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섬 서버 최초 바이움 레이드를 진행하고자 하는 ‘롤링발칸’님과 인터뷰 내용입니다.
※ 블로그로 옴기는 과정에서 맞지 않는 내용은 조금 수정해서 올려 공홈과 내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
원본글 링크 : http://lineage2.plaync.com/classic/board/servernow/…..
제목 : [특별취재]바이움 레이드 진행자 롤링발칸님과의 인터뷰
작성일 : 2015.09.25
본문
안녕하세요.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입니다.
오늘은 말섬 서버 최고의 이슈꺼리인 바이움 레이드의 진행자 ‘롤링발칸’님과 인터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미리 이야기 드리지만 쟁혈, 중립을 떠나 제3의 입장에서 인터뷰를 준비했으며 가급적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기사를 쓰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이 느껴지네요. 조금 부족한점이 많더라도 이해 부탁드리며, 인터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바이움 레이드가 왜 이슈?
2015년 09월 17일 자게를 통해 공지된 바이움 레이드 공지는 많은 중립혈에게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쟁혈만이 아닌 중립혈과 같이 레이드를 진행하겠다는 내용 때문이 였는데요.
단군혈 롤링발칸님의 바이움 레이드 공지글
( 공지글 링크 : [ 바이움레이드 공지(1차) ], [ 바이움레이드 신청 종료 기간 공지(2차) ] )
이는 아직 쟁이 종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중립 참여를 부탁하는 글이라 참가 시 반대 쟁혈맹(네오/NO1/찐빵혈)에게 척을 질수 있게 된다는 점과 레이드를 진행하는 단군혈맹의 모집 방법과 비바혈맹의 모집 방법에 큰 차이가 더욱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로 NO.1혈맹에 ID필사님이 현재 레이드 관련되서 입장 표현 글을 올리셨습니다.
링크 : [ No.1 혈맹 바이움관련 글올립니다. ] )
이런 큰 파장에도 레이드 진행일(10/04)은 조금씩 다가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조금이라도 상황을 더 알아보고자 ‘바이움 레이드’ 공지글을 직접 올리시 ‘롤링발칸’님과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롤링발칸님과의 인터뷰
네크 유저분이신데 솬수를 역소환 하셔서 저도 역소환을…
Q. 안녕하세요. 롤링발칸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단군혈에 일개 혈원 롤링발칸이라고 해요.ㅎㅎ Q. 에!? 일개 혈원인데 레이드 진행은 어떻게? 일개혈원은 아니신거 같은데요? A. 흠… 일개혈원 맞아요.ㅎㅎ 어쩌다보니 레이드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Q. 음… 어쨌든 이건 중요한게 아니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Q. 이번 바이움 레이드는 중립과 같이 진행하시기로 했는데요. 혹시 이렇게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말하는섬 서버 쟁구도가 거의 1년동안 팽팽하게 진행 되어왔어요. 그런데 지난번 공성을 기점으로 해서 한쪽이 많이 무너지면서 뭔가 즐길 거리 즉 컨텐츠가 필요해서 공지하게 됐어요. 중립의 참여에 대한 부분은 최초 바이움 시도고 많은 유저가 필요한 것도 맞고 현재 쟁상황을 더 재밌게 만들어가기 위한 전략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
Q. 최근 공지글을 통해서 25팟 완성 중 17팟이 완성되었다고 하셨는데요. 이후 모집 상황에 변화가 있나요? A. 아니요. 아직도 17팟이에요. ※ 공지를 참고하면 25팟이 안나와도 출발한다고 합니다. |
