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 스킬 쿨감 효과 ‘스킬 재사용 속도/시간’에 대해 알아보자! + 계산기 포함


TL의 스킬 쿨 다운 개념의 ‘스킬 재사용 속도’ 효과가 조금 특이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약

TL에서 ‘스킬 재사용 속도‘은 실제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와 1:1이 아니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캐릭터 정보 창에 ‘스킬 재사용 속도‘칸에 마우스를 올려 ‘스킬 재사용 시간‘를 확인해야 된다.

 

스킬 재사용 속도‘ 세팅에 따라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를 알고 싶다면 계산기를 이용해 효과를 확인해보자

스킬 재사용 시간 계산기 : 구글 문서 >링크<

 

자세한 내용은 본문의 밑의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쿨감 = 재사용 속도 속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재사용 시간을 감소 시켜주는 옵션, 보통 ‘쿨감(쿨 타임 다운)’이라고 불리는 옵션을 챙겨야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TL에서는 이런 쿨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옵션의 이름은  ‘스킬 재사용 속도’ 인데요.

문구 만으로도 느껴지듯이 해당 효과를 챙기면 스킬의 재사용 시간은 감소하는걸 알 수 습니다.

 

해당 효과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스탯 – 지혜

2. 아이템
 

3. 무기 숙련도

4. 스킬 효과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스킬 재사용 속도’ 만큼 실제 스킬의 ‘재사용’ 시간은 감소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스킬 재사용 속도’가 24.6%인 제가 현재 6초의 재사용 시간을 갖는 ‘절망의 손길’을 확인해보면 4.8초가 나옵니다.

이론상 계산하면 4.524초(6초 – 24.6%)초가 나와야 되는데 말이죠.

심지어 ‘스킬 재사용 속도’를 더 올리면 오차가 더 심해집니다.

스킬 재사용 속도 24.6% 시
 – 이론 : 6초 → 4.524초
 – 실제 : 6초 → 4.800초
스킬 재사용 속도 70.6% 시
 – 이론 : 6초 → 1.764초
 – 실제 : 6초 → 3.500초


 

저도 이것에 대해 뭐지? 싶었는데요.

설마하는 생각에 캐릭터 상태창에서 ‘스킬 재사용 속도‘에 마우스를 올려보니 ‘스킬 재사용 시간‘ 효과라는게 따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저기 나오는 ‘스킬 재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니 이론 시 감소 효과와 실제 감소 효과가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킬 재사용 시간 19.743% 시
 – 이론 : 6초 → 4.815초
 – 실제 : 6초 → 4.800초
스킬 재사용 시간 41.383% 시
 – 이론 : 6초 → 3.517초
 – 실제 : 6초 → 3.500초


 

쿨감 = 재사용 속도 시간! OK

그럼 내가 원하는 ‘스킬 재사용 시간’을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킬 재사용 속도’을 몇까지 올려야 되는가?

그냥 ‘스킬 재사용 속도’을 무작정 올리고 찍어 봐야되는가?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지인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스킬 재사용 속도/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스킬 재사용 시간/효과 계산기

구글 문서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1arSEs4jhrer3KkD_6CVxC-ztZpW2t6BXHdr4jOQW8

 

사용법
왼쪽의 스킬 재사용 시간 계산기의 ‘스킬 재사용 속도’ 빨간색 글씨 칸에 현재 자신의 ‘스킬 재사용 속도’를 넣거나 세팅하고 싶은 ‘스킬 재사용 속도’를 넣으면 바로 밑의 파란색 글씨 ‘스킬 재사용 시간’칸에 예상되는 스킬 재사용 시간을 계산해 보여줍니다.

그리고 난 이후 실제 스킬의 재사용 시간의 감소 효과도 알고 싶으신 분은

오른쪽의 적용 전 재사용 시간에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넣으면 바로 밑의 파란색 글씨 ‘적용 후 재사용 시간’칸에 예상되는 스킬 재사용 시간을 계산해 보여줍니다.

 

오차 관련
현재 스킬 재사용 속도 입력
90%까지는 사용에 문제 없이 나옵니다.
91% 이상부터는 오차가 조금씩 상승합니다
           다만 사용에는 문제 없는 수준으로 나옵니다.
110% 초과 시 오차가 심각해 111% 이상 값음 오류로 표기 합니다.

하기는 실제 ‘스킬 재사용 시간/속도’와 계산시 ‘스킬 재사용 시간/속도’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 90% 이상의 스킬 재사용 속도와 시간을 제보해 주시면 90% 이상에서의 정확도도 조금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 이력
24/01/15 : 첫 공개

 


끝으로

사실 지팡이, 마법봉 조합으로 플레이 중 ‘고도의 집중’의 쿨감 효과를 활용해 보려고 해당 스킬에 투자 중이였는데 쿨감이 생각만큼 안되는거 같아 확인해보니 ‘속도’가 아니라 ‘시간’을 신경 써야되는걸 깨닫구 요렇게 계산기를 만들게 되었네요.ㅠㅠ