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피나클릿지에 들어간 부스트 기능 중 XFR2 (eXtended Frequency Range 2) 기능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 포스트는 XFR2 (eXtended Frequency Range 2) 에 대한 내용으로 다른 부스트 기능은 다른 포스트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트는 기존 포스트 내용이 너무 길고 어렵게 작성되어 보기 어렵다는 Feedback에 따라 기존의 글을 간략하게 만들면서 상세 내용을 따로 분리 진행한 내용임을 미리 알립니다.
– Precision Boost 2 (PB2)
– eXtended Frequency Range 2 (XFR2)
– Precision Boost Overdrive 혹은 Override (PBO)
eXtended Frequency Range 2 (XFR2)
공개 자료에는 프리미엄 쿨링을 사용 시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다라는 내용과 실제 성능 향상을 의미하는 그래프만 표기 되어 있어서 XFR도 부스트 기능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XFR2 기능은 부스트 기능이 아니라 이름 그대로 주파수 확장 범위를 설정해주는 기능으로 PB2와 한 세트인 기능입니다.
즉 PB2가 부스트를 수행한다면 XFR2는 최대 클럭 확장 여부를 결정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X370, X470 칩셋에 관계 없이 CPU만 피나클릿지라면 해당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CPU 자체 기능이니까요.
그럼 이 XFR2는 어떻게 동작할까요?
XFR2 기능은 ‘신뢰성? 신뢰의? 삼각형’이라고 불리는 ‘온도, 전력, 클럭’ 3가지 인자를 갖고 최대 클럭을 조절 하는데, 이 부분은 AMD 홍보 영상에서 정말 삼각형을 그려 친절하게 설명해주더군요.
덕분에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따로 그림을 안그리고 영상 그대로 갖고와 봅니다.
※ 참고 영상 – AMD Youtube : 2nd Gen AMD Ryzen™ Processors: XFR 2 and Precision Boost 2
영상에 나오는 것과 같이 아래 삼각형과 제가 적어둔 내용을 보면 이해가 쉬울꺼라 생각합니다.
즉 그림과 같이 중요 인자 중 하나인 ‘온도(Temp)’에 따라 최대 클럭에 변화를 주며, 온도가 괜찮다면 다음 인자인 ‘전력(Power)’에 따라 최대 클럭을 조절한다는 겁니다. (전력 이야기는 동영상에 내용)
그리고 재미난 점은 XFR2는 XFR1과 같이 정해진 코어 사용률이 아닌 실제 물리적 수치 제한으로 동작한다는 점과 CPU의 수율에 따라 파란색 삼각형의 모양(CPU 수율이 좋을수록 파란색 삼각형이 클것이고, 수율이 나쁠수록 파란색 삼각형이 작아진다는 의미)이 바뀐다는 점 때문에 코어별 전체 클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XFR2의 클럭을 결정하는 인자 중 하나가 온도인 만큼 온도가 낮을수록 즉 좋은 쿨러를 사용할수록 높은 클럭(제조사가 패키지마다 정해둔 최고 클럭까지만, 예로 2700x는 4.35Ghz가 최고 클럭)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공개 자료대로 좋은 쿨러는 성능업!)
사실 이런 멋진 기능은 완전 독립적인 기술은 아닙니다. PB2도 동일한 방식으로 한계점을 보고 제어합니다.
오잉!? 그렇다면 XFR이랑 PB2랑 차이가 멀까요?
그건 XFR은 일종의 봉인 해제 역활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PB2는 말 그대로 부스트하기 위한 기능이기에 XFR2이 없더라도 클럭을 부스트합니다. 그런데 PB2 내부 설정된 최고치 클럭으로 부스트하고도 더 부스트할 여유가 난다면?
그대로 놔두기 아깝죠. 그만큼 성능이 노는거니까요. 그래서 이때 노는 성능을 조금 더 쓰기 위한 장치가 바로 XFR2인겁니다.
PB2가 CPU에 전혀 문제 없을 범위에서 클럭을 부스트하고 남는 영역, 즉 잠재 범위는 XFR2의 응답에 따라 제조사가 정한 한계점까지 PB2가 클럭을 조금 더 부스트하는 거죠. (이는 CPU안의 코어가 최대 동작 가능한 클럭이 다 다르기에 최악의 수율에도 동작할 수 있는 범위는 PB2로 커버하고 그 이상 보증하기 애매한 영역은 XFR2을 이용해 커버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2700x의 경우 8개 코어 중 한개 코어 정도는 허용 전압 범위 내 4.35Ghz는 나올때니까요. 혹 다 안나오면 클럭을 낮춰서 다음 그레이드 제품으로 판매를…)
그래서 이름에 ‘부스트(Boost)’가 들어가지 않고 ‘확장(eXtended)’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된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PB2와 XFR2 조합은 기존 서밋릿지때 PB1과 XFR 조합과는 완전 다른 뛰어난 한 단계 더 윗선의 부스트 기능으로 봐도 되는거지요.
어쨌든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이 정도면 XFR2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 되셨을꺼라 생각됩니다.
다음글 : Precision Boost Overdrive 혹은 Override (PBO)
참조
– AMD Community : Understanding Precision Boost 2 in AMD SenseMI technology
– AMD Youtube : 2nd Gen AMD Ryzen™ Processors: XFR 2 and Precision Boost 2
※ 혹시 틀린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만 기술적인 부분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정확한 수정을 위해 참고하신 정보 출처 혹은 싸이트 링크도 같이 부탁드립니다.
수정이력
20180616 : 분리 수행
잘 구분이 안 갔었는데 이곳의 좋은 글 덕분에 pb xfr pbo의 차이점을 대략적이나마 이해가 갔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