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쓰론 앤 리버티] 마법봉 스킬 ‘악연의 연무’ 분석/활용편


TL 힐러 포지션 무기인 마법봉의 광역 사냥의 핵심 스킬 ‘악연의 연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론

사용하는 무기 종류에 따라 직업이 결정되는 TL에서 마법봉은 힐러 포지션의 무기입니다.

그리고 힐 포지션이라고 힐링과 같은 파티 케어용 스킬만 있지 않고 공격 스킬도  갖고 있는데요.
( 공격 3개, 매즈 3개, 파티 케어용 3개 )

위의 툴팁과 같이 마법봉의 공격 스킬은 지속 피해(도트) 위주입니다.
( 마법봉 자체만 보면 캐스팅 힐이 45초 쿨 파티힐 하나 밖에 없는데 왜 도트일까 싶지만, TL은 2개의 무기를 착용하는 것을 생각하면 다른 무기랑 조합 시 사용하기 좋으라고 해준게 아닐까 싶습니다. 근데 그냥 액션 스킬이 더 좋은데…)

그래서 마법봉 스킬만 갖고 사냥하면 몹에게 도트 걸고 세월아 내월아~ 기다리면서 평타 치고 도트 계속 리필 반복해야 될꺼 같아, 사냥 시 마법봉이 아닌 다른 슬롯의 무기의 스킬로 사냥을 할꺼 같지만, ‘저주 폭발’이라는 독특한 메카니즘의 스킬 덕분에 ‘몰이 사냥’에 한정해서는 마법봉이 수월하게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저주 폭발’ 스킬을 이용해 몰이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 해둔 지속 피해를 주위 몹에게 전파가 필요한데요. 

이때 꼭 필요한 스킬이 바로 ‘악연의 연무’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악연의 연무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 분석 글을 남겨봅니다.

 

[관련글]


요약

1. 저주라고 적힌 디버프만 전파 된다.
2. 마지막 적용된 순으로 3개의 저주를 전파 한다.
3. 전파 받은 지속 피해가 증폭 되는 현상이 있다.
4. 1:1 솔플 시 ‘악연의’ 연무 미필요
5. 1:n 솔플 시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 ‘악몽의 수령’ 전파 추천
   ㄴ ‘응징의 시간’ 미사용 혹은
         전파 전 ‘응징의 시간’이 끝나는 딜 사이클 사용 필요
6. 1:n 파플 시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 ‘응징의 시간’  전파 추천
  ㄴ 파티원 딜로 인한 ‘수면’ 해제 상황 회피용임

자세한 분석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상세 분석 1 – 툴팁 분석

네, 툴팁만 제대로 읽으셔도 금방 이해 될만큼 별게 없습니다.

굳이 더 볼 필요도 없….

 


상세 분석 2 – 전파 가능 디버프 확인

저 툴팁에는 ‘저주’라고 턱하니 박혀있지만 혹시나 싶어서 하나씩 다 테스트 해봤습니다.
( 정말 쓸때 없지만 그리 시간 소비되지 않으니 후딱 해봄 )

무기 스킬명 디버프 종류 전파 여부
단검 맹독 주입 쇠약 : 독 X
장검 일격 방패 쇠약 : ? X
장검 도발의 포효 쇠약 : ? X
양손검 전의 분쇄 쇠약 : ? X
석궁 필멸의 표식 쇠약 : ? X
지팡이 연발 불꽃탄 쇠약 : 착화 X
마법봉 절망의 손길 쇠약 : 저주 O
마법봉 부패 마력진 쇠약 : 저주 O
마법봉 악몽의 수령 수면 : 저주 O
마법봉 응징의 시간 쇠약 : 저주 O

네, 정말 툴팁에 ‘저주’라고 적힌 것만 됩니다.ㅋㅋ

쬐금이나마 딜을 높힐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알아보려고 혹시나 해서 해봤어요.

상세 분석 2- 전파 가능 디버프 확인 결과
1. 앞이든 뒤든 ‘저주’라고 적혀있는 디버프만 전파 된다.

 


상세 분석 3 – 전파 갯수/순서 확인

넵, 툴팁 그대로 딱 3개만 전파 됩니다.

그리고 뒤에서 부터 3개의 ‘저주’ 스킬만 전파되는것도 확인했습니다.

