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쓰론 앤 리버티] 23/12/22 1회차 라이브 방송 내용 정리 및 쿠폰 7개


최근 플레이 중인 TL의 첫번째 라이브 방송이 있었는데요.
 
앞으로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킬지 보려고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참, 쿠폰은 제일 밑에 있습니다.
 

 
TL캠프 캡틴 : 최문영 (가운데 분)
프로듀서 : 안종욱 (왼쪽 분)
디자인 디렉터 : 이문섭 (오른쪽 분)
 
1. 자기 소개 하고 인사
2. 서버 불편한 점 미안, 사과
 ㄴ 공지 느려서 미안, 사과
3. 진솔한 좋은 방송하겠다.
4. 라이브 방송 맞다.
 ㄴ 첨이라 말실수 해도 미안
 

업데이트 관련 이야기

12/20 업데이트 내용 관련 이야기 먼저함
 
밸런스 관련
1. 최근자 밸런스 패치한 이유에 대해 답변
 ㄴ 장검 : 도발 너프, 너무 쌔서 바꿈. 미안.
 ㄴ 법봉 : 저주폭팔 너프, 테스트해보니 5만 나오네? 미안
 ㄴ 지팡이 : 광/단일 다 구리니 개선해주겠다.
                 폭염의 파장, 착화 관련해서 잘못되었네 고쳐(롤백해)줄께
                  (추가 멘트 : 단일-심판의 낙뢰, 광역-연발 불꽃탄 상향시켜 전체 피해 상향 예정)
                 ※ 심판의 낙뢰의 딜을 높히고, 연발 불꽃탄 스킬은 주위 5m 피해로 바꾸려는거 같음
 ㄴ 양손검 : 보스전에 약하네? 미안 개선해줄께
                 기절 시 딜 잘나오게 만들어 놔서 기절 안걸리면 구리네 ㅎㅎ
                 (멘트 : 기절 시너지가 많아 보스전 힘을 못쓰고 있다, 섬멸회오리 버그 알고 있다.)
 ㄴ 전반적으로 광딜 쌔지는건 괜찮은데 단일 딜이 너무 쌔지는건 개선할꺼다.
     몰이 사냥 막으려고 그런거 아니다.
 ㄴ 하양 표준화 안하겠다. 상향 표준화 할꺼다.
2. 1월 3일 밸런스 패치 (양손검, 지팡이)
3. 스킬 프리셋 기능 추가 예정 (1월 내)
4. 스킬 이전 기능 개발 중
5. 석궁 
 ㄴ 세팅이 덜되서 약해 보인거다.
 ㄴ 기량 스탯 때문에 공속이 빨라질수록 딜 고점이 높다. 
 ㄴ 기량이 % 단위가 아니라 -초 단위라 높아지면 좋아진다.
 ㄴ 석궁 마나 소모량은 높아 조절 예정이다.
26. 마법봉 (중복-가독성을 위해 밑에 내용을 중복 표기)
 ㄴ 본인 힐 넣기 너무힘들다.
 ㄴ 1월 3일 밸런스 패치 때 버프할 예정이다.
 ㄴ 힐/딜 관련해서 좀 검토 중이다.
     힐만 버프만 아니라 딜도 고려해 디버프 같은걸 더 줄지 고민 중이다.
 ㄴ 힐러를 위한 UI가 불편한거 인정, 개선 예정이다.
 
 
딜미터기
1. 딜미터 관련
 ㄴ 딜미터기는 안넣을꺼다.
 ㄴ 기여도 미터기 개발 중이다.
 ㄴ 언제 나올지는 모른다.
 
 
협력 던전 보상
1. 세트 반지 관련
 ㄴ 좋은 만큼 스테미너 패널티를 갖고 쓰라고 만들어 넣었다.
 ㄴ 기본적인 스테미너 재생이 40이라 스테미너 장비를 2개 차면 -20이라 많이 안찬다.
 ㄴ 스테미너 재생 패널티 하나만 쓰는걸 추천한다.
 
