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쓰론 앤 리버티] 24년 1월 3일 패치 노트 – 마법봉 변화 분석


오늘 미리 공지된 1월 3일 패치 노트에 마법봉 관련 내용을 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제가 TL에서 힐러 포지션의 무기인 법봉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정리하게 되었네요.ㅎㅎ

작성 당일은 패치 전 사전 공지를 통한 업데이트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패치 이후 게임 내용에 따라 포스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4/1/3 – 패치 내용

링크 : https://tl.plaync.com/ko-kr/board/update/view?articleId=6593c077e40fbb3667d7ecd3

■ 마법봉
– [절망의 손길] 효과 대상에게 1중첩 당 10% 만큼 기본 공격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 [타락 충만] 효과의 지속시간이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6초)
– [절망의 손길] 3중첩 시, 지속 시간이 다른 스킬 효과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패치 반영 결과 및 개인 의견

이번 패치는 ‘절망의 손길’이라는 액티브 스킬에 대한 내용이 주류입니다.
 
절망의 손길 스킬 영향
 
절망의 손길 패치 이전 패치 이후 변경 여부
효과 약한 딜 도트 – 약한 딜 도트
– 평타 딜 증가
(1중첩 당 10%)
O
부가 효과 1
(흡혈의 계약)
피흡
(딜의 일정량 만큼을 HP로 회복)
피흡
(딜의 일정량 만큼을 HP로 회복)
X
부가 효과 2
(타락 충만)
몹 사망 시 버프 제공
( 6초간 딜/MP회복  증가)
몹 사망 시 버프 제공
( 9초간 딜/MP회복  증가)
O
저주 폭발
연계
4 회 시
지속시간 18초
4 회 시
지속시간14초
O
 
평타 딜 증가 부분으로 인해 단일 딜은 어느정도 상승하며, 흡혈의 계약 패시브 채용 시 피 회복 능력이 상승해 좋은 패치라 생각되는데요.
 
절망의 손길 3회 이상 사용 시 버그 개선으로 인해 광딜 부분은 4회 시  절망의 손길 디버프 스킬의 지속 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저주 폭발 시 딜량이 20% 이상 감소합니다.
( 관련 내용은 하단에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물론 버그로 인한 증상이라 개선되어야 되는게 맞습니다만, 개선으로만 끝나지 않고 약간이나마 상승 보정을 넣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 장검은 반격의 방벽 버그 개선으로 인해 떨어지는 딜을 조금이나마 보정해주는 개념으로 전멸 베기를 상향 시켜줬던데 법봉은!?ㅠㅠ )

 


패치 내용 상세 분석

패치 내용 1
[절망의 손길]
 효과 대상에게 1중첩 당 10% 만큼 기본 공격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해당 스킬은 단일 스킬로만 보면 보통 흔히 보이는 딜도트 스킬인데요.
이 스킬에 이제 중첩 당 평타 데미지가 10% 씩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해당 스킬은 흡혈의 계약이라는 패시브와 한세트로 둘이 묶이면 딜도트이자 조건부 힐도트가 되는데요.
 

여기에 이번 패치로 1중첩당 평타(기본 공격 100%)의 딜이 10%, 최대 30%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즉 누적 딜량도 늘어나고, 피흡(HP 회복) 효과도 같이 상승하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모든’ 피해 증가가 아니라 ‘평타’만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실상 체감 효과 HP가 많은 몹 (정예나 보스)에게만 느낄 수 있을꺼 같습니다.

간단하게 대충 이론상 계산해보면요.
6초마다 사용하는 절망의 손길을 사용하니 그 사이 사이 발생하는 5초 간 스킬이 없다면 평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제 조건]
무기 : 지팡이&법봉
쿨감 : 지혜 30(쿨감 5%)
공격 속도 : 0.5초 (1초에 2회)
스킬 사용 시 1초 사용
스킬 싸이클은 외부 변수 조건 없이 반복 수행 가능한 단일 딜 기준
치명타, 강타는 미발생 기준 정리
마법봉-마나구 분출은 미반영 (이건 평타가 아니므로)
심판의 낙뢰는 재사용 효과 미발동
부패 마력진은 영웅 기

