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 문자는 futhark(푸싸크)라는 룬의 배열에서 초기의 몇 글자들로부터 기인하며, 라틴 알파벳에 순서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
-목차-
– 룬문자 포스트들에 대해…
– 룬(Rune)이란?
– 룬의 역사는…
– 룬 문자에 종류
– 룬 문자가 파급된 순서(?)
– 영거푸사르크식 룬문자들…?
– Elder futhark(엘더 푸사크)식 룬 문자
룬 문자에 종류.
룬 문자는 futhark(푸싸크)라는 룬의 배열에서 초기의 몇 글자들로부터 기인하며, 라틴 알파벳에 순서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
1. Elder(엘더) 또는 게르만 룬
푸싸크는 24글자로 구성되며, F에서 시작하여 o로 끝난다. 그것은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북부 독일 등의 북게르만 종족에 의해서 사용되었으며, 룬의 형태는 Eld 또는 게르만 푸싸크로 알려져 있다.
2) 앵글로 – 색슨의 룬
4세기 부근에 퍼리시아(북 네덜란드와 북서독일의 주변 지역)로 알려진 지역에서 변화된 룬으로 그전의 형태중에서 몇 가지를 변화 시키었는데, A/O C/K H, J, S 그리고 Ng이다. 또한 언어에서의 변화가 5~9개의 룬으로 이어졌는데, 여분의 발음들을 보충하기 위한 알파벳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여러개의 룬들에게 그에 상응하는 별개의 문자들이 주어졌다. 이러한 알파벳은 앵글로-색슨의 푸사르크라고 한다.
3) Younger Futhark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엘더 푸사크가 8세기까지(edda의 시기)여전히 사용되었다. 이때 노르웨이의 언어에서의 급격한 변화가 생겨 새로운 발음을 조정하기 위한 룬의 알파벳들에서의 상응하는 변화들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앵글로-색슨의 푸사르크와는 달리 영거푸사르크(현재 불리우는 명칭)는 24~16으로 룬의 숫자를 감소시켰다. 그리고 여러개의 룬들이 복수의 발음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룬의 모습도 또한 단순하게 변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