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 첫 오프라인 유저 간담회 Q&A 내용 2차


TL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유저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해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TL이라는 게임을 접은지는 좀 되었지만, 그래도 첫 오프라인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이 가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재 간단회가 엄청 길어지고 있어서 내용을 조금 분리해 작성합니다.


 

오후 3시 10분 – 간담회 2부 Q&A로 시작

준비된 QnA 응답 – 링크

 

[관련글]

 


 

오프라인 유저 Q&A

ㄴ24시간 pvp 가능한 지역 만들건가?
     : ㅇㅇ 톨랜드 이후 추가

ㄴ매크로 신고하면 답변이 너무 매크로 처럼 온다.
     : ㅇㅇ 노력해보겠다. 근대 공지로 크게 크게 대응하겠다. (1:1 대응 불가)
     : 신고 답변이 매크로 스럽다에 개선 머 해주겠다는 말은 없음

ㄴ 룬으로 인해 매크로가 날리치면 어쩔꺼냐
     : 룬은 어차피 귀속이고, 차원진에서만 나와서 크게 문제 되지 않을꺼라 본다.

ㄴ 매크로 제제 좀 더 신경써달라,
     정해진 시간에 복귀하는 오토를 인게임에서 운영하면서 즉각적인 확인, 제제를 좀 해달라
     (현재 GM 추가 요청)
     : 이야기 한 것을 포함해 검토/고민 중에 있다.

ㄴ 고려하고 있다. 준비하겠다. 말만하지 말라. 유저는 기달리다 지쳐 사라지고 있다.
     현장 GM 같은 눈에 보이는 것을 바로 적용해달라
     : 현장 GM을 잘 잡는 게임이 뭐가 있냐라고 되물음, 자기도 싫타.
       개선을 하고는 있는데 계속 유입되고 있다. 해주겠다는 말 없음.
     : 계정 정지 시 고소를 대비해 증거 확보가 필요하다.
       증거 확보하는 시간에 작업장이 계속 새로운 계정 생성으로
       또 다른 계정이 나와서 대응이 어렵다.
     : 열심히 노력중이다. 좀 믿고 기달려달라

ㄴ 희망 고문하지 말고 매크로랑 오토 두 개를 분리해서 조치해달라,
     먼저 매크로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없애 달라
     : 매크로 사용으로 인한 숙련도 허들 같은 건 개선하겠다. (매크로 사용으로 장점이 없게)

ㄴ 신규 유저는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고, 1성 던전의 진입이 어려워 부담이 크다.
     : 숏츠로 정보를 안내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7/8월에…
     저번 간담회에서도 이야기 해놓고 아직도 안했네?ㅋㅋㅋ

ㄴ 강타 임팩트나 데미지 텍스트를 UI 조절할 수 있게
     : 개선해줄꼐

ㄴ 무한의 관문 재도전 시 쿨타임 초기화 전체 초기화 좀 해줘
     : 수호자를 못쓰게 할까 했다. 의견 좀 수렴해서 조치하겠다.

 

온라인 유저 Q&A

ㄴ 숙련도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히 말해달라
     : 이전에 한 사람들이 있어서 함부로 바꾸기 어려워서 천천히 개선 예정이다.

ㄴ 30단계 가면 사람 못구하지 않을까?
     : 14단계만 하면 된다. 30단계 사람 못구하는거에는 답변이 없고 거기까지 안할테니까 걱정마라는 늬양스로 회피만 열심히

ㄴ 룬을 장착하면 못빼는건가?
     : 영웅 이상 무기면 탈부착 가능하다.

ㄴ장비 특성 관련해서는 유료로 나오냐?
     : 주단위 컨텐츠로 얻을 수 있게 할꺼다.

ㄴ 코스튬 개선 좀 해달라
     : 준비 중인 코스튬 보여줌. 확실히 보여준 것이 이뻐보이긴함

 

다시 오프라인 유저 Q&A

ㄴ 톨랜드 오픈해도 2성 장비가 나오던데 왜 3성이 아니냐,
     지금도 2성이 거의 완성된 상태인데 없는 방어구나 망토가 나오냐? 차후 계획이 없는거냐?
     : 다양하게 준비중이다. 영웅 3단은 없고, 바로 다음단계는 레이드로 전설이다.
     레이드는 12인, 1월에 오픈??? 내년???

