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 클래식 서버 : 자동사냥(오토) 언제쯤 제대로 근절 될것인가?


이번 주제는 그동안 많은 유저분들에게 불만과 불평거리 중 하나인 자동사냥(이하 오토) 유저에 대해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기타]자동사냥(오토) 언제쯤 제대로 근절 될것인가?
작성일 : 2015.08.13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조금 민감한 주제인 “자동사냥”, “오토”로 찾아뵙습니다.

이번 주제는 그동안 많은 유저분들에게 불만과 불평거리 중 하나인 자동사냥(이하 오토) 유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준비해 보았습니다.

※ 해당 내용은 서버지기의 개인적 의견이 많이 반영된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자동 사냥 유저, 오토?

“자동사냥 유저” 일명 “오토”라고 불르고 있는 이 단어는 특별히 제작된 프로그램이나 기계등을 이용하여 게임에서 특별한 조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몬스터를 사냥해 레벨을 올리거나, 아이템을 획득하는 유저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오토의 영향?

“오토”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드랍되는 재료와 아데나 판매, 자금을 활용한 물량 구매/조절을 통한 ‘게임 내 경제’,
두번째로는 대가를 지불 받아 캐릭을 대신 키워주는 ‘대리 육성’,
세번째로는 자동사냥을 통해 키운 캐릭을 판매하는 ‘계정 거래
네번째로는 24시간 돌아가는 사냥으로 인한 ‘사냥터 부족 현상’을 예로 볼 수 있습니다.


(파티매칭에 항시 떠있는 이거…. 은근 눈에 밟힌다는!!!!! )


오토가 문제가 되는 이유

위에 오토가 미치는 영향 중 게임 내 경제 효과는 아무래도 유저에게 편함(?)을 주는 영향도 있다보니 오토가 필요악이라는 분들도 있고, 일반유저가 그냥 오래 사냥하나 오토가 사냥하나 사냥 자리가 없다라는건 다 똑같아 나쁜지 모르겠다는 분도 있는등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만 왜 오토가 나쁘다, 문제가 된다는걸까요?

사실 많은 유저분들이 자세히 안보고 넘어가셔서 잘 모르실 수도 있지만 유저들은 로그인 시 ‘사용자 동의’를 통해 정당한 방법으로 접속할 것이며 타임의 게정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행동은 하지 않겠다는 동의를하며 접속하고 있으며,

계정 가입 시 잘 읽지 않는 약관/정책에도 오토 즉 사람이 없어도 자동사냥을 하는건 제재(制裁)대상이라는 내용에 동의하며 가입하고 있습니다.

리니지2 약관/정책 내용 (http://main.plaync.com/rule/policy/lineage2에서 발취)

NCSoft 계정 약관/정책 내용 (http://main.plaync.com/rule/agreement/gamesvc에서 발취)

그래서 모든 유저는 게임을 할때부터 오토 행위는 하지 않겠다는 내용에 동의(약속)하며 접속하기 때문에 자동사냥(오토)는 충분히 불법행위로써 문제라고 말할 수 있으며,

약관/정책을 떠나 게임상으로도 대리 육성을 위해 혹은 고가 재료 아이템이 떨어지는 사냥터 점령등에 이유로 사냥터 부족 현상과 시장 경제를 비교적 마음대로 조절하는 능력 때문에 충분히 문제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사냥터는 일반 유저는 사냥도 못하게 유저를 PK하는 현상도 심심하게 일어나는 것 역시 오토 때문에 나오는 문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경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니지2 경제 구조 중 아데나 공급은 전적으로 몹스터 사냥과 퀘스트로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 패치로 의미가 약해졌지만 레벨업에 따른 아이템 구매(장비 업그레이드) 혹은 강화 실패 시 아이템 증발로 아이템 구매, 강화 시도 시 소모품 구매, 정령탄 구매, 정령탄을 위한 뽀각용 아이템 구매로 인한 요소가 아데나의 주소모 요소로 볼 수 있는데,

거래 시 일반 유저가 아닌 오토로 아데나가 공급된다는건 오토가 없는 상황에서는 일반유저가 1의 노력으로 1의 경제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볼때 오토가 있을 때에는 오토에 의한 골드공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므로 1미만의 가치를 얻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고 이러한 경제 구조로는 필연적으로 현질을 요구하게 되어 유저로 하여금 ‘약관 위반’인 현질을 유도하게 만드는 구조로 형성되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유저는 이런 문제를 유발하는 오토들을 발견 시 어떤 조치를 할 수 있을까요?


오토 유저 발견 시 일반 유저의 대응 방법

실제로 게임을 하다 오토 유저를 발견 시 유저가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대응은 딱 한가지 ‘자동 사냥 신고’ 뿐입니다.

1:1문의를 통한 오토 신고 방법이 있으나, 실제로 문의 항목에는 ‘오토 신고’라는 항목이 없어 관계 없는 분류로 신고를 진행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신고라고 볼 수 없기에 ‘자동사냥신고’ 기능만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유일한 오토 신고 시스템인 ‘자동사냥신고’ 기능은 선택한 유저를 오토로 신고 시 30분에 1회씩 하루에 제한된 횟수만큼만 신고가 가능하며 같은 혈맹에서 신고한 오토는 재신고할 수 없는 등 제한 사항이 조금 많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많이들 1:1문의를 통해 오토를 신고할 수 밖에 없게 되고 있는데요.


자동 사냥 신고 기능의 문제

사실 자동 사냥 신고 기능이든, 1:1문의로 신고를 하든 오토 신고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확인은 어렵다 볼 수 있습니다.