Q. 계획 중인 바이움 레이드 공략은 있나요? 세세한건 아니더라도 스케치만이라도요. A. 클섭 바이움 레이드가 본섭과 같다면 바이움 레이드는 대천사와 바이움의 대결구도에요. 바이움을 깨우면 대천사와 바이움이 싸움을 시작하는데 공략하는 저희 입장에서는 둘다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클섭 현재 장비나 유저 레벨때로 봐서는 그건 힘들거 같다고 판단되어서, 예전 본섭 초창기 방법으로 대천사를 탱이 몰이를 하고 바이움만 잡는 방법을 택할까 합니다. 그런데 클섭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변수가 많아서, 본섭처럼 바이움이 1/3피가 남으면 범위공격을 난발하는 이런 알고 있는 변수는 대처가 쉬울텐데 알려지지 않는 변수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Q. 아…공략 방법은 그럼 이전 본섭과 비슷하게 하신다는거네요. 참고로 제가 듣기로 기란서버에서도 바이움을 도전했었는데 실패를 했다고 합니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A. 그건 못들었네요. 일단 20~30분 해보면 사이즈가 나올꺼에요. 시간대비 피빠지는거 보고, 힘들다 싶으면 피해 없이 종료할려고 합니다. Q. 그럼 일단 처음 도전이니 클리어보다는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의미를 둔다고 생각하는게 좋겠네요. A. 잡을 수 있는각이면 최선을 다해서 잡을거에요. |
Q. 이번 레이드는 단군혈맹 외에도 다른 혈맹에서도 주관해서 진행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아무래도 원활한 지휘를 위해 머랄까… 연합장? 지휘부? 이런 파티 구조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일단 연합장은 제가 할꺼에요. 딱히 지휘부는 없어요. 바이움은 화력만된다면 그렇게 난이도 있는 레이드는 아니라고 봐요. 그 화력이 안되서 문제지… 특별히 조를 나눌 이유도 없고 몰이하는 팟만 따로 두면 된다고 생각해요. 탱/소싱/힐러2명 이렇게 몰이조 할거예요. 만약 피자 잘빠진다면, 그분들이 젤 힘들꺼에요. 특히 탱님ㅎㅎ 2시간 동안 돌야함. Q. 저는 이번이 첫 도전이다보니 약간 다르게 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야기 드려봤었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본섭에선 전직을 위해 참가한게 다라 많이 부족하거든요.) A. 네, 어쨌든 바이움이 자체적으로 회복하는 피의 양보다 많은 데미지를 주는게 관건이라고 봐요. 오버의 피회복 저지 스킬은 레이드에게 안먹히더라구요. 그냥 화력으로 승부봐야 할듯해요. |
Q. 조금 민감한 질문이다만 바이움 레이드 진행을 위해 중립 인원 모집글을 올리셨는데요. 현재 단군 혈맹과 비바혈맹의 모집 방식이 많이 달라서 많은 중립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실 부분이 있으신지요? A. 저희 연합은 단군/붉은깃발선봉대/언더테이크/비바 이렇게 4개 혈맹이 뭉쳐 있고 각자의 군주를 따로 두고 혈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바이움 관련해서 공지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사전에 회의를 했구요. 근데 강압적으로 하는 혈맹도 있을거고 그냥 기다리는 혈맹도 있을거예요. 그건 그혈의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그 방식에 대해 제가 판단하는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해요.ㅎㅎ Q. 넵, 알겠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Q. 그럼 마지막으로 현재 레이드 입장 전까지는 중립 참여 인원에 대해서 비밀을 보장한다고 공지 해주셨는데요. 만약 레이드 이후 반대 쟁혈에게 피해 입은 참여 중립이 발생한 경우에 대해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아직 레이드 전까지 약 10일정도 시간이 남았는데요. 현재 적이라고 할수 있는 넘버원이나 찐빵혈은 저녁시간에도 파티단위로도 보기 힘들어요. 거의 전무한 상황인데… 그 사람들이 중립에게 어떠한 피해를 줄지 모르겠지만 미비할꺼라고 생각하구요. 피해를 입는다는건 무필을 이야기 하시는거 같은데, 따로 대책을 세워둔건 없어요. 제 생각은 많은 중립이 참여하게 되면 현재 적들의 힘으로는 감당 할 수 없다고 봅니다.ㅎㅎ |
Q. 끝으로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실까요? A. 퀘스트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전체적인 퀘스트 진행 상황을 보고 연합 자체적으로 퀘스트가 마무리 되지 않으면 조금 연기될 수도 잇을꺼 같아요. |
추석 연휴로 인해 내일(금)부터 글을 못쓰게 되어 급하게 쓰다보니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7시에 일어나야되는데… 3시 다되서 자네요. 이해부탁드립니다.
이상, 말하는 섬 서버지기 루멘리시오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 이력
– 2015/09/25 : 모바일에서 깨짐 현상 수정, 오타 수정
관련글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