ㄴ 종욱이형 잘 있냐?
     : 잘 있다. 아파서 쉬고 있다.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거 같이 만들꺼다.
     : TL 모바일은 과장된 기사가 많다. TL IP로 무엇을 할 수 있냐 고민 중일 뿐이다.
       모바일이든 소울류든 검토 중일 뿐이다. 확정이 아니다.
       (갑자기 주제가 바뀜)

ㄴ 인터서버 공성전 어떻게 할꺼냐?
     : 홈 서버에서 이긴 사람이 인터 서버 공성전을 진행하니 조금 공정하게 할 수 있게
     : 홈 서버 공성전은 위상을 올려서 모두를 위한 이벤트로 격상 시켜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ㄴ 아키온 보스가 처들어와서 공성전을 유도하면 모든 유저가 즐길 수 있지 않겠냐?
     : 그런 컨텐츠가 있긴하다. 장기 계획으로…
     : 전반적인 로드맵을 공개하지 않아서 유저 분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거 같다.
       그래서 그 로드맵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아가도록 하겠다.

ㄴ PVP를 할때 스텔라비전이 너무 활용도가 없다.
     액션 모드든 클래식 모드든 스텔라비전이 필요 없으니 탭으로 잡으니까 너무 불편하다.
     : PC 버전 새로운 UI 준비중이다. 더 빠르게 타겟팅할 수 있게 개선하겠다.

ㄴ 공성전: 무적 버프로 공성전이 원활히 진행이 안되고 있다.
     : 무적 버프로 인한 문제는 인지하고 있다. 곧 개선하겠다.

ㄴ 7월 업데이트 전까지 유저는 머하며 기달리냐?
     : 투기장 빠르게 오픈하겠다.
     PVP는 인터 공성전, PVE는 레이드를 최종 컨텐츠로 밀고 있다. 기달려달라.
     결국 답변 회피

 

다시 온라인 유저 Q&A

ㄴPvP CC기가 너무 강하다
     : 새로 생기는 아티팩트에는 CC기 해제기가 있다.
     빨리 죽는게 문제고 (TTK) 이것을 개선하려고 있다.

ㄴ 납품식 이벤트 지겹다.
     : 협동식 컨텐츠를 거의 다 만들었다. 지역 이벤트 몇개는 7월 달까지 바꾸겠다.

ㄴ 신규 아크 보스 무기는 어떤가요?
     : 기존 아크 무기 대비 조금 좋은 정도로 만들고 있다.

 

다시 오프라인 유저 Q&A

ㄴ 신규 컨텐츠가 나오면 이전 컨텐츠가 너무 죽는다.
     특히 포인트가 통합인게 문제인거 같다.
: 계획 된건 없다. 1성, 2성 포인트 분리를 계획 중인데 신규 유저가 갈만한 던전을 그룹화 분리할려고 한다.

ㄴ 커뮤니티가 주 핵심 컨텐츠라고 했는데, 특히 장비/능력치에 대해 불편하다.
     능력치 안내에 대해 명확하게 얼마만큼 딜이 상승하는지 명확하게 해달라 + 딜미터기 내놔
     : 인지 부분에 대해 개선을 하겠다. 딜미터기는 고민은 하겠다.

ㄴ 새로운 장비가 나올때마다 새로운 특성 작업이 필요한데, 전승 방법 개선 좀 해줄래?
     : 축복 포인트가이 너무 작게 넘어가는걸 인지하고 있다. 개선안 고민중이다. 개선하겠다.

ㄴ 힐러 기여도 관련 개편 해줄래?
     힐러는 킬보다는 힐 위주인데 기여도 평가를 못받으니 짜증나네
     : 개선할 의양은 있고 방법을 못 찾고 있다. 개선은 하겠다.

ㄴ 게임을 파티 위주로 밸런스를 맞추는거 같은데, 현 게임은 솔플화가 되서 서로 간 시점이 달라 밸런스 이야기 많이 나오는 거 같다. 차원진에서 사람이 많이 떠났는데, 룬 시스템으로 또 격차가 나면 더 솔플화가 유도되서, 격차로 인한 파티 불균형으로 사람 떠다는거 아니냐, 파티화 개선 해달라.
     : 심연 던전을 개선해서 파티 유도할 꺼다

ㄴ 파티 시 아이템 분배 시스템도 좀 내놔라
     : 라이트 유저도 고려해서 습득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ㄴ 대형 길드말고 중소형 길드를 위한 컨텐츠도 마련 좀 해달라.
     : 소수 인원이 할 수 있는 걸 늘릴꺼라 소수 길드에게도 도움이 될꺼다.