2. 영웅 장비
 ㄴ 무기 상자 넣었다.
 ㄴ 던전 영웅 장비 당 확률 4% 추가다.
 ㄴ 영웅템이 3개면 영웅템 확율은 12%
 ㄴ 자기가 먹고 싶은게 정해져있으면 4% 다
 
PvP/PvE 관련
1. TL은 길드를 기반으로 PvP/PvE를 즐기는 게임이다.
 ㄴ 우리 게임은 PvP 전용보다는 PvP/PvE 모두 아우를꺼다.
 ㄴ 한쪽으로 치우쳐서 보지 말아 달라
 ㄴ PvP말고도 PvE 컨텐츠를 계속 추가 할꺼다.
 ㄴ 가벼운 PvP도 즐길수 있게 인스턴트 PvP존 등 다양한걸 만들꺼다.
※ 전반적으로 길드를 통해 PvE나, PvP를 즐길 수 있게 하는게 목표인가봄
 
2. 경쟁 요소
 ㄴ PvE를 좋아하는 유저를 위해 경쟁 요소는 잘 맞출꺼다.
 ㄴ 안전을 베이스로 하데 PvP 밸런스는 7:3 마추고 있다.
 
 

유저 Q&A

급 질문 답변 시작
 
1.던전
 ㄴ하루 2회는 적다고 생각하고 있다.
 ㄴ던전 횟수 추가 방법에 대해 조치 예정이다
 ㄴ던전 횟수 추가를 상품화 하지 않을꺼다.
 
2. 컨텐츠 관련
연대기
ㄴ 컨텐츠 많이 있다. 1월 부터 많이 있다. (연대기 해금)
ㄴ 특정 일마다 특별한 이벤트를 할꺼다. 
 
보스 관련
ㄴ 필드 보스/ 길드 레이드는 저렙 보스 열렸다. 그래서 쉽다.
ㄴ 앞으로 열리는 보스는 고렙 보스라 다르다.
ㄴ 협력 던전(길드 레이드)는 정말 협력이 필요할꺼다.
ㄴ 아크보스는 일주일에 한번 나옴.
ㄴ 아크보스 기존 보스보다 많이 쌔고 보상도 좋은 보스다. 각오해라?
 
저항군 관련
ㄴ 1/31~2/3 최초의 저항군 이벤트 연다.
ㄴ 상위 랭킹의 유저는 사용 스킬, 활성 스킬 빈칸을 쓸수 있다.
 
공성전 관련
ㄴ 2/3(토) 최초의 공성전 할꺼다.
ㄴ 수성이 정해진체로 시작한다.
ㄴ 1/23(화) 길드 랭킹 1위가 수성으로 정해짐 (연대기 일정으로 확인 가능)
ㄴ 길드 랭킹은 활동 점수로 정해지고, 매일 0시에 랭킹 갱신되고 -10% 된다.
ㄴ 공성전 정말 잘 만들었다. 기대해라
 
3. 파티 매칭
ㄴ 니즈가 있으면 빠르게 추가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다보니
     지금 급하게 많들어서 많이 부족하다. 미안하다.
ㄴ 특히 UI에 대해 이야기 많은데 조금 기달려달라.
 
4. 서버 간 인구 불균형
ㄴ 불균형 인지하고 있고 서버 조정에 대해서도 계획 중이다.
ㄴ 서버 조정 후에 서버 통합 매칭을 할 수 있게 만들꺼다
 
5. 스킬 프리셋 
 ㄴ 돈으로 팔지 않을꺼다.
 ㄴ 3개 정도 추가해 줄꺼다.
 ㄴ 1월에 패치해 줄꺼다.
 