 

시험1. 절망의 손길 → 응징의 시간 → 악몽의 수령 → 부패 마력진
 ㄴ 전파 결과 : 응징의 시간, 악몽의 수령, 부패 마력진

사용
순서

스킬
대상
(숙주)
전파 여부
몹1 몹2 몹3
1 절망의 손길 O X X X
2 응징의 시간 O O O O
3 악몽의 수령 O O O O
4 부패 마력진 O O O O

 

시험2. 절망의 손길 → 응징의 시간 → 부패 마력진 → 악몽의 수령
 ㄴ 전파 결과 : 응징의 시간, 부패 마력진, 악몽의 수령

사용
순서

스킬
대상
(숙주)
전파 여부
몹1 몹2 몹3
1 절망의 손길 O X X X
2 응징의 시간 O O O O
3 부패 마력진 O O O O
4 악몽의 수령 O O O O

 

시험3.  응징의 시간 → 부패 마력진 → 절망의 손길 → 악몽의 수령
 ㄴ 전파 결과 : 부패 마력진, 절망의 손길, 악몽의 수령

사용
순서

스킬
대상
(숙주)
전파 여부
몹1 몹2 몹3
1 응징의 시간 O X X X
2 부패 마력진 O O O O
3 절망의 손길 O O O O
4 악몽의 수령 O O O O

 

그리고 혹시나 싶어 3개 미만으로 전파되는 경우가 있는지 알기 위해 20회 정도 시험해 본 결과

‘전파’가 안되는 경우는 있어도 1~2개만 전파되는 경우는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상세 분석 3- 전파 갯수/순서 확인 결과
1. 마지막 사용 기준 3개의 저주를 전파 한다.
2. 무조건 3개의 저주를 전파한다.

 


상세 분석 4 – 히든 효과?

딜 사이클을 만들기 위해서 이것저것 시험하다보니 재미난걸 발견해서 기록 남겨봅니다.

악연의 연무 툴팁에서는 어떠한 언급도 없는데요.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을 전파하면 피해가 증가되는 히든 효과 발생합니다.
(이게 버그라고 표현하는게 더 맞는 기분인건 함정)

발견 배경
저주를 3개만 전파 가능하니 ‘절망의 손길’, ‘응징의 시간’, ‘악몽의 수령’을 전파하고 ‘부패 마력진’을 사용해 몰이 시 4개 저주 효과를 보려고 했는데요.

‘악연의 연무’를 사용하면 ‘절망의 손길’의 도트 틱의 피해량이 자꾸 높아지네요?

그래서 혹시나 싶어 부패 마력진과 절망의 손길을 먼저 사용하고 ‘악연의 연무’를 사용해도똑같이 도트 틱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재현 결과
따로 따로 쓰든 묶어서 쓰든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이 걸린 대상을 기준으로 ‘악연의 연무’를 사용해 전파하면 최소 20% 이상의 피해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전파 대상 (숙주) 전파 받은 대상
절망의 손길 1틱 피해 63, 64 79, 80 (25% 상승)
※ 중간에 먼가 높은!? 하는 건 지속 피해 강타가 발생한 것입니다.

 

  전파 대상 (숙주) 전파 받은 대상
부패 마력진 1틱 피해 105, 106 131, 132 (약 20% 상승)
※ 중간에 먼가 높은!? 하는 건 지속 피해 강타가 발생한 것입니다.

 

  전파 대상 (숙주) 전파 받은 대상
절망의 손길 1틱 피해 63, 64 79, 80 (25% 상승)
부패 마력진 1틱 피해 105, 106 131, 132 (약 20% 상승)
※ 중간에 먼가 높은!? 하는 건 지속 피해 강타가 발생한 것입니다.

 

1틱 피해 숙주 수면 전 숙주 수면 후 전파 받은 대상
절망의 손길 63 129 (105%↑) 158 (22%↑)
부패 마력진 105 213 (103%↑) 264 (24%↑)
※ 전파 받은 대상은 피해 텍스트가 2개가 겹쳐 나오고 있네요^^;;

 

번외. 응징의 시간 출현!
그럼 25% 딜 상승하는 절망의 손길과 응징의 시간을 넣어 전파하고 부패 마력진을 따로 써주면 피해가 더 높지 않을까!?
( 저주 한개는 언급 안하는건 수면 저주 을 넣어야 되서… )

