(모니터링 인자 리미트)를 완화하여 PB2+XFR2이 조금 더 동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라 보시면 좋겠습니다.

※ XFR2 제한치를 해제해 PB2+XFR2의 동작 범위를 해제하는 부분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거 같아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합니다. PBO 해당 기능은 XFR2가 모니터링하는 인자의 리미트 수치를 올리는 방식으로 XFR2가 더 유연하게 동작하게 만드는 기능이라 해당 기능으로는 제조사가 정한 최대 클럭을 넘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 그림의 그래프 역시 핵심 첫 코어만 MAX치고 이후 코어들은 하양하는 모양을 띠고 있고PBO로 인해 제일 낮은 코어의 클럭이 올라가는 모양을 보이게 됩니다. 

>> PBO 상세 내용 보기 (링크) <<


마무리

이걸로 라이젠 피나클릿지의 3가지 부스트 기능에 대한 설명을 끝이 나네요.

사실 위에서도 살짝 밝혔지만 이 생소한 기능들로 인해 많은 곳에서 피나클릿지의 부스트 기능에 대해 문의 글이 올라오는데 맞는 답변이 올라올때도 있지만 틀린 답변도 달리는 걸 보고 한분 한분 다 설명드리고 답변하기 어려우니 간단하게 링크 걸어드릴려고 작성을 시작한게 저 역시 틀린 답변을 할까봐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수정하다보니 꽤 오랜시간이 걸려 완성했더니 자그만한 성취감마져 느껴지네요.ㅎㅎ

어쨌든 요몇칠 사이에 이것저것 많은걸 다시 한번 공부하고 점검할 수 있어서 좋았던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ASUS Crosshair 보드(크헤6, 크헤7)에 들어가 있는 자동 오버 Performance Enhancer에 대해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틀린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만 기술적인 부분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정확한 수정을 위해 참고하신 정보 출처 혹은 싸이트 링크도 같이 부탁드립니다.


참고

PB2와 XFR의 최대 클럭이 알고 싶으시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yanoe.com/?p=7250


수정이력
20180507 : 작성 시작
20180508 : 포스트 공개
20180509 ~ 20180510 : 수정 반복
20180510 : 완성, 포스트 공유
20180511 : 수정 (PBO,최대범위 내용 추가)
20180525 : 간략한 글 링크 추가
20180616 : 간략글 삭제 후 해당 포스트 내용을 간략화처리

“라이젠 피나클릿지 부스트 기능 설명 (Precision Boost2/PB2, XFR2, Precision Boost Overdrive/PBO)”에 대한 1개의 생각

  1.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라이젠 2700x 의 진가를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깝네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