6. 루센트(다이아) 관련 (세율 TL 20% 고정)
 ㄴ TL의 BM 방향 : 정액제 형태 패스, 치장 상품, 거래소 세율
 ㄴ 그래서 거래소 세율 20% 가 자신의 생명줄이다. 못바꿔~~
 ㄴ 게임 내 루센트 획득 방법을 만들 예정이다. (저항군 이벤트 등으로)
 ㄴ 현재의 BM을 끝까지 가려고 하고 있다. 믿어달라?
 ㄴ 한국과 해외 모두 같은 서비스로 진행할꺼다 BM포함
 
7. 의상 관련
 ㄴ TL의 BM 방향 : 정액제 형태 패스, 치장 상품, 거래소 세율
 ㄴ 산타옷, 아미토이 부족해서 미안하다.
 ㄴ 앞으로 이쁜거 많이 내겠다.
 
8. BM 형태 관련 다시 언급
 ㄴ TL의 BM 방향은 지금과 같이 유지가 목표다.
 ㄴ TL의 BM 방향 : 정액제 형태 패스, 치장 상품, 거래소 세율
 ㄴ 글로벌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렇게 유지하려 한다.
 
9. 해외 유저 부분
 ㄴ 다양한 국가의 유저가 들어온걸 알고 있다.
 ㄴ 작업장은 칼같이 열심히 짜르겠다.
 ㄴ 순수 TL 플레이 유저는 그대로 둘 예정이다.
 ㄴ 다만 해외 인구 비율 편증으로 인한 감정적 트러블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ㄴ 서버 조정이나 그런 조절을 통해 조치할 예정이다.
 ※ 이건 서버 이동 기능을 지원해주겠다는 건가????
 
10. 마린드 수급이 어렵다. (스킬 레벨업 재료)
 ㄴ 연대기가 다 오픈 안되서 공급량이 적은게 맞다.
 ㄴ 다음주부터 연대기가 오픈되면 수급이 쉬워질꺼다.
 ㄴ 목마르게 하고 패키지로 팔려고 할 생각 없다.
 ㄴ 성장 관련템을 BM 상품화 생각 없다.
 
11. 마우스 이동 추가
 ㄴ 벌써 어느정도 구현 했다. 곧 넣겠다.
 ㄴ 좌클릭 이동이 기본 옵션이고, 옵션으로 on/off 조절 가능하다.
 
12. 특정 무기(원거리)가 지역 이벤트 다 해먹는다.
 ㄴ 지역 이벤트가 저렙 부분만 있어서 그렇다.
 ㄴ 나중에 이벤트가 추가되면 원거리가 원킬 못내니 좋아질꺼다.
 ㄴ 인지하고 있고 어떻게 개선할 지 고민 중이다.
 
13. 아이템 루팅 기여도 관련
 ㄴ 루팅 관련해서 딜 기여도 기준이다.
 ㄴ 스킬에 따라 기여도 보정이 들어간다.
 ㄴ 공평하게 느껴지게 개선 예정이다.
 
14. 던전 루트가 너무 길다.
 ㄴ 던전 배경 설명, 우리는 30분이면 다 끝낸다?
 ㄴ 어쨌든 줄여서 낸거고 계속 모니터링 중이다.
 ㄴ 밸런스를 부담스럽지 않을 수준으로 조절할꺼다.
 ㄴ 결론은 안바꿀꺼다^^ 
 
15. 던전 난이도 관련 이야기
 ㄴ 던전이 너무 쉬운거 아니냐? 너무 어려운거 아니냐?에 이야기
 ㄴ 하드코어 유저 기준으로 현재는 쉬운게 맞다.
 ㄴ 지금꺼가 일부러 좀 쉽게 만들어지고 나온거다.
 ㄴ 길드 보스 같은건 어려움 버전으로 낼꺼니까 즐겨봐라
 ㄴ 우린 아직 걸음마 단계다 쪼금만 기달려 달라
 
16. PC방 단축키 저장 문제
 ㄴ 이거 우리가 서버에 저장을 잘못해서 문제다
 ㄴ 개선해주겠다.
 
17. 패드 조작 개선
 ㄴ 계속 개선 예정이다.
 ※ 한국에서는 PC로 하니 키/마 위주인데
     해외에는 콘솔도 많이 쓰니까 이거에 대한 대비 개선인듯…
 
18. 루센트 획득은 과금으로 구하게 할꺼냐?
 ㄴ 공성전, 저항군 이벤트 등을 통해 인겜 내 획득 가능하게 만들꺼다.
 ㄴ 솔란트(골드)도 세금으로 많이 쌓여서 이것도 돌려고 고민 중이다.
 ※ 정말? 돌려주는거 맞아????
 
