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 AX210 Wi-Fi 6E 160Mhz 무선랜 고급 속성 상세 설명


AX210 무선랜카드 고급 속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은 인텔 AX210 무선랜카드 고급 속성에 있는 항목에 대해 어떤 기능인지, 어떤 옵션을 쓰는게 좋은지에 대해 정리한 글 입니다. 

※ 변경 옵션에 대해서는 Wi-Fi 5Ghz, 6Ghz 사용 시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인텔 사에서 제공하는 고급 무선 어뎁터 설정(링크)을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


2.4Ghz 채널 폭/5Ghz 채널 폭/6Ghz 채널 폭

기본 : 자동
추천 : 미변경
해당 기능은 각 통신 방식에 따른  채널 폭을 설정하는 항목으로 자동 혹은 20Mhz만 설정이 가능한데요.

자동으로 두면 무선 공유기와 연결 가능한 최고 대역폭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수동으로 설정하면 유일하게 선택 가능한 20Mhz을 선택하게 되어 무선 속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 2.4Ghz의 경우 20Mhz / 40Mhz 만 존재해 그나마 그렇다쳐도, 5/6Ghz의 경우 40Mhz을 넘어서 80Mhz/160Mhz으로 아주 넓은 대역폭이 있는데, 제일 낮은 20Mhz 선택하면 매우 느리겠죠?
※ 해당 기능은 아주 아주~~ 구~~~형 공유기랑 호환성 문제가 있을때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802.11a/b/g 무선 모드

기본 : 6.듀얼 밴드 802.11a/b/g
추천 : 미변경
사용 가능한 무선 통신 모드 선택란으로 정말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위 버전은 하위 버전에 대해 호환성을 갖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802.11n/ac/ax무선 모드

기본 : 4. 802.11ax
추천 : 4. 미변경
위와 같습니다. 사용 가능한 무선 통신 모드 선택란으로 정말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위 버전은 하위 버전에 대해 호환성을 갖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802.11a/b/g 무선 모드랑 802.11n/ac/ax무선 모드가 굳이 나눠져 있는 이유는 해당 AX210 무선랜 카드는 MU-MIMO (다중 입/출력)을 지원하는 듀얼 밴드(안테나 2개) 장치라서 밴드(안테나)별로 나눠 설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MIMO 절전 모드 (MIMO power save mode)

기본 : 자동 SMPS
추천 : SMPS 안함
이름 그대로 MIMO에 대한 절전기능으로 MIMO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듀얼 밴드(안테나)에 대한 제어 기능으로, 밴드(안테나) 하나를 껏다켰다 하므로써 전력 소모를 줄이는 기능인데요.

조절 가능한 옵션은 4가지로 안정적인 속도와 핑을 위해서는 절전 기능은 OFF하는게 좋습니다.
( 인텔에서도 문제가 있으면 끄라고 나와있어요 ㅋㅋ )

항목 안테나
1번
안테나
2번
비고
고정 SMPS ON OFF  
동적 SMPS ON Sleep
(OFF)
공유기(AP)에서 Wake-up 신호가 들어올때만 ON 평상 시에는 Sleep 상태로 대기
자동 SMPS ON Auto 조건은 미공개 상태인데 하는거 봐서는 동적 유지가 잦은거 같음
SMPS 없음 ON ON  

※ SMPS(Spatial Multiplexing Power Save)

 

U-APSD 지원 (U-APSD support)

기본 : 비활성화
추천 : 미변경
해당 역시 절전 기능 관련으로 VoIP(인터넷 전화)와 같은 지연 시간에 민감한 장치와 통신 중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 기능이라는데요.

일반 적인 유저 환경에서는 필요 없는 기능이라 쭉 비활성화 상태 유지하시면 됩니다.
※ 무선랜 종류에 따라서는 WMM-절전모드 혹은 WMM-PS라고 표기 되어 있다고 합니다.

 

과부하 채널 비지원 (Fat channel intolerant)

기본 : 비활성화
추천 : 미변경
무선 랜카드가 2.4Ghz 40Mhz와 같은 대역폭을 미지원하는 것을 공유기에게 알려주는 기능인데, AX210은 당연히 지원하는 무선 랜카드이기 때문에 비활성화 상태 유지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 밴드 (Preferred band)

기본 : 1.기본 설정 없음
추천 : 미변경
주변 Wi-Fi 검색 후 연결 시 어떤 주파수(2.4Ghz/5Ghz/6Ghz)를 먼저 찾아 연결할 것인지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한국은 무료 와이파이라고 해도 다 비밀번호 입력해야 되는, Wi-Fi 연결이 수동적인 환경이고, 보통 집이나 사무실에 와이파이는 고정적으로 쓰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어떤 사유(2.4Ghz 블루투스 혹은 RF 장비 간섭 등)로 인해 무조건 5Ghz/6Ghz만 연결해야 되는 조건이라면 변경할만한 옵션입니다.