그래서 시험해 봤는데 ‘응진의 시간’을 사용 시 딜 증폭율이 25%에서 10%로 낮아지네요.
( 현재 응징의 시간 증폭율까지 반영한다고 하면 비등한 증폭율을 보이는 거보니 먼가 리미트가 있는거 같기도 하고!? )

부패 마력진을 포함해 전파 시 1틱 종합 피해 : 210
부패 마력진 미포함 전파 후 사용 시 1틱 종합 피해 : 197
※ 응징의 시간 영웅 2렙 기준

  전파 대상 (숙주) 전파 받은 대상
절망의 손길 1틱 피해 71,73 79, 80 (11% 상승)
부패 마력진 1틱 피해 118, 119 118, 119 (0% 상승)
※ 중간에 먼가 높은!? 하는 건 지속 피해 강타가 발생한 것입니다.

히든일지 버그일지 모르는 이 효과가 없어지기 전까지는 몰이 사냥용 딜 싸이클에는  ‘응징의 시간’을 넣지 않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상세 분석 4 – 히든 효과?
1. ‘절망의 손길’을 전파 시 피해가 25% 증폭 된다.
2. ‘부패 마력진’을 전파 시 피해가 20% 증폭 된다.
2. 숙주의 피해는 그대로 유지되고 전파 된 피해만 증폭된다.
3. 응징의 시간을 사용하면 히든 효과가 줄어 들어 든다.

 


활용편

악연의 연무는 대상에게 걸려 있는 저주 3개를 다른 대상에게도 똑같이 복사(전파) 시켜주는 스킬인 만큼,

1:1 상황인 경우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ㄴ 저주를 전파만 시켜주지 데미지를 올려주지 않거든요. 

대신 2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잡는 상황에서는 사용해주는게 좋은데요.
 ㄴ 1:1이든 1:n이든 마법봉은 일정 체력 이상의 몹을 잡을때 지속 피해 저주 스택을 쌓은 후 ‘폭발’! 시키는 긴~~~ 딜 싸이클이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싸이클 한번에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게 ‘악연의 연무’를 사용하는게 무조건 이득이거든요.

이때 ‘응징의 시간’ 스킬 사용은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마법봉이 사용할 수 있는 저주는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 ‘악몽의 수령’, ‘응징의 시간’으로 4 종류인데, ‘악연의 연무’로 전파되는 저주는  딱 3개 거든요.

그리고 이 3개 중 2자리는 딜을 위해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의 저주가 꼭 들어가야 되고, 남는 1자리에 딜 증폭 관련 저주가 들어가야 되는데 지속 피해를 100% 증폭 시켜주는 ‘악몽의 수령(수면)’ 스킬이 ‘응징의 시간’보다 피해 증폭율이 훨~~씬~~~~ 좋기 때문에 ‘응징의 시간’을 넣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1:n 사냥할때는 ‘응징의 시간’을 사용하지 않거나

딜 사이클이 ‘응징의 시간’을 사용해도 ‘악연의 연무’ 사용 전 ‘응징의 시간’이 끝나거나,

‘응징의 시간’이  최근 사용한 3개의 저주에 포함되지 않게 저주를 갱신해 ‘응징의 시간’을 제외한 3개의 저주만 전파되는

딜 사이클을 설계해 사용해야 됩니다.
ㄴ 몰이 사냥 시 응징의 시간을 채용해 사이클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미채용하고 심플하게 딜 사이클을 돌리는게 미스도 덜하고, 피로도 면에서도 좋아서 개인적으로는 미채용하는걸 추천합니다.

※ 악령의 수령 히든 효과로 인해 ‘절망의 손길’과 ‘부패 마력진’을 전파 받는 대상은 약 22% 정도 피해가 증폭되기 때문에 ‘절망의 손길’, ‘응징의 시간’, ‘악몽의 수령’을 전파 후 ‘부패 마력진’을 넣는 복잡한 딜 싸이클을 운영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단 상세 분석 4를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나 싶어 딜을 계산해 보아도, 실제로 시험해봐도 딜의 베이스가 되는 ‘절망의 손길’과 ‘부패 마력진’은 필수고, 남은 한자리에는 딜이 100% 증폭 시키는 ‘악몽의 수령’이 더 좋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론상 계산 시 
 ㄴ 최고 조합 : 절망의 손길 + 부패 마력진 + 악몽의 수령