19. 밤/낮 퀘스트 어떻게 안되냐?
 ㄴ 너무 성장만 하는 세상에 약간의 느림의 낭만을 위해서 만들어 넣었는데 나쁘게만 보지 마라.
 ㄴ 95%의 효율/성장, 5%의 낭만을 즐겨달라.
 ㄴ 어쨌든 계속 피드백/모니터링해서 조금 보완해나가겠다.
 
20. 자동 이동
 ㄴ 안넣어줄꺼다. 유저가 직접 조작해줘^^
 
21. 파티 분배 (또 나왔는데 디테일함)
 ㄴ 협력 던전 시 파티 각각 기여도에 따라 템 분배된다.
 ㄴ 죽으면 기여도가 많이 감소한다.
 ㄴ 탱/힐이 공정하지 못하게 받고 있는게 맞다.
 ㄴ 룻은 분쟁 방지를 위해 개인화 드랍을 할 것이다.
 ㄴ 공정하게 분배할수 있게 만들어 주겠다.
 
22. 탑 컨텐츠 어떻게 할꺼냐
 ㄴ탑 추가 컨텐츠 낼꺼다. 기달려라!
 
23. 징표
 ㄴ 스텔라비전으로 대처하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ㄴ 징표 거의 다 만들어졌다. 기달려 달라.
 
24. 심연의 증표
 ㄴ 인겜에서 얻을수 있으니 잘 찾아달라.
     의뢰나 지역 이벤트로 구해달라 (몹 사냥해서 구하지 말라)
 ㄴ 일반 몹에 대한 드랍은 조금 개선해주겠다.
     오토/봇 때문에 바로는 못한다. 좀 기달려 달라
 
25. 파티 매칭 (또 나왔네)
 ㄴ 급하게 내서 좀 부족하다.
 ㄴ 자기가 원하는 던전을 선택해 갈 수 있게 만들꺼다.
 ㄴ 장기적으로는 서버 통합 기능 추가
 ※ 새로 고침 기능은 넣어주면 안될까?
 
26. 마법봉
 ㄴ 본인 힐 넣기 너무힘들다.
 ㄴ 1월 3일 밸런스 패치 때 버프할 예정이다.
 ㄴ 힐/딜 관련해서 좀 검토 중이다.
     힐만 버프만 아니라 딜도 고려해 디버프 같은걸 더 줄지 고민 중이다.
 ㄴ 힐러를 위한 UI가 불편한거 인정, 개선 예정이다.
 
27. 듀얼 센서 버그 (또 나왔네)
 ㄴ 듀얼센서 이어폰 꽂으면 사운드가 패드에서 나온다.
 ㄴ 버그다 개선해줄꼐
 
28. 날씨 이야기 – 지팡이에게 너무 방해된다.
 ㄴ 환경이 스킬에 묶여 있다. 이건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넣었는데
     지팡이에게 패널티가 되고 있는걸 알고 있다.
 ㄴ 개선안이 있는지 확인해 줄께
 
29. 단축키
 ㄴ 본인 선택 단축키가 없다.???
 ㄴ 마우스오버 단축키도 있으니 좀 써 달라
 ※ 아군 캐릭터에는 안먹히던데 테스트 좀 제대로 좀- _-
 ㄴ 이런건 나중에 쇼츠 같은걸로 숨겨진 기능을 공유하겠다.
 ※ 그것보다 힐 스킬이 자동으로 계속 쿨오면 날라가는 버그나 고쳐줘!!!!!
 
