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logy NAS를 활용한 안드로이드폰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귀차니즘에 한계라고 할까!?

지금까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다 뜬금없이 보고 싶은 게 생기면 FTP를 이용해 개인 서버에서 다운로드 받아 보는 방법으로 지내고 있습니만 쓰면 쓸수록 느끼는 게 3G 연결시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거였습니다.

그나마 장소가 좋아 wi-fi 에 연결한 상황이라면 큰 문제가 안되었지만 3G 연결시라면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300Mb 용량에 동영상을 받는다고 해도 빠르면 15분 느리면 70분에 시간이 소모되는데… 빠를때보다는 느릴때가 많기에 다운로드 받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필요로 하는게 문제였지요. wi-fi 보다 3G 접속이 대부분인데!!!
(참고로 필자는 스마트폰 배터리를 3개나 휴대하며, 하루 8시간 이상 충전 불가능한 상황이 없기 때문에 배터리에 대한 압박은 문제가 없었답니다. )

그래서 결국 느린 3G 환경에서도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 결과!
운용중인 NAS 서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를 받지 않고 동영상을 보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mobile_ftp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ES 탐색기 – FTP 모드
( wi-fi 연결 상태에서는 다운로드시 그래도 기달릴만 하지만… 3G 환경에서는… :( )

 

 

※ 해당 방법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Synology사의 DS 710+라는 NAS가 최근 DSM3.1로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된 기능을 활용한 내용이므로, 해당 제품 혹은 같은 회사에 제품이 없으면 따라 하실수 없습니다.

머… 사실 조금 말이 거창하게 표현되었는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PC로 보고 싶은 영상을 인코딩 이후 NAS 서버에 올려서 스마트폰으로 보는 것인데요.

 

조금 길게 풀어서 적으면 먼저 WOL을 이용해 메인 PC를 부팅 이후…
( 생각해보니 VPN, WOL, RDP 원격제어도 나중에 작성해 링크걸어야 될듯…
으엥~ 작성할것 투성이네!! )

wol
공유기를 사용중이다 보니… 공유기 접속 후 WOL 기능 사용!
(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WOL 어플을 이용해서… )

 

이후 원격조정을 통해 보고 싶은 동영상을 인코딩하고…

스마트폰에서 원격조정스마트폰에서 PC 원격 조정시…
※ 결과 파일 경로는 NAS 서버 드라이버로 설정하고, 인코딩이 종료되면 PC가 종료되게 설정 중요!!
( 인코딩 이후 PC종료 기능이 없으면 시간 맞쳐서 수동 종료… )

 

이후 인코딩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으로 NAS 서버에 접속 후 보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면…

나스 서버에 접속시 파일 선택 중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로 NAS 서버를 모바일 모드로 접속시…

※ NAS에서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계정에 File Station 권한 부여가 중요!!!

나스에 접속시
File Station 로 접속 후 파일 선택 화면

파일 선택 이후 Select
파일 선택시 재생 프로그램 선택 화면
※ 스트리밍 재생이 되는 어플은 RockPlayer, VPlayer 두개 다 추천합니다.
( 다만 무료 어플로 커버하시려면 RockPlayer Lite가 좋습니다. )

자~ 그럼 느긋하게 영화를 감상합시다.

동영상 재생중~

 

스트리밍 영화 감상 성공~ :)

 

이제 지긋지긋한 다운로드여 ㅂㅂ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