비교 기준 : 저주 폭발 사용 시 ‘전환 피해’랑을 기준으로 비교함
조건1. 지속 피해 저주 2개는 아래와 같은 딜을 갖는다.
절망의 손길 : 2,028
부패 마력진 : 1,056
※ 이전에 작성한 ‘저주 폭발’ 분석편의 데이터 활용함. ▶링크 
조건2. 응징의 시간은 스킬렙 1 기준으로 피해 12% 증폭으로 계산한다.
응징의 시간 : 스킬 피해 저항 120 감소가 실제 12% 증가 아님
조건3. 악몽의 수령은 증폭 100%로 계산한다.
조건4. 계산 시 아직 검증되지 않는건 무조건 높은 수치를 사용한다.
계산 결과
절망의 손길 + 부패 마력진 + 악몽의 수령 시 : 6,168
 ㄴ (2028 + 1056) * 2 = 6168
 ㄴ (2028 * 2) + (1056 * 2) = 6168
절망의 손길 + 부패 마력진 + 응징의 시간 시 : 3,454
 ㄴ (2028 + 1056) * 1.12 = 3,454
 ㄴ (2028 * 1.12) + (1056 * 1.12) = 3,454
절망의 손길 + 악몽의 수령 + 응징의 시간 시 : 4,542
 ㄴ 예상1: 2028 * 2 * 1.12 = 4542
 ㄴ 예상2: 2028 * 2.12 = 4299
※ 히든 효과로 저주를 전파 받은 대상은 10~22% 더 높은 피해를 입습니다.

 

실제 시험 시
 ㄴ 최고 조합 : 절망의 손길 + 부패 마력진 + 악몽의 수령

비교 기준 : 저주 폭발 사용 시 ‘전환 피해’랑을 기준으로 비교함
계산 결과
절망의 손길(4회) + 부패 마력진 + 악몽의 수령 시 : 6,221

절망의 손길(4회) + 부패 마력진 + 응징의 시간 시 : 3,556

절망의 손길(4회) + 악몽의 수령 + 응징의 시간 시 : 4,901

※ 히든 효과로 저주를 전파 받은 대상은 10~22% 더 높은 피해를 입습니다.

 

중요한건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1:n 솔플’ 즉 혼자서 몰이 사냥을 진행 시 ‘베이스 딜 저주 2개에 딜 100% 증폭기인 수면’ 채용해 가장 높은 피해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언급한 것이고,

파티 플레이인 경우에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지속 피해 100% 증폭’ 효과인 수면을 사용해 보고 싶어도 다른 딜러가 수면을 깨우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하더라도 ‘악몽의 수령’보다는 ‘응징의 시간’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악몽의 수령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몬스터를 ‘수면’ 상태로 가만히 두거나 ‘수면’ 상태로 1~2초 뒤 ‘저주 폭발’을 사용해야만 증폭된 딜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데요.

문제가 딜 증폭 전제 조건이 1~2초는 ‘수면’이 깨지 않게 몹을 때리지 않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 딜을 위해 파티원에게 ‘수면’시 딜 정지를 요구하기에는 ‘타이밍’, ‘딜 효율’ 문제로 인해 잠시 딜 정지가 필요한 ‘악몽의 수령’ 채용보다는 나의 딜을 좀 포기하더라도 ‘응징의 시간’을 사용하는게 원활한 파티 플레이에 적합하기에 1:n의 몰이 사냥 시 파티 여부에 따라 전파 저주를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쉬운건 딜이 30~40% 줄어드는것… ㅠㅠ )   

 

핵심 요약
1. 1:1 상황에서는 악연의 연무 미필요
2. 1:n 상항에서는 악연의 연무 필수
3. 1:n 솔플 시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 ‘악몽의 수령’ 3개 전파
4. 1:n 파플 시 ‘절망의 손길’, ‘부패 마력진’, ‘응징의 시간’ 3개 전파

 


끝으로

이것으로 마법봉 딜 광역 사냥의 핵심 기재인 ‘악연의 연무’편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응징의 시간’을 분석하려 합니다.

끝~

 


[수정 이력]
20240107 : 부패 마력진 대신 응징의 시간 넣는 사이클 관련 내용 추가
20240108 : 상세 분석 4 – 히든 옵션 내용 추가, 응징의 시간 사이클 내용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