절망의 손길 1중첩
연발 불꽃탄
폭염의 파장
사슬 벼락
심판의 낙뢰 OR 부패 마력진
평타(1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20%)
절망의 손길 2중첩
평타(2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60%)
평타(2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100%)
평타(2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140%)
평타(2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180%)
평타(2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220%)
절망의 손길 3중첩
연발 불꽃탄
사슬 벼락
평타(3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280%)
평타(3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340%)
평타(3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400%)
절망의 손길 3중첩+
평타(30%+)x2, (버프로 추가된 수치 별도 SUM:460%)
폭염의 파장 
저주 폭발 – 절망의 손길 0중첩
평타(0%+)x2
평타(0%+)x2
절망의 손길 1중첩
          : 
이후 반복

물론 위에는 가상으로 이론상 변수 없이 반복 사이클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외부 변수(스텟, 아이템 효과, 힐, 변신, 무빙, 기믹 수행) 등으로 인해 큰 변화가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위와 같은 기존 대비 대략적으로 약 460% 정도 더 높은 딜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대충 평타 몇번 혹은 약한 스킬 한번 쓴 정도의 효과가 추가되었다고 보면 될꺼 같습니다.

물론 흡혈의 계약 패시브를 채용하면 그만큼 HP가 쬐금 더 회복 되니 그런 면까지 생각하면 괜찮은 패치 항목이라 생각됩니다.

 

 

패치 내용 2
[타락 충만] 효과의 지속시간이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6초)

사실 상 지속 시간만 증가기 때문에 별로 할말이 없네요.ㅋ_ㅋ

 

 

패치 내용 3
[절망의 손길]
 3중첩 시, 지속 시간이 다른 스킬 효과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게 가장 큰 문제의 내용인데요.

일단 패치 내용에 언급하는 증상을 실제 사냥터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3중첩 이후부터 6초 단위로 확 상승하네요.
( 정상적이라면 2초 단위로 상승해야 됩니다. )

이것에 대해 조금 더 보기 편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절망의 손길 현재 (GIF 기준)
지속 시간
패치 이후 (예상)
지속 시간
1중첩 12초 12초
2중첩 12초 12초
3중첩 12초 12초
4중첩 18초 14초
5중첩 24초 16초

이것으로 인한 영향은 유지 시간으로 -끝-이 아니라 저주 폭발의 딜 하향입니다.
( 즉, 몰이 사냥의 능력 하락… )

‘저주 폭팔’ 스킬의 경우 현재 몬스터에 걸려있는 모든 종류의 딜도트(저주,착화,중독)의 지속 피해를 즉시 피해로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TL의 경우 특이하게도  딜 도트의 딜링 방식이 중첩이 가능한 경우 딜량은 최대 중첩 기준으로 유지되며 유지 시간을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즉 절망의 손길을 처음 사용 시 50의 도트 딜이 들어갔다면,
두번째 사용시에는 100 단위로 도트 딜이 들어가고,
세번째 사용시에는 150 단위로 도트 딜이 들어가고,
네번쨰 사용시에는 150 단위로 3중첩과 동일하지만 지속 시간이 길어지는 방식이라는 의미이고

이는 저주 폭발 시 딜량이 높아지게 되는 이유가(메카니즘이) 됩니다.

왜냐?
12초짜리 1틱당 150 스킬을 즉시 피해로 변경하면 1,800(12초x150)의 딜을 주는데, 지속 시간이 2초 증가되어 지속시간이 14초로 변경되면 2,100(14초x150)으로 피해가 변경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표로 바꾸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절망의 손길 1회 사용 시 도트 1틱 딜이 50 씩 증가한다는 기준

절망의 손길 패치 전 패치 후
시간 저주 폭발 시 시간 저주 폭발 시
1회:딜50 12초 600+34% 12초 600+34%
2회:딜100 12초 1200+68% 12초 1200+68%
3회:딜150 12초 1800+102% 12초 1800+102%
4회:딜150 18초 2700+102% 14초 2100+102%
4회:딜150 24초 3600+102% 16초 2400+102%

표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4회차에 저주 폭발을 사용하니, 패치 전 대비 22% 이상의 딜이 떨어지게 됩니다.
( 5회 이상은 패링 등을 이용해 증가하는 특이 조건이니 참고만… )

물론 이것은 스킬 툴팁과 같이 2초 단위 증가가 아닌, 버그로 6초 단위 증가로 인한 딜 증가라 개선되어야 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딜이 떨어지는 만큼 개선했으므로 끝이 아니라 몇 %라도 상승 보조를 통해 느낌적인 하양 느낌을 좀 지울수 있게 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