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다운로드가 그리드 다운로드 방식 (트래픽 분삼 전송기술)이라 그런지 많으신분이 관심을 갖고 있는듯해서 따로 분석해서 포스트를 올려봅니다.
과연 검은사막 다운로더가 그리드 방식이라는데 어느정도 범위까지 컨트롤 할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나름 최선을 다해 분석한 결과입니다만, 비전문가이다보니 조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지 모릅니다. 이 부분은 감안해서 봐주세요~ )
1. 모니터링을 위해 다운로더 프로세스 찾기
먼가를 감시하려면 이름을 먼저 알아야겠지요?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의 이름(?)을 프로세서로 생각하시면 되구요.
해당 프로세서를 찾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검은사막 다운로더가 동작중일때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해 실행 프로그램 이름을 보고 바로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가 똑같이 있는지만 보면 끝~
자~ 이렇게 찾아보니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하나였는데 실제 실행시에는 DCDownload.exe와 bd_k_downloader.exe 로 2개로 늘어나네요.
제가 봐서는 bd_k_download.exe가 실행되면서 DCDownload.exe가 설치되면서 다운로드를 진행하는거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니 패스!
( 사실 이런 절차 없이 바로 리소스 모니터에 네트워크 탭으로 가서 다운로드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만 체크해도 되긴 합니다.ㅎㅎ )
2. 다운로드 프로그램 모니터링 시작
리소스 모니터를 실행시켜 찾아낸 프로세서로 다운로더 감시를 시작합니다.
대략 1~2분 정도만 지켜봅시다.
3. 분석
리소스 모니터 그래프를 보기 좋게 옆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그래프는 1분 동안의 기록만 표기됩니다 )
참고로 검은사막 다운로더가 모니터링 선택이 되어 있어 다운로더가 자원(리소스)를 사용하면 주황색 그래프가 나오는데요.
이걸 기초로 살펴보면…
CPU
CPU 사용량은 크게 변화가 없는게 보입니다.
그래프 외에도 한 5분 동안 지켜보았지만 2% 넘는 변화가 없는게 그리드가 CPU는 소모하지 않는듯 합니다.
RAM (메모리)
이것 역시 CPU와 동일하게 큰변화가 없네요.
하드 (디스크)
디스크에 파일 저장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래프에는 주황색 표기가 없었습니다.
혹시 몰라 디스크 부분에 파일을 살펴보았지만 다운로드만 하지 다른 파일을 읽거나 하지는 않네요.
네트워크
역시 인터넷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거라 네트워크가 가장 활발하게 변화가 이루어지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받기’만 하는게 아니라 ‘보내기’도 활발하게 변화가 있네요!
대충 보셔도 아시겠지만 사용자 주소(IP)와 보내고 받기 하는게 꼭 토렌트 하는거 같지요?ㅋㅋ
사실 트래픽 분산 전송기술(그리드 다운로드 방식)은 토렌트의 파일 공유방식과 같이 서로 사용자 간에 없는 부분을 받거나 있는 부분을 건내주는 파일 방식을 뜻하는거라 기본 개념은 똑같답니다.
단지 용어가 익숙치 않아 어렵게 느껴지는 거지요^^;;
4. 결과
검은사막 다운로더가 그리드 방식이라고는 미리 알려주긴 했지만 정확히 어떤 부분을 사용하는지 밝히지 않아서 비전문가지만 대충이나마 검은사막 다운로더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행히 미리 안내한대로 CPU(분산 연산) 처리나 불법으로 임의 파일 수집을 하지 않고 토렌트처럼 단순하게 설치파일에 대해서만 다른 사용자와 트래픽 분산 전송 (파일 공유?) 하는걸 알수 있었습니다.
어쨌건 ‘다음’사에서는 미리 밝히기 했지만 ‘트래픽 분산 전송기술(그리드 다운로드 방식)’이 적용되었다고 어려운 용어로만 알리지 말고,정확히 어디부분을 분산해 전송하는지 조금만 더 자세히 적어주거나 알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요즘은 이런 방식의 고사양 게임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나봐요… 궁금증을 풀 수 있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요즘 게임들은 클라이언트 용량이 엄청나서 서버에서 모두 부담하게 되면 트래픽이 폭발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