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피나클릿지 부스트 기능 설명 – PB2 (Precision Boost2)


라이젠 피나클릿지에 들어간 부스트 기능 중 Precision Boost2(PB2) 기능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 포스트는 Precision Boost 2에 대한 내용으로 다른 부스트 기능은 다른 포스트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트는 기존 포스트 내용이 너무 길고 어렵게 작성되어 보기 어렵다는 Feedback에 따라 기존의 글을 간략하게 만들면서 상세 내용을 따로 분리 진행한 내용임을 미리 알립니다.

Precision Boost 2 (PB2)
– eXtended Frequency Range 2 (XFR2)
Precision Boost Overdrive 혹은 Override (PBO)


Precision Boost 2 (PB2)

이름 그대로 클럭 정밀 부스트(이하 CPB) 기능으로써 작업 상황에 따라 최대 동작 클럭을 자동으로 올려주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정밀이라는 이름이 붙는 이유는 세밀하게(25Mhz 단위) 클럭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중요한건 서밋릿지의 Precision Boost(이하 PB1)와 피나클릿지에 Precision Boost 2(이하 PB2)는 클럭을 부스트한다는 기본 이념은 같으나 세부적인 부분이 서로 많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전 서밋릿지의 부스트 기능인 PB1는 1개 코어만을 부스트 시키고 나머지 클럭은 최저 수준으로 클럭으로 부스트 유지했습니다. (싱글 터보 부스트라고도 하죠.)

그러기에 그리 좋은 부스트 기능이라고 보기 힘들었는데 (사실 없는 기능으로 생각하고 오버클럭을 했죠) 피나클릿지에 적용된 PB2기능은 PB1과 다르게 최대 클럭으로 동작하는 핵심 코어 외에도 다른 코어도 최대한 높은 클럭으로 동작시키킬 수 있게 개선된 알고리즘이 적용된 기능입니다.
(올 코어 부스트와 싱글 코어 부스트를 믹스한걸로,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 부스트 기능을 개량해서 넣은거라고 하네요.)

덕분에 피나클릿지의 부스트 기능은 정말 이전과 이름만 같지 속은 완전히 다른 물건이 되어버려 x버전의 피나클릿지 CPU는 굳이 CPU 오버클럭을 해야되는가? 의문을 표하게 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PB2는 어떻게 각 코어마다 최대 클럭을 인지하고 부스트 클럭을 제어 할 수 있을까요?

그건 다음 기능인 XFR2 기능을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글 : eXtended Frequency Range 2 (XFR2)로 이동(링크)


참조

AMD Community : Understanding Precision Boost 2 in AMD SenseMI technology
AMD Youtube : 2nd Gen AMD Ryzen™ Processors: XFR 2 and Precision Boost 2

※ 혹시 틀린 부분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만 기술적인 부분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정확한 수정을 위해 참고하신 정보 출처 혹은 싸이트 링크도 같이 부탁드립니다.


수정이력
20180616 : 분리 수행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