 

로밍의 주동성 (Roaming aggressiveness)

기본 : 3. 보통
추천 : 1.최하 or 2.보통-낮음
항목 이름이 참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있는데요. 아주 간단한 기능입니다. 현재 연결된 공유기(AP)의 Wi-Fi 신호 품질이 나쁘면 다른 Wi-Fi를 찾기 시작하라는 기능으로, ‘나쁨’의 기준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끄는건 없어요.)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해당 옵션을 최저로 설정하면  ‘Wi-Fi 안테나가 1칸 이하가 되면 다른 Wi-Fi를 찾아라, 2칸 이상이면 다른 Wi-Fi를 찾지 말아라’라는 설정이 되는 겁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사용하신다면 ‘최저’로 설정하면 됩니다.

항목별 신호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설정 
(다른 Wi-Fi 검색
시작 품질)
안테나 갯수 (신호 강도)
 1. 최저 매우 낮음 1개 (Very Low)
 2. 보통-낮음 낮음 2개 (Low)
 3. 보통 보통 3개 (Good)
 4. 보통-높음 강함 4개 (Very Good)
 5. 최고 매우 강함 5개 (Excellent)

참고로 해당 기능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Wi-Fi를 찾아대면서 간혈적 끊김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맞추어 변경해 주는게 좋습니다.
야외로 자주 움직이신다면 안정적인 품질을 위해 1.최저 보다는 2.보통-낮음 정도로 바꾸시는 것도 좋은거 같습니다.

※ 해당 옵션은 ‘전역 BG 검색 차단(Global BG scan blocking)’의 상위 호환 기능으로, 최근 인텔 무선 랜카드는 해당 기능으로 대처되었다고 합니다.

전송 전원 (Transmit power)

기본 : 5. 최고
추천 : 미변경
TX 즉 전송용 안테나의 출력 세기로 무조건 높은게 좋습니다.ㅋ

해당 값이 낮출수록 업로드 성능이 낮아집니다.

 

처리량 부스터 (Throughput Booster)

기본 : 비활성화
추천 : 미변경
전송단의 패킷 버스트 기능으로 업로드 속도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원리는 전송단 버퍼에 데이터를 더 많이 쌓아 공유기로 보냄으로써 공유기를 오래 차지해(?) 처리량을 올리는 것인데요.
최근 MIMO 기능들이 보편화 되면서 큰 재미 보기 어려운 기능인거 같습니다.

어쨌든 업로드에만 관계된 기능이기 때문에 업로드가 중요한 혹은 주축이 아니면 굳이 변경할 필요 없는 옵션입니다.

 

초고대역 (6Ghz)

기본 : 활성화
추천 : 미변경
Wi-Fi 6E는 2.4Ghz, 5Ghz 주파수 대역 외에도 별도의 6Ghz용 주파수 대역을 갖습니다. Wi-Fi 6까지는 2개의 주파수 대역이지만, Wi-Fi 6E는 주파수 대역이 3개라 혹시 필요하면 새로 생긴 주파수 대역을 끌 수 있게 존재하는 옵션인데요.

끄나 안끄나 차이가 없어서 그냥 활성화 상태로 방치하면 될꺼 같습니다.

 

패킷 통합 (Packet Coalescing)

기본 : 활성화
추천 : 비활성화
유선랜 속성에 있는 인터럽트 조절 속도에 대응되는 옵션으로, 수신 인터럽트 수를 줄여주는 기능인데요.

이게 임의로 패킷을 통합 처리해 수신 인터럽트 수를 줄이는 방식이다보니 수신 받는 패킷을 그때 그때 처리하는게 아니라 쌓고 처리하고를 반복하게 되기 때문에 응답이 늦어지게 되어 ‘Ping’이 나빠지게 되어야 되는데요.

재밋는게 실제로 비교 테스트를 해보면 해당 기능을 끄나 안끄나 효과는 크게 차이가 안난다는겁니다.ㅋㅋ

일단 그래서 저는 고민하다 어쨌든 이론상 좋아지는 조건인 ‘비활성화’로 변경 사용 중에 있습니다.

 

혼합 모드 보호 (Mixed mode protection)

기본 : RTS/CTS 활성화
추천 : 미변경
Wi-Fi 공유기를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 802.11b와 802.11g가 있는 환경인 경우 서로 간 데이터 충돌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라고합니다.

아파트와 같은 경우 정말 많은 다양한 공유기가 존재하다 보니 해당 기능은 끄는것 보다는 유지하는게 좋다고 판단되었구요.

해당 기능은 802.11b/g 즉 2.4Ghz 만 해당되고, 802.11n/ac/ax를 사용하는 5Ghz는 해당 되지 않은 기능이라 변경이 필요 없다 판단되었습니다.

Wifi6 환경 상태에서 테스트 해봐도 차이가 없더라구요.ㅎㅎ

 


마무리

진짜 항목 이름이 발번역인거 같습니다.
영어 그대로 보는게 이해가 빠르게되는 항목이 많네요.
어떻게 한글이 더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