ㄴ 중소 PVP 컨텐츠도 문제가 있다. 이런 것도 개선해 줄꺼냐?
     : 연합 단위의 PVP화 되고 있어서 진영전 추가로 PvP단위를 쪼개려고 했다.
       진영전은 개인에 초점을 둔 컨텐츠로 두고, 소규모 PvP 컨텐츠에 대한 근복적인 해결안을 만들고 있다.
      아이디어만 있다. 결론 기달려라

ㄴ 게임 패드 개선 좀 해달라,
     패드 조작 방식이 좋아지면 퍼플 스트리밍 연계도 잘 되지 않겠냐 + 아이디어 제공
     : 알겠다. 좋은 의견인거 같다. 적극 검토해 반영하겠다.

ㄴ현재 공개한 던전 컨텐츠 내용이 복귀/신규 유저의 유치에는 도움 안되는 거 같다.
     :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거 ㅇㅈ, 그래도 신규 유저 받으려면 고쳐야 되지 않겠냐

ㄴ 하이퍼 부스트는 신규 유저가 아니라 부캐만 이득 봤다. 신규 유저에게 템을 더주고 능력치 부스트도 좋지만 고인물이 신규 유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해 달라.
     : 적극 고려해서 시스템을 만들겠다.
       현재 고려중인 시스템 -> 솔리시움 현자 시스템 : 채팅에 아이콘만 표시되는, 명예직 시스템 고려는 했다.

ㄴ BM 이야기 했는데 계속해서 BM 큰 골자만 지키고 계속 패스가 추가 되는거 아니냐?
     : 거래소 수수료 20%는 그대로 유지
      편의를 주는 혜택이랑, 기간 혜택 주는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사용은 하고 있다. 등등등
     : 결과적으로 늬양스는 골자는 지킨다 하지만 패스 추가는 할 수 있다로 느껴졌음

 

 

다시 온라인 유저 Q&A

ㄴ 신규 무기에 대해 문의가 많았다.
    : 신규 무기 계획에 있다. 나머지는 나중에 다시 자리를 마련해 이야기 해주겠다.

ㄴ 솔플 컨텐츠 추가 계획 없냐?
    : MMO 게임이니 솔플 켄텐츠를 너무 많이 늘릴 계획은 없다.
     생활 컨텐츠 넣어줄테니 그거나 해라, 나중에 다른 거 준비해서 알려줄께
    : 탑 올라가는데 무기별로 랭킹 표시 솔플 컨텐츠 계획 중~

ㄴ 무기 밸런스 계획
    : 아크 보스 무기는 상향 계획 없다.

 

다시 오프라인 유저 Q&A

ㄴ 1성 무기, 2성 무기 간 별반 차이가 없다. 1성으로도 사용에 문제가 없다. 특히 힐러..
     양손검의 같은 것도 문제가 있는데 그럼 7월 패치까지 기달려야되냐?
     : 무기성 밸런스는 아키팩트로 개선하려고 하고 있는 게 맞다. 기달려달라.
     : 양손검은 문제가 있는 건 아는데 근원적으로 해결을 위해 기달려달라.
     : 매주 패치로 수치 수정을 하면 문제가 생기니까 어쩔수 없다. 기달려달라
       다음주에 패링으로 후딜 없애는거 막을꺼다. 패링 시 후딜이 생길꺼다.
     : 힐러 힐량은 특화로 개선될꺼다. 퓨어 힐러나 퓨어 탱커를 볼 수 있게…

ㄴ 장비 3특성 맞추는데 거래소 의존도가 높다. 이 허들 낮출 수 없냐?
     : 특성 강화는 완화 방법을 마련 중이다. 7월 패치

ㄴ 커스튬 커스텀 마이징 추가 좀 해줘, 특히 무기 염색 불가 개선해줘
     : ㅇㅋ 개선하겠다. 무기 염색은 고려치 못했는데 하겠다.

ㄴ 캐릭터 허리에 이상한 것 좀 없애 줘
     : 이건 못 없새고, 이쁘게는 바꾸겠다.

ㄴ ON/OFF 정도는 좀 넣어 달라
     : 게임 설정 부분이라 고려치는 못했다.

ㄴ 얼굴 프리셋이나 헤어 종류 추가 좀
     : 그건 계획은 있다.

오후 5시 부터 잠시 휴식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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