30. 채팅 도배
 ㄴ 문제를 이제야 알았다. 
 ㄴ 개선 예정이다. 솔루션 찾고 있다. 기달려 달라
 
31. 의상 (코스츔)
 ㄴ 많이 불만있는거 안다.
 ㄴ 다음 의상도 맘에 안들면 다음 방송때는 코스츔 만든 AD를 대려오겠다.
 ※ 디자인 디렉터 : 이문섭 님은 시스템만 만들었답니다.ㅋㅋ
 
32. 던전 개선 (노말/하드) 만들어 달라.
 ㄴ 길드 레이드는 노말/어려움 준비중이다.
 ㄴ 어려움은 기믹이 추가된다.
 ㄴ 부활 횟수 제한이 있으니 합을 맞춰서 깰수 있게 추가 예정
 
1월 중순에 2차 방송 예정이다.
 ㄴ 오늘 부족한것은 이때 하겠다.
 ㄴ 오늘 답변 못한건 PD편지나 다음 방송때 이야기 해주겠다.
 ㄴ 뒤에 보면 1월 2번째주에 하겠다고 함
 
33. 스킬창 잠금 모드 
 ㄴ 마우스로 스킬 쓰다가 스킬이 옴겨지거나 지워지는거 막아달라.
 ㄴ 해당 기능 개발 중이다. 기달려 달라
 
34. 기상청 추가해 달라
 ㄴ 추가해 줄 생각 없다. 돌아가~!
 ㄴ 다른 지역 날씨는 맵으로 확인 가능하다.
 ㄴ 모든 지역의 날씨를 하나로 통합할까 고민중이다.
 
35. 스킬 프리셋 관련 (또 나옴)
 ㄴ 3개의 프리셋 넣어줄꺼다. 1월에 무료 제공한다.
 ㄴ 스킬 성장치를 다른 스킬과 바꾸거나 스킬 성장치를 이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꺼다.
 
35. HUD 크기 조절
 ㄴ 통짜로 스케일 조정은 되나 각각 조절할 수 있수 있는지 확인하겠다.
 
36. 채팅창 개선 관련
 ㄴ 몰랐는데 확인해서 개선해보겠다.
 
37. 낮밤 시계좀 넣어달라.
 ㄴ 기능 개발 중이다. 조금만 기달려달라.
 
38. 저사양 PC 관련
 ㄴ 계속 최적화 진행 중이다.
 ㄴ 필드 보스/공성전 문제 없이 할 수 있게 계속 개발 중이다.
 
39. 무기 숙련도 7렙 고정 관련
 ㄴ 막아논거 맞다.
 ㄴ 경험치는 계속 쌓이고 있고 
 ㄴ 리미트 해제 되면 바로 쌓인 경험치에 맞추어 레벨업 할꺼다.
 

개발자 추가 이야기
 
-프로듀서 : 안종욱
하드코어 유저 관련 추가 의견
 ㄴ 하드 코어 유저가 먼가를 더 할 수 있는게 없는걸 안다.
 ㄴ 기회와 보상을 조여 왔는데 풀어주겠다.
 ㄴ PvP 동기 부여를 위해 PvE 유저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보상을 추가 예정이다
     PvP 이벤트에서는 활동 점수나 복구 주화 같은걸 줄까 고민 중이다.
 
우리는 걸음마 단계다 부족한게 많다 잘 봐달라
응원 많이 해줘라.
 
-디자인 디렉터 : 이문섭
 긴장했었는데 점점 풀렸었다. 즐거웠다. 감사합니다.
 
-TL캠프 캡틴 : 최문영
정말 TL팀 열심히 열일하고 있다.
 ㄴ 부족한게 많으니 열심히 하고 있다.
 
2번의 업데이트가 많은 양을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기대하시겠지만
23년 12월 27일 패치는 안정화고
24년  1월 03일 패치는 내용이 많을꺼다.
 
다음 방송에는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1월 2째주에는(?) 아까는 중순이라고만 하시더니…
 
라이브 방송 자주하겠다.
많은 관심과 좋은 의견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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