신고했던 자리에 오토의 아이디가 바뀌는걸 볼 수 있긴한데 이게 오토 제재로 인한 효과인지 오토 레벨이 올라 캐릭을 바꾼 것인지 공지게시판을 통해 제재된 오토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유저로써는 알기 힘든데, 막상 오토를 신고했던 자리로 가보면 오토는 여전히 위치해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런 답답함에 불만이 극에 달한 소수의 유저분들은 레벨이 낮은 캐릭터(내복단)로 자동사냥을 방해하는 행동을 벌이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공지 게시판을 확인해보면 불법프로그램 이용자를 제재한 내용이 있긴 합니다.

다만 문제는 2014년 09월 23일 이후부터는 추가 공지가 없으며, 제재 내용도 계정 수만 표기되어 있다는 거죠.
( 그럼 최근에는 했다는 건지 안했다는건지 알수가 없… )

그래서 이러한 NCSoft사의 오토 대응에 불편함을 느낀 한 유저분께서 NCSoft사 문의하신 결과 받으신 문의 답변 내용을 보면, 저희가 자동사냥신고 버튼을 누를 시 오토에 대한 조치는 시작되지만 제재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린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답변을 봐서는 먼가 조치가 취해지고 있구나라는걸 알수도 있지만 내용을 자세히 보면 이런 방법 마저도 확실하게 제재가 어렵다라는 내용 또한 포함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만만큼 현 리니지2에서 제공하는 ‘자동사냥신고’ 기능과 ‘1:1문의를 통한 신고’ 방법은 현재와 같이 최첨단에 고도화(?)된 자동사냥용 불법 프로그램이 돌아다니는 이점에서 어울리지 않는 시스템이라고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NCSoft사에서도 모르지 않기 때문에 이전 인벤(Inven)을 통해 밝힌 것처럼 꾸준히 대책을 마련하고 오토를 척결하고 있다고 했지만,

( 참고 자료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0934, 이후에는 오토 척결에 대한 기사 없음 )

현재 유일한 자동사냥신고 기능 시스템의 효과가 크지 않다면 클래식 서버 초반 오픈때처럼 GM의 규칙적인 패트롤을 통해서라도 꾸준히 오토의 제제가 필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지 게시판을 통한 꾸준한 오토 제재 현황도 알려줘야 된다고 생각하구요.)

지금 이 시간에도 오토로 인해 즐기기 위한 게임에서 불편함을 넘어 불쾌함을 느낄 유저들을 위해서라도요.


끝으로…

조금 뜬금 없는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2013년도에 라이브섭에서 진행되었던 “라라캣 실장님 휴가간 사이”라는 이벤트에서는 오토캐릭터가 당첨자로 선정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당시 많은 유저들의 컴플레인으로 인해 재공지를 띄우며 당첨자 재발표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위의 재공지도 NCSoft사에서 먼저 발견해 재발표된게 아닌 증거스샷과 많은 유저분들의 반발로 인해 이루어진 것이 였습니다.
( 엤날에 봤는데… 이젠 자료가 하나도 없네요. 겨우 2년지났는데… )

이런 일을 생각해보면 과연 NCSoft사는 위에 답변처럼 오토신고로 들어온 계정에 대한 정말 제대로 모니터등은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적으로 공지게시판을 통해 오토 제재 내용을 공개한다고 해도 ‘숫자’만을 표기할 뿐이지 어떤 캐릭터가 제재 조치되었는지 알려주지 않으니 실제로 제재가 되는지도 알수 없으니까요.

어쨌든 앞으로 11주년을 넘어 22주년까지 롱런할 수 있는 리니지2가 되기 위해서 지금은 먼가 소외시 되고 있는 오토 제재에 대해 먼가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 하다 못해 클린데이라는 이름으로 주기적으로 본인인증을 실시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꺼 같은데…  타인의 계정을 도용해서 쓰는 것이 대부분인 오토에게는 치명적인 절차니까요. )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밑으로 타사의 오토 방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며 끝 맞쳐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타 – 타게임 오토 방지 방법

사실 이 부분은 그냥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살펴봤던 내용이였는데요.
색다른 시스템이 몇개 보여서 소개하는 항목을 남겨봅니다.

최근 타게임의 경우 현재 시중에 돌아다니는 오토 프로그램들이 예전과는 다르게 패킷(유저-서버간 통신하는 데이터)을 분석해 컨트롤하는 등 무서울 정도의 고도화가 이루어진 것에 대비해 단순 행동 패턴을 통한 제재 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토 방지 시스템을 추가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컴퓨터만으론느 분석이 어려운 이미지 패턴을 이용한 방식이나 실제 질문 내용을 봐야지만 답변이 가능한 랜덤 퀴즈를 활용한 오토 방지 시스템등 다양한 방식으로 오토를 방지하는걸 보았습니다.

확실히 NCSoft사가 국내에서 최고를 달리는 게임 메이커 회사임에 틀림 없지만 타사의 오토방지 시스템도 한번쯤은 벤치마킹(benchmarking)하여 지금보다 더 좋은 시스템을 도입해보는것은 어떨까요?


무시무시한 오토파티!!!


문서 수정 이력
 – 2015/08/13 : 문맥이 맞지 않는 부분과 오타 수정


※ 기재 되었으면 하는 소재나 사연이 있으신 분은 게임 상 우편 혹은 이메일(syanoe@naver.com)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귓말은 낚시 틀고 저녁 늦게만 겜하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힘내라고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천 버튼은 PC버전에서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