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와우를 하면서 살아요-_-a


아이온이 슬슬 즐려감에 따라서 잠시 다른 게임을 해볼까? 하다가… 찾은 게임은 아이온에 원작(?)이라는 Wow!!!

( 아이온에 많은 부분이 Wow와 흡사하고들 하시길래요-____-ㅋ )

최근에들 구입한 장비(?)들에 대해서 리뷰를 하려고 했는데…

요즘은 잠시 하려고 접한 wow에 맛들여서… 아이온도 떨거버리고서는 wow를 즐기고 있답니다!!!

 

아직 쪼렙이지만 와우를 하면서 느낌점을 적어보자면…

일단 아이온보다 와우가 좋아보이는 것부터 말하자면 많은 퀘스트와 인던, 넓은 지형(맵), 다양한 탈것이 좋아보이지만…

아이온에 외형변경과 활강 모드가 없는게 아쉽더군요.

( 아이온은 어비스라는 특별한 이동 지역이 있긴 하지만… 와우는 잠수 가능한 바다가 있어서 그게 그거인거 같구요.ㅋ )

 

그래도 와우는 아이온과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더군요.

( 일단 클래스에 특성에 따른 사용자만에 특징 부여나 클래스간에 밸런스는 제외하고 말할께요. )
( 아참! 그리고 퀘스트는 두 게임에 세계관 종류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따로 비교하지 않았어요. 솔직히 지금까지 업하면서 읽어보기에는 역시… 아이온보다는 와우가 세계관이 더 방대하고 크다는걸 느끼고는 있어요. -_____-a )

 

1. 인터페이스 및 유틸리티

아이온에서는 아~ 이 스킬이 쿨탐이 어느정도 남았는지 좀 확실하게 보고 싶은데, 아~ 이쪽에 스킬라인을 이쪽으로 옴기고 싶은데,

아~ 이 스킬 시전되어있을때만 이 스킬을 쓰고 싶은데… 이렇게 아쉬운점이 많았지만 나름 적응하고 살았는데…

와우는 전혀 다르더군요.

 

클로즈 상태인 아이온에 비해 나름 오픈 상태인 와우는 게임 자체 매크로에서 if문을 사용할수 있는건 기본이고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직접 게임 인터페이스 수정 가능하다는 걸로도 모잘라서,

AddOn이라는 게임 속 부품형태에 유틸리티를 작성할수 있게 지원하더군요!

 

즉! 아이온은 ‘절이 맘에 안들면 중이 바뀌어야지…’ 분위기라면, 와우는 ‘중이 맘에 안들면 절이 바꿔어야지…’ 분위기!!!

 

2. 레이드/인던 종류

와우는 파티, 10인/25인 공격대용 인던은 물론 인던마다 난이도 조절 가능하지만,

아이온은 오직 인던은 파티용 뿐이고… 공대와 같은 개념인 포스로 즐길 거리는 필드 레이드 뿐!

( 정확히 꼬집어 말하자면… 와우 = 인던 중심 파밍, 아이온 = 필드 레이드 중심 파밍 )

3. 레이드/ 인던 공략

저는 아이온은 나름 처음부터 오래했지만 와우는 매우~~~ 매우 늦게 시작했기에 정확히 할말이 없지만…
나름 평가를 해보았어요. ( 단! 모든 유저가 네폰을 하고, 인던/레이드는 정규레벨에 마추어서 도전시 기준이에요. )

 

아이온은 레이드/인던 공략시 성공 여부는 공략법 보다는 첫번째로는 클래스 조합, 두번째로는 리더의 자질,
세번째로 파티원에 능력(템빨)인거 같은데… ( 다들 템이 떨어지더라도 리더가 오더만 잘 내리면 다 잡는다는… )

 

와우는 레이드/인던는 줏어 듣고, 네폰 염탐하고 PC방에서 하는걸 구경한 결과…

공략법 숙지는 필수 조건으로 베이스로 깔고, 첫번째는 공대/파티원의 능력(템빨), 두번째는 파티원의 자질(개념/공략 경험),

세번째는 리더의 자질, 네번째로 공대/파티원 시너지/스킬 활용능력, 다섯번째가 공대/파티원 조합 순으로 성공여부를

조절하는거 같더라구요.

 

아이온은 아무리 쌘 레이드 보스는 대부분 필드에 존재하므로 타종족의 방해를 받든 안받는 숫자만 많타면 공략이고 머고

들이대므로 클리어가 가능하고, 혹여나 1포스(24명) 이하로 하더라도 클래스 조합만 괜찬다면 잡을수 있고,

인던은 6명 밖에 못들어가지만 첫공개된 만렙 던전이래도 45렙 탱커1,딜러3,치유1,호법1 조합이면 실패없이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에, 나중엔 공략이라도 좀 알면 초스피드나 4인이하 팟으로 클리어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낮은 편인데…

가장중요한건 음식/주문서 도핑은 필요없고 오직 마나 물약만이 필요하다지요-____-?
( 격수는 물약 손도 안되는게 허다함. 그래서 덕분에 인던/레이드시 죽어나가는건 힐러인 치유성과 보조힐이 가능한 호법뿐… )

 

그에 비해 인던위주에 파밍인 와우는 인던 입장이기에 타진영의 방해가 없지만 제한된 숫자에 인원만이 접이 가능하지만…
( 여기까지는 아이온도 똑같져… 인던시에는… )

인던에 입장 가능한 유저들이 전력을 다하여만 잡을 수 있을 정도로 보스에 만땅 피통과 많이 아픈 공격을 필두로 요상한

패턴으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파티원 전원이 공략법(피해감소를 위해)을 알아야되는 걸로 모잘라,

강력한 보스에 대항하기 위해서 파티/공대원이 최소치 스팩(능력치)는 넘은 상태를 유지하는게 기본이고…

아이온에 비해면 다양한 스킬 덕분에 클래스별 외부 생존기와 버프들을 적극 활용해야지만 수월한 클리어가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와우는 만렙시 자신이 가고 싶은 인던에 가려면… 인맥/돈이 안되면 열심히 파밍해야가능하겠더군요.-_-;;;

( 최소 스팩 요구치 때문에 파밍도 순서대로 차근차근 밟고 올라가는 식이라 오래걸릴꺼 같더라는…-______-! )

 

덕분에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이 나오는거 같은데…

아이온이나 와우나 둘다 상대 종족/진영을 공격가능하다는 점은 공통적인 중요 컨텐츠이지만~

그외에 핵심 컨턴츠인 레이드/인던이라는 컨텐츠는 서로 많이 다르다는거~? 즉~!!!

아이온에서의 레이드/인던이라는 컨텐츠는 쉽게 소프트 하게 즐길는 수 있는 존재지만,

와우에서의 레이드/인던이라는 컨텐츠는 하드하지만 익사이팅하게 즐기는 존재라는거!!!!

 

아직 와우 캐릭터가 만렙도 못되었고 인던도 초보 유저용만 클리어 해보았기에…

와우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익힐께 많아서 제가 파악한 건 이 정도더군요!
( PvP를 좋아해도 저렙이고, 만렙이라도 템 준비가 안된 상태라면 어느 게임이나 PvP보다는 PvE가 주 핵심 파악해야할 문제라지요!? )

 

어쨌든 점점 미궁으로 빠저들어가는 우리 NC군에 아이온에 비해 많이 틀이 잡혀있기에 안정적으로 플레이 가능한 눈보라군에 와우에 점점 빠져들어가는 기분입니다ㅠ

 

이상~ 보고